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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장지역 향토음식점의 메뉴품질과 서비스스케이프의 IPA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PA Analysis of Menu Quality and Servicescape of Kijang Area Local Restaurant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2 = no.77, 2016년, pp.176 - 188  

김헌철 (광주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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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향토음식점의 메뉴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2015년 12월 1일~12월 31일까지 외식빈도가 가장 높은 12월을 선택하여 기장군내 지역향토음식점을 이용한 고객을 중심으로 반응 조사를 실시하고, 메뉴품질 및 서비스 스케이프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메뉴품질 11개 항목과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 18개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결과, 신뢰도(cron-bach's a), 설명력(total cumulative), KMO는 모두 적합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메뉴품질 11개, 서비스스케이프 11개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메뉴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지역특산물 위주로 메뉴가 구성되었다'는 평균값이 가장 높았다. 따라서 외래 관광객이나 부산시 거주자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현재 변형되어 판매하는 기장지역 향토음식을 옛부터 내려오는 기장의 전통맛과 조리법을 되살려야 할 것이며, 현재 판매되는 메뉴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즐겨먹는 기장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를 판매하는 향수마케팅기법을 사용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 local restaurants menus'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the servicescape. Survey was collected by December 1 through December 31 2015, in the region Kijang County. the data from this survey were analyzed by using various statistical techniques includ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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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레스토랑선택 속성">레스토랑선택속성 중요도-수행도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IPA 분석방법을 통한 연구내용을 기반으로 지역향토음식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지니고 있는 주요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소비자의 인식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주요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하여 소비자의 인식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방법으로 IPA분석 방법 중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항목의 전체평균을 중심점으로 설정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용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후)지역 향토">지역향토 음식점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장지역 향토음식점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기장을 부산지역의 새로운 관광음식사업의 콘텐츠로 형성하고, 기장지역의 지역향토음식점을 찾는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메뉴품질서비스스케이프 중 어떠한 요소들이 중요도와 만족도의 반응 조사를 실시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발전의 근원이 되는 지역향토음식점의 서비스스케이프라는 변수를 통해 고객이 지향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지속적인 고객관리와 지역 관광의 경제적 활성화를 위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향토음식점의 메뉴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2015년 12월 1일∼12월 31일까지 외식빈도가 가장 높은 12월을 선택하여 기장군내 지역향토음식점을 이용한 고객을 중심으로 반응 조사를 실시하고, 메뉴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지역향토음식점의 메뉴품질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이용고객을 중심으로 반응조사를 실시하고, 메뉴품질서비스스케이프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15년 12월 1일∼12월 31일까지 외식빈도가 가장 높은 12월을 선택하여 기장군내 지역향토음식점(횟촌, 철마한우촌, 숯불바닷장어, 동암마을음식촌, 장안사음식촌)을 이용한고객들을 대상으로 지역향토음식점의 음식의 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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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향토음식을 맛보기 위한 지역방문이 늘어나는 이유는? 오늘날 여성의 사회활동 증대, 주5일 근무, 삶의 질 향상, 웰빙문화에 대한 수요증대 등은 특정시기에 맞춰 지역의 소문난 향토음식을 맛보기위해 해당 지역을 방문하는 추세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Park MH․Yoon HJ 2013).
코리아푸드페어를 개최한 계기는? 향토음식의 브랜드자산은 다른 지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매력적인 지역의 자산이다. 결과적으로, 향토음식의 브랜드자산은 브랜드 확장의 맥락에서 방문객들에게 해당 지역의 인식을 제고시키며,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Dwivedi & Merrilees 2013).
음식은 지역의 정서와 문화의 토대가 되는 이유는? 음식은 지역의 지리적 여건, 풍토와 같은 자연환경 그리고 문화, 종교 등의 인문․사회적 환경이 녹아든 지역의 고유한 문화유산으로 해당 지역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하는 토대가 된다(LeeYJ․Choi SK 2004). 음식은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문화자원이며, 정치․경제․풍토․역사를 비롯한 문화를 대표하는 자산이다(Telfer & Wall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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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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