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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1, 2016년, pp.53 - 63
김만기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주진원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Wheel dynamometers are used to measure dynamic load that is conveyed from the road to a vehicle while driving. In this paper, two types of six-component wheel dynamometers utilizing shear deformation and bending deformation were designed and evaluated. Prior to designing the shear and bending type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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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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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동력계란 무엇인가? | 휠 동력계는 Fig. 1과 같이 휠 어댑터와 허브 어댑터 사이에 장착되어 자동차 휠에 작용되는 힘과 모멘트를 측정하는 측정용 구조부품이다.휠 동력계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Fig. | |
해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설계된 전단형 휠 동력계와 굽힘형휠 동력계의 특성을 비교하여 나온 결론은 무엇인가? | (1) 슬릿과 사각 홀 등이 포함된 휠 동력계의 구조개선과 스트레인 게이지의 적절한 구성을 통하여 설계된 휠 동력계는 모든 하중에 대해 상호 간섭 오차가 0으로 계산되었으며 각 하중에 대한 정격변형률 값도 목표로 했던 범위 내에서 만족 하였다. (2)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해석된 전단형 휠 동력계의 최대 상당응력은 176.7 MPa로 나타났으며, 굽힘형 휠 동력계의 최대 상당응력은 237.8 MPa로 나타나서, 충분한 안전성이 확보되었으며 전단형 휠 동력계가 굽힘형 힐 동력계에 비해 좀더 하중에 대해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3) 전단형 휠 동력계는 감지부 부위에서 균일한 변형률 분포를 얻을 수 있어 제작 시 안정된 특성을 얻을 수 있는 반면에, 굽힘형 휠 동력계는 각 하중에 대한 출력 변형률 값이 더 일정하여 균일한 감도의 좋은 성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4) 본 논문에서 설계된 굽힘형 6축 휠 동력계는 그 구조와 그에 따른 변형거동 및 예측되는 특성을 판단할 때, 매우 유용하고 실용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
휠 동력계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자동차 주행 중 도로면으로부터 차량 바퀴에 전달되는 동하중을 측정하기 위해 휠 동력계가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단 변형과 굽힘 변형을 이용한 두 가지 타입의 6축 휠 동력계를 설계하고 비교 평가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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