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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2 = no.77, 2016년, pp.1 - 12
김건휘 (상지영서대학교 호텔경영과) , 하헌수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of brunch cafe, value perception and customer loyalty. A total of 225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consumers, of which 210 were deemed suitable for the analysis after the removal of 15 unusable respons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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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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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런치란? | 브런치(brunch)는 아침식사인 브렉퍼스트(breakfast)보다는 가볍지 않으나, 만찬(dinner)에 비해서는 가벼운 편을 뜻하는 말로 아침식사와 점심식사 사이에 늦은 오전 시간대에 먹는 아침 겸 점심식사인 ‘아점’의 영어 표현으로 영어 브렉퍼스트(breakfast)와 런치(lunch)를 합성한 단어이다. 우리의 ‘아점’과 ‘브런치’는 사전적 의미로는 비슷해 보이며, 단어 의조어 방식도 동일하지만, ‘아점’은 식사가 행하여지는 시간에 큰 의미를 두고 있으나, ‘브런치’는 사람들 내면에 숨겨진 서구문화에 대한 동경이나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삶에 대한 욕망을 상품화하였으며, 이러한 브런치를 전문으로 하는 레스토랑의 출현으로 대중화가 되었기에 ‘브런치’는 레스토랑 비즈니스에 의해 다시 개념화된 용어임을 알 수 있다(GO BH 2015). | |
브랜드 간 치열해진 경쟁때문에 커피업계가 시도하는것들은 무엇인가? | 최근 외식업계가 전반적으로 고전을 하고 있는 가운데 커피업계는 매장수와 매출액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며 활기를 띠고 있다. 그러나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경쟁력 강화와 매출 다각화를 위한 노력으로 드라이브 스루매장과 푸드 콘셉트 매장 등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또한, 원가절감을 통한 중저가 메뉴의 개발과 베이커리 업계의 카페 진출로 샐러드, 브런치메뉴 등 고객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Di- ning Korea Information 2013). 이처럼 카페시장이 외식산업의 미래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 |
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5가지 차원은 무엇인가? | SERVQUAL 모형은 고객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기대(Expectation)와 지각(Perception)간의 격차를 5가지 서비스 차원별로 분석할 수 있게 한 측정방법이다. 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5가지 차원은 신뢰성(Reliability), 확신성(Assurance), 유형성(Tangibles), 공감성(Empathy), 반응성(Resonse)이며, 영문 첫 글자를 모아 'RATER 5가지 차원'이라고도 한다. 고객이 지각하는 특정서비스의 품질은 평가과정의 결과로서 고객은 서비스에 대한자신의 기대된 서비스와 제공받는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를 비교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의 결과가 바로 지각된 서비스품질이라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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