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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6축 휠 동력계의 구조설계 및 평가
Structural Design and Evaluation of Six-component Wheel Dynamomet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1, 2016년, pp.53 - 63  

김만기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주진원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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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주행 중 도로면으로부터 차량 바퀴에 전달되는 동하중을 측정하기 위해 휠 동력계가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단 변형과 굽힘 변형을 이용한 두 가지 타입의 6축 휠 동력계를 설계하고 비교 평가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휠 동력계 기본 구조에 대한 전단 변형 거동과 굽힘 변형 거동을 분석하였으며 이로부터 전단형 휠 동력계와 굽힘형 휠 동력계를 설계하였다. 변형률 해석을 반복 수행하여 각 하중에 대한 출력변형률이 미리 결정된 비슷한 값이 되도록 하고 상호간섭 변형률이 최소화 되도록 설계를 수정하고 브리지 회로를 구성하였다. 전단형 휠 동력계는 균일한 변형률 분포를 얻을 수 있어 제작시 안정된 특성치를 얻을 수 있는 반면에, 굽힘형 휠 동력계는 각 하중에 대한 출력 변형률 값이 더 일정하여 균일한 감도의 좋은 성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el dynamometers are used to measure dynamic load that is conveyed from the road to a vehicle while driving. In this paper, two types of six-component wheel dynamometers utilizing shear deformation and bending deformation were designed and evaluated. Prior to designing the shear and bending type w...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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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단변형 거동과 굽힘변형 거동을 갖는 감지부를 설계하고 유한요소해석에 의하여 특성값들을 예측하였다. 해석된 결과를 분석하여 최종 설계된 전단형 휠 동력계와 굽힘형 휠 동력계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전단변형 거동과 굽힘변형 거동을 갖는 감지부를 설계하고 유한요소해석에 의하여 특성값들을 예측하였다. 해석된 결과를 분석하여 최종 설계된 전단형 휠 동력계와 굽힘형 휠 동력계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 이상과 같이 휠 동력계의 기본구조에 대한 변형 해석을 기본으로 출력 변형률 값과 상호간섭 변형률 값을 예측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앞에서 제시한 몇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휠 동력계의 구조를 개선하고, 설계된 휠 동력계에 대한 변형 해석을 통하여 특성을 평가하였다.
  • 3장에서 설계된 전단형 휠 동력계는 각 하중 분력간 정격 변형률에 차이가 있어 실제 제작 시 감도 차이와 상호간섭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본 논문에서는 또 다른 구조의 하나로 굽힘 변형을 이용하는 굽힘형 휠 동력계를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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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휠 동력계란 무엇인가? 휠 동력계는 Fig. 1과 같이 휠 어댑터와 허브 어댑터 사이에 장착되어 자동차 휠에 작용되는 힘과 모멘트를 측정하는 측정용 구조부품이다.휠 동력계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Fig.
해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설계된 전단형 휠 동력계와 굽힘형휠 동력계의 특성을 비교하여 나온 결론은 무엇인가? (1) 슬릿과 사각 홀 등이 포함된 휠 동력계의 구조개선과 스트레인 게이지의 적절한 구성을 통하여 설계된 휠 동력계는 모든 하중에 대해 상호 간섭 오차가 0으로 계산되었으며 각 하중에 대한 정격변형률 값도 목표로 했던 범위 내에서 만족 하였다. (2)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해석된 전단형 휠 동력계의 최대 상당응력은 176.7 MPa로 나타났으며, 굽힘형 휠 동력계의 최대 상당응력은 237.8 MPa로 나타나서, 충분한 안전성이 확보되었으며 전단형 휠 동력계가 굽힘형 힐 동력계에 비해 좀더 하중에 대해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3) 전단형 휠 동력계는 감지부 부위에서 균일한 변형률 분포를 얻을 수 있어 제작 시 안정된 특성을 얻을 수 있는 반면에, 굽힘형 휠 동력계는 각 하중에 대한 출력 변형률 값이 더 일정하여 균일한 감도의 좋은 성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4) 본 논문에서 설계된 굽힘형 6축 휠 동력계는 그 구조와 그에 따른 변형거동 및 예측되는 특성을 판단할 때, 매우 유용하고 실용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휠 동력계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주행 중 도로면으로부터 차량 바퀴에 전달되는 동하중을 측정하기 위해 휠 동력계가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단 변형과 굽힘 변형을 이용한 두 가지 타입의 6축 휠 동력계를 설계하고 비교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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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oshida, T., 1984, "6-component Force Transducer and its Application," Proc. 10th Conf. IMEKO TC-3 on Measurement of Force and Mass., pp. 11-15. 

  2. Ono, K. and Hatamura, Y., 1986, "A new Design for 6-component Force/Torque Sensors," Mechanical Problems in Measuring Force and Mass., pp. 39-48. 

  3. Yabuki, A., 1990, "Six-Axis Force/Troque Sensor for Assembly Robots," FUJITSU Sci. Tech. J., Vol. 26, No. 1, pp. 41-47. 

  4. Joo, J. W., Na, K. S. and Kim, G. S., 1998, "Design and Evaluation of small size Six-axis Force/Torque Sensor Using Parallel Plate Structur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2, No. 2, pp. 352-364. 

  5. Bayo, E. and Stubbe, J. R., 1989. "Six-Axis Force Sensor Evaluation and a New Type of Optimal Frame Truss Design for Robotic Applications," J. Robotics Systems, Vol. 6, No. 2, pp. 191-208. 

  6. Kang C. G., 1998, "Analysis on Force Sensing Errors of Force-Torque Sensor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2, No. 7, pp. 352-364. 

  7. Chao, L. P. and Chen, K-T., 1997, "Shape Optimal Design and Force Sensitivity Evaluation of Six-Axis Force Sensors," Sensors and Actuators A, Vol. 63, pp. 105-112. 

  8. Gang, J. H., Park, Y. M., Won, J. H. and Choi, J. H., 2009, "A study on reliability based design optimization of six-axis wheel force transducer", Proc. of the KSME 2009 Annual Meeting, pp. 96-99. 

  9. Park, Y. U. and Joo, J. W., 2015, "Deformation Analysis of a Sensing Part for the Design of Six-component Wheel Dynamometer," J. Indust. Sci. and Tech. Inst., Vol. 29, No. 1, pp. 3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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