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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프로펠러 후란주형 설계 및 가공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Furan Mold Design and Machining System for Marine Propeller Cast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1, 2016년, pp.121 - 128  

박정환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창욱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  권용섭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  강성필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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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박용 프로펠러 주물 생산을 위한 후란주형 설계 및 가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대형 선박용 프로펠러는 시멘트 혹은 후란 소재로 상형 및 하형 주형을 제작하고, 주조를 통해 소재를 제작한다. 이후 주물소재에 대한 일련의 기계가공 및 사상을 거쳐 제품을 완성한다. 기존 후란주형은 수작업을 통한 조형을 통해 제작되므로 세부 공정이 많아질뿐더러, 상당한 소재여유가 존재함으로써 기계가공 및 사상 공수가 증가한다. 이에 따라 후란주형의 제작 정밀도를 향상하고, 생산과정의 표준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설계 소프트웨어 및 6축 로봇을 이용한 후란주형 제작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uran mold design and machining system for marine propeller casting was developed. In general, a large marine propeller is produced by casting in a foundry, where the upper and lower molds are constructed of cement or other materials like furan. Then, the cast workpiece is machined and manually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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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박용 프로펠러 주물 생산을 위한 후란주형 설계 및 가공 시스템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본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목형제작과 설치에 필요한 비용 및 시간절약, 주형 설계 및 후란 피삭재 표준화를 통한 생산과정 표준화 및 관련 작업 간소화, 자동화된 가공을 통한 제작 정밀도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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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선박용 프로펠러는 어떻게 제작되는가 대형 선박용 프로펠러는 일반적으로 상형 및 하형 주형(mold)을 이용한 주조(casting)를 통해 소재(workpiece)를 제작한다. Fig.
기존 후란주형 특징은? 기존 후란주형은 게이지로 목형을 설치하고 수작업을 통한 조형을 통해 제작됨으로써 상당한 소재여유(machining allowance)가 존재함으로써 기계가공 및 사상 공수가 증가한다. 또한 게이지 재단, 목형 제작, 조형 등 세부 공정이 많은 상황이다.
기존 후란주형의 문제점에 따라 본 논문에서 개발한 방식은? 기존 후란주형은 수작업을 통한 조형을 통해 제작되므로 세부 공정이 많아질뿐더러, 상당한 소재여유가 존재함으로써 기계가공 및 사상 공수가 증가한다. 이에 따라 후란주형의 제작 정밀도를 향상하고, 생산과정의 표준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설계 소프트웨어 및 6축 로봇을 이용한 후란주형 제작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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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Furan molding propeller construction, http://www.hhi.co.kr/. 

  2. Park, J. W., Lee, J. G. and Jun, C. S., 2009, "Near Net-Shape Five-Axis Face Milling of Marine Propel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 10 No. 4, pp. 5-12. 

  3. CATIA, http://www.3ds.com/. 

  4. Initial Graphics Exchange Specification, https://en.wikipedia.org/wiki/IGES/. 

  5. Lee, K., 1999, Principles of CAD/CAM/CAE Systems, Addison Wesley, pp. 67-68. 

  6. Cho, H. U., Park, J. W. and Chung, Y. C., 2012, "Computation of Optimal Tool Length for 5-Axis Ball-Ended Milling of Molding Di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No. 10, pp. 3097-3101. 

  7. Park, J. W., Cho, H. U., Chung, C. W., Lee, Y. S. and Jeon, D. J., 2012, "Modeling and Grinding Large Sculptured Surface by Robotic Digitizatio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No. 7, pp. 2087-2091. 

  8. Lee, M. K., Choi, B. O. and Park, K. W., 1997, "Study on Propeller Grinding Applied by a High Stiffness Robo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14 No. 12, pp. 56-65. 

  9. Choi, B. K., Park, J. W. and Jun, C. S., 1993, "Cutter-Location Data Optimization in 5-Axis Surface Machining," Computer-Aided Design, Vol. 25, No. 6, pp. 377-386. 

  10. Vickers, G. W., 1977, "Computer-Aided Manufacture of Marine Propellers," Computer-Aided Design, Vol. 9, No. 4, pp. 267-274. 

  11. Lee, J. H. and Lee, C. S., 2002, "A Study on Geometric Modeling and Generation of 4-Axis NC Data for Single Setup of Small Marine Propeller," Korean Journal of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ol. 7, No. 4, pp. 254-261. 

  12. Kuo, H. C. and Dzan, W. Y., 2002, "The Analysis of NC Machining Efficiency for Marine Propeller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24, pp. 389-395. 

  13. Ramos, A. M., Relvas, C. and Simoes, J. A., 2003, "The Influence of Finishing Milling Strategies on Texture, Roughness and Dimensional Deviations on the Machining of Complex Surface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36, pp. 209-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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