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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치 스냅링부 파괴 예측을 위한 구조응력기법 연구
A Study of Structural Stress Technique for Fracture Prediction of an Auto-Mobile Clutch Snap-R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2, 2016년, pp.175 - 183  

김주희 (육군사관학교) ,  명만식 (삼성전자) ,  오창식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  김윤재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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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기계장치에 대한 내구신뢰성 평가는 단순한 응력해석을 통해 피로수명을 예측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기존 방법은 유한요소 해석 시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일관된 응력해석 결과를 얻기 어려워 해석자에 따라 상이한 수명을 예측하는 단점을 지닌다. 하지만 구조응력을 기반으로 하는 내구신뢰성 평가 기법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합리적인 결과를 제공해 준다. 구조응력기법은 유한요소 모델의 요소 수와 요소 형태에 무관하게 일관된 응력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내구도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해석조건 및 환경에 독립적인 결과를 제공해 주는 구조응력은 최근 대형선박 설계 및 각종 기계장치의 피로수명 예측에 종종 활용되고 있어 보다 깊이 있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 유한요소모델의 형태에 상관없이 요소에 독립적인 구조응력 산출기법을 제시하고, (b) 이를 이용하여 자동차 클러치 스냅링부의 구조응력 산출하여 피로파괴를 예측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durance reliability assessment of a highly complex mechanism is generally predicted by the fatigue life based on simple stress analysis. This study discusses various fatigue life assessment techniques for an automobile clutch snap ring. Finite element analyses were conducted to determine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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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소형태에 독립적인 구조응력의 물리적 특징을 확인하고, 복잡한 형태의 자동차 클러치 스냅링부의 구조응력을 산출하여 피로시험을 통해 확인된 스냅링부 파괴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구조응력기법의 효용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공칭응력과 핫 스팟 응력에 비해 큰 매력은 요소크기와 종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응력 집중부를 가진 판 재 구조물에 대해 요소 민감도 분석를 실시하였다. 먼저 2차원 유한요소해석에서 주로 사용되는 사각형 메쉬와 삼각형 메쉬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구조응력의 개념과 결과도출을 위한 합리적인 절차를 제시하였으며, 특히 복잡한 자동차 클러치 드럼의 내구 신뢰성 평가를 위해 유한요소해석으로부터 구조응력을 산출하여 피로시험결과와 상호 연관성을 확인함으로써 새로운 내구신뢰도 평가 기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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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잡한 기계장치에 대한 내구신뢰성 평가에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복잡한 기계장치에 대한 내구신뢰성 평가는 단순한 응력해석을 통해 피로수명을 예측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기존 방법은 유한요소 해석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일관된 응력해석 결과를 얻기 어려운 단점을 지니고 있다.
각종 구조물의 피로파괴는 어디에서 일어나는가? 각종 구조물의 피로파괴는 주로 응력이 집중되는 불연속부 또는 용접 연결부 등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구조물의 피로설계는 Fig.
응력해석을 통해 피로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복잡한 기계장치에 대한 내구신뢰성 평가는 단순한 응력해석을 통해 피로수명을 예측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기존 방법은 유한요소 해석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일관된 응력해석 결과를 얻기 어려운 단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응력 불연속부에서의 응력집중현상은 구조물의 실제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한 참조응력으로 사용하는데도 제한사항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조응력을 기반으로 하는 내구신뢰성 평가 기법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합리적인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기법으로 최근 대형 선박 설계 및 각종 기계장치의 피로수명예측에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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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ricke, W. and Kahl, A., 2005, "Comparison of Different Structural Stress Approaches for Fatigue Assessment of Welded Ship Structures," Marine Structures 18, pp. 473-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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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ang, H. T., Dong, P. and Hong, J. K., 2007, "Fatigue Analysis of Spot Welds Using a Mesh-Insensitive Structural Stress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29, pp. 1546-1553 

  4. Poutiainen, I., Tanskanen, P. and Marquis, G., 2004, "Finite Element Methods for Structural Hot Spot Stress Determination-a Comparison of Proced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26, pp. 1147-1157 

  5. Dong, P., 2001, "A Structural Stress Definition and Numerical Implementation for Fatigue Analysis of Welded Joint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23, pp. 865-876 

  6. Battelle Procedure, 2007, "Fatigue Analysis of Floating Offshore Steel Structures." 

  7. Kim, J. H., Kang, S. W., Kim, M. h., Kang, J. K. and Hu, J. H., 2006, "A Study for Fatigue Strength Evaluation of Longi-web Connection using Structural Stress Method," KWS 2006-Autumn, pp. 32-34 

  8. Jang, Y. W., Kang, S. W., Kim, M. H., Kim, H. S. and Baek, Y. M., 2006, "A Study of Fatigue Strength Improvement Evaluation of Weld Toe Grinding Technique Using Structural Stress," KWS 2005-Spring, pp. 259-261. 

  9. Lee, J. O., Lee, Y. S., Lee, H. S., Jun, J. T., Kim, J. H. and Kim, C. G., 2008, "Structural Analysis on the Heavy Duty Diesel Engine and Optimization for Bearing Cap,"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2, No. 5, pp. 402-410. 

  10. ABAQUS Version 6.7, 2008, User's Manual, Dassault Syste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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