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향토음식점의 메뉴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2015년 12월 1일~12월 31일까지 외식빈도가 가장 높은 12월을 선택하여 기장군내 지역향토음식점을 이용한 고객을 중심으로 반응 조사를 실시하고, 메뉴품질 및 서비스 스케이프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메뉴품질 11개 항목과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 18개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결과, 신뢰도(cron-bach's a), 설명력(total cumulative), KMO는 모두 적합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메뉴품질 11개, 서비스스케이프 11개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메뉴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지역특산물 위주로 메뉴가 구성되었다'는 평균값이 가장 높았다. 따라서 외래 관광객이나 부산시 거주자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현재 변형되어 판매하는 기장지역 향토음식을 옛부터 내려오는 기장의 전통맛과 조리법을 되살려야 할 것이며, 현재 판매되는 메뉴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즐겨먹는 기장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를 판매하는 향수마케팅기법을 사용해야할 것이다.
본 연구는 지역향토음식점의 메뉴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2015년 12월 1일~12월 31일까지 외식빈도가 가장 높은 12월을 선택하여 기장군내 지역향토음식점을 이용한 고객을 중심으로 반응 조사를 실시하고, 메뉴품질 및 서비스 스케이프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메뉴품질 11개 항목과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 18개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결과, 신뢰도(cron-bach's a), 설명력(total cumulative), KMO는 모두 적합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메뉴품질 11개, 서비스스케이프 11개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메뉴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지역특산물 위주로 메뉴가 구성되었다'는 평균값이 가장 높았다. 따라서 외래 관광객이나 부산시 거주자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현재 변형되어 판매하는 기장지역 향토음식을 옛부터 내려오는 기장의 전통맛과 조리법을 되살려야 할 것이며, 현재 판매되는 메뉴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즐겨먹는 기장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를 판매하는 향수마케팅기법을 사용해야할 것이다.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 local restaurants menus'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the servicescape. Survey was collected by December 1 through December 31 2015, in the region Kijang County. the data from this survey were analyzed by using various statistical techniques includin...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 local restaurants menus'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the servicescape. Survey was collected by December 1 through December 31 2015, in the region Kijang County. the data from this survey were analyzed by using various statistical techniques including frequency table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test, and IPA. Results of IPA analysis showed that menu consisted of local products is the highest average value, and it means the local food restaurants need to use the nostalgic marketing techniques. In addition, menus are currently for sale in order to attract continuing foreign tourists as perceived by Busan residents Kijang. Therefore, the local food restaurants need to revive the traditional flavors and recipes coming down area from ancient times.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provide fundamental information for developing marketing strategies especially local food restaurants.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 local restaurants menus'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the servicescape. Survey was collected by December 1 through December 31 2015, in the region Kijang County. the data from this survey were analyzed by using various statistical techniques including frequency table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test, and IPA. Results of IPA analysis showed that menu consisted of local products is the highest average value, and it means the local food restaurants need to use the nostalgic marketing techniques. In addition, menus are currently for sale in order to attract continuing foreign tourists as perceived by Busan residents Kijang. Therefore, the local food restaurants need to revive the traditional flavors and recipes coming down area from ancient times.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provide fundamental information for developing marketing strategies especially local food restaura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후)레스토랑선택 속성">레스토랑선택속성 중요도-수행도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IPA 분석방법을 통한 연구내용을 기반으로 지역향토음식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지니고 있는 주요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소비자의 인식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주요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하여 소비자의 인식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방법으로 IPA분석 방법 중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항목의 전체평균을 중심점으로 설정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용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후)지역 향토">지역향토 음식점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장지역 향토음식점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기장을 부산지역의 새로운 관광음식사업의 콘텐츠로 형성하고, 기장지역의 지역향토음식점을 찾는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메뉴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 중 어떠한 요소들이 중요도와 만족도의 반응 조사를 실시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발전의 근원이 되는 지역향토음식점의 서비스스케이프라는 변수를 통해 고객이 지향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지속적인 고객관리와 지역 관광의 경제적 활성화를 위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향토음식점의 메뉴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2015년 12월 1일∼12월 31일까지 외식빈도가 가장 높은 12월을 선택하여 기장군내 지역향토음식점을 이용한 고객을 중심으로 반응 조사를 실시하고, 메뉴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향토음식점의 메뉴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이용고객을 중심으로 반응조사를 실시하고, 메뉴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12월 1일∼12월 31일까지 외식빈도가 가장 높은 12월을 선택하여 기장군내 지역향토음식점(횟촌, 철마한우촌, 숯불바닷장어, 동암마을음식촌, 장안사음식촌)을 이용한고객들을 대상으로 지역향토음식점의 음식의 품질 및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후)3개 요인으로">3개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그리고 각 요인들을 구성하는 항목들에 대하여 단일 차원성을 검정하였다.
후)건강 메뉴를">건강메뉴를 선택하는 사람들일수록 제공하는 음식과 식재료의 청결성에 하여 깊은 우려를 하고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식당 및 향토음식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향토음식의 품질을 결정하였다.
925)는 모두 적합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메뉴품질 11개, 서비스스케이프 11개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925)는 모두 적합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메뉴품질 11개, 서비스스케이프 11개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후)메뉴 품질에">메뉴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평균값을 평면도형 위에 표시하여 각 항목에 대한 차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1사분면의 영역은 영양가가 높은 식재료로 사용된 음식이다, '반찬 가짓수가 다양하다는 시정의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발전의 근원이 되는 지역향토음식점의 품질과 서비스스케이프라는 변수를 통해 고객이 지향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위하여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음식의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는 Kim HC(2005), Kim KJ(2010), Lee SJ(2005), Baek YD(2006), Lim HC·Song KO·Hong JE(2012)의 연구를 토대로 하였으며,
후)자료수집 방법은">자료수집방법은 설문지법을 적용하여 설문항목에 대해 개인적으로 기입하는 자기기입방법을 사용하였다.
후)주방 책임자에">주방책임자에 관한 문항은 리커트(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고, 설문형태는 메뉴품질(11항목), 서비스스케이프(18항목)을 사용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회수되어 불성실하게 응답한 30부를
후)통계 패키지를">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 번째로 선행연구의 자료들로 구성된 음식의 품질과 서비스스케이프의 변수를 추출하고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2번째 단계에서는 도출된 구성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여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5년 12월 1일∼12월 31일까지 부산기장군내 지역향토음식점을 방문한 고객이 식사 후 퇴장할 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후)서비스 스케이프(18항목)을">서비스스케이프(18항목)을 사용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회수되어 불성실하게 응답한 30부를 제외한 270부의 설문지가 최종연구 자료로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후)음식 품질을">음식품질을 측정하는 11개 항목에 대한 구성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3개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그리고 각 요인들을 구성하는 항목들에 대하여 단일 차원성을 검정하였다.
추출된 요인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지역성(.885), 영양성(.813), 다양성(.679)은 모두 신뢰성을 가진다. Total cumulative variance 68.
이론/모형
후)서비스 스케이프,">서비스스케이프, 고객만족 재방문 요인에 한 속성을 중요도와 성과도를 설문을 통해 실증인 연구를 수행했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분석방법은 IPA를 사용하다. 중요도(importance)-성과도(performance) 분석은 이용자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하여 이용자가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성과도를 동시에
본 연구에서는 음식의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는 Kim HC(2005), Kim KJ(2010), Lee SJ(2005), Baek YD(2006), Lim HC․Song KO․Hong JE(2012)의 연구를 토대로 하였으며, 서비스스케이프는 KimOW(2008), Tomb & McColl-Kennedy(2003), LeeJS․Park MJ(2005), Pop P․Han JI(2014)의 연구를 참조하였다.
성능/효과
Total cumulative variance 68.307%, KMO=.888, Bartlett’s test=1383.196으로 변수선정과 모형적합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Total cumulativevariance 70.192%, KMO=.925, Bartlett’s test=3,284.747로 변수 선정과 모형적합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리고 ‘약리작용’, ‘발효식품’, ‘재료의 브랜드’, ‘식당의 브랜드’ 등의 속성들은 중요성 인식이 낮고, 실제 잘 수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모두 유의한">모두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좌석 안락성과 심미성 측면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고객만족이 고객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향을 확인한 결과, 커피전문점의 고객만족도가 높은 경우 재방문 의도 또한,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넷째,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서는 3사분면에 포함된 ‘대중 교통이용이 편리하다’, ‘식당좌석이 편안하고 안락하다’, ‘대기 장소가 편하다’, ‘음식의 가격이 적당하다’는 기장지역 향토음식점들은 외각 지역에 위치하기 때문에 대중교통보다는 개인차량으로 이동해야 할 사항이며, 불편한 식당좌석은 가구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고객이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게 교체를 해야 할 것이다.
둘째, 1사분면에 ‘해당되는 반찬 가짓수가 다양하다’, ‘영양가가 높은 식재료로 사용된 음식이다’ 는 중요도가 떨어지고 있다.
지역특산물 위주의 메뉴 구성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의 항목 평균값에서 만족도 항목 평균값을 보면 1, 5, 7, 11번 문항을 제외하고는 모두 양(+)의 값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각 항목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는 높은 반면, 만족도는 낮은 값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메뉴품질 11개 항목과 서비스스케이프(servi- cescape) 18개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결과, 신뢰도(cron-bach’s a), 설명력(totalcumulative), KMO는 모두 적합하게 나타났다.
메뉴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류하여 조사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보면 중요도 항목에서는 지역특산물 위주로 메뉴가 구성되었다, ‘메뉴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반찬 가짓수가 다양하다’, ‘음식의 시각적 효과가 뛰어나다’, ‘사용된 재료가 다양하여 음식의 질이 우수하다’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에서는 ‘지역특산물 위주로 메뉴가 구성되었다’, ‘사용된 재료가 다양하여 음식의 질이 우수하다’, ‘계절 및 지역의 식재료재료가 사용되었다’, ‘음식의 시각적 효과가 뛰어나다’, ‘메뉴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등의 내용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위해서 메뉴품질 11개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3개 요인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였고, 설명력(68.307), KMO(.888), 서비스스케이프 18개 항목에 대한 4개 요인에 대한 신뢰도와 설명력(70.192), KMO(.925)는 모두 적합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후)서비스 스케이프가">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좌석안락성, 심미성, 청결성, 공조환경은 고객만족에 모두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좌석 안락성과 심미성 측면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고객만족이 고객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향을
후)서비스 스케이프를">서비스스케이프를 측정하는 18개 항목은 4개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신뢰도 분석에서는 쾌적성(.885), 편리성(.887), 위치와 청결성(.662), 전통성(.873)은 모두 신뢰성을 가진다. Total cumulativevariance 70.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류하여 조사하고, 그에 대한 결과에서는 중요도항목에서는 '화장실은 청결하다', '음식의 맛이 전통적이다', '직원은 친절하고 예의가 바르다', '종사원은 서비스에 대하여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실외 조망이 좋다'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음식의 가격이 적당하다'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메뉴품질의 IPA 분석 결과, 3사분면에해당되는 사용되는 식재료는 신선하다’, ‘건강식이다’, ‘비만 예방이 포함된 음식이다’, ‘음식의 양이 적당하다’는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가 떨어지는 값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음식점을 운영하는 업체에서는 지역향토음식점을 이용하는 고객이지역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선호한다는 심리를 파악하여 지역에서 생산되는 신선한 농수산물을 당일 구매하여 제공해야할 것이며, 판매되는 음식의 효능, 영양가 등을 알리는 포스트를 제작하여 고객이 보기 쉬운 곳에 부착을 해야 될 것이다.
연구결과, 메뉴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지역특산물 위주로 메뉴가 구성되었다’는 평균값이 가장 높았다.
중요도의">나타났다'. 중요도의 항목 평균값에서 만족도항목 평균값을 보면 6, 12번 문항을 제외하고는 모두 양(+)의 값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각 항목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는 높은 반면, 만족도는 낮은 값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메뉴 품질에">메뉴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류하여 조사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보면 중요도 항목에서는 지역특산물 위주로 메뉴가 구성되었다, ‘메뉴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반찬 가짓수가 다양하다’, ‘음식의 시각적 효과가 뛰어나다’, ‘사용된 재료가 다양하여 음식의 질이 우수하다’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에서는 ‘지역특산물 위주로 메뉴가 구성되었다’, ‘사용된 재료가 다양하여 음식의 질이 우수하다’, ‘계절 및 지역의 식재료재료가 사용되었다’, ‘음식의 시각적 효과가 뛰어나다’, ‘메뉴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등의 내용으로 나타났다. 지역특산물 위주의 메뉴 구성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의 항목 평균값에서 만족도 항목 평균값을 보면 1, 5, 7, 11번 문항을 제외하고는 모두 양(+)의 값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각 항목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는 높은 반면, 만족도는 낮은 값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메뉴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지역특산물 위주로 메뉴가 구성되었다’는 평균값이 가장 높다.
후)한식 레스토랑">한식레스토랑 선택속성 변수 20개를 개발하여 IPA 분석을 실행하다. 한식 레스토랑에 대한 선택속성의 요인분석 결과는 환경 속성, 인적 속성, 음식 속성 등의 세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인적 속성이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음식속성은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후)지방 문화를">지방문화를 배우는 집단도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기장군은 외래 관광객이나 부산시 거주자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현재 변형되어 판매하는 기장지역 향토음식을 옛 부터 내려오는 기장의 전통맛과 조리법을 되살려야 할 것이며, 현재 판매되는 메뉴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즐겨먹는 기장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우뭇가사리, 톳, 두치 등)를 개발하여 판매하는 향수마케팅기법을 사용해야할 것이다.
따라서 외래 관광객이나 부산시 거주자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기위해서는 현재 변형되어 판매하는 기장지역 향토식을 옛부터 내려오는 기장의 전통맛과 조리법을 되살려야 할 것이며, 현재 판매되는 메뉴뿐만아니라, 가정에서 즐겨먹는 기장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를 판매하는 향수마케팅기법을 사용해야할 것이다.
후)구분하는 데">구분하는데 있어 객관화하는데 무리가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자들은 기장지역의 향토음식점을 세분화시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후)가구 전문가의">가구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고객이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게 교체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연말이라 밀려오는 고객이 추위에서 밖에서 기다리게 하기 보다는 고객이 대기할 수 있는 전용공간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기장지역 향토음식점을 전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에 대한 일반화하는 데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기장지역 향토음식점에 대한 개념을
후)연구 결과를">연구결과를 감안하면 호텔 레스토랑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하여 부정적 감정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후)전체 평균을">전체평균을 중심점으로 설정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용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향토음식을 맛보기 위한 지역방문이 늘어나는 이유는?
오늘날 여성의 사회활동 증대, 주5일 근무, 삶의 질 향상, 웰빙문화에 대한 수요증대 등은 특정시기에 맞춰 지역의 소문난 향토음식을 맛보기위해 해당 지역을 방문하는 추세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Park MH․Yoon HJ 2013).
코리아푸드페어를 개최한 계기는?
향토음식의 브랜드자산은 다른 지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매력적인 지역의 자산이다. 결과적으로, 향토음식의 브랜드자산은 브랜드 확장의 맥락에서 방문객들에게 해당 지역의 인식을 제고시키며,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Dwivedi & Merrilees 2013).
음식은 지역의 정서와 문화의 토대가 되는 이유는?
음식은 지역의 지리적 여건, 풍토와 같은 자연환경 그리고 문화, 종교 등의 인문․사회적 환경이 녹아든 지역의 고유한 문화유산으로 해당 지역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하는 토대가 된다(LeeYJ․Choi SK 2004). 음식은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문화자원이며, 정치․경제․풍토․역사를 비롯한 문화를 대표하는 자산이다(Telfer & Wall1996).
참고문헌 (28)
Baker J (1987). The role of the environment in marketing service: The consumer perspective in J. A Czepiel, C. CongramJ. Shanahan eds, The Service Challenge: Integrat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79-84.
Bitner MJ (1992).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6:57-71.
Bitner MJ (1992). Servicescape: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4(1):69-82.
Byun GI, Lee JY, Kim GJ (2013).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of Korean restaurants through revised IPA: Focused on Daegu.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6(5):171-192.
David TRV (1984). The influence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n offic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9(2):271-282.
Dwivedi A, Merriless B (2013). Retail brand extensions: Unpacking the link between brand extension attitude and change in parent brand equity. Australasian Marketing Journal 21:75-84.
Enteleca Research and Consultancy (2000). Tourists' attitudes towards regional and local foods. Prepared for the Ministry of Agriculture, Fisheries and Food and the Countryside Agency by Enteleca Research and Consultancy, London: MAFF.
Hall CM, Mitchell R, Sharples L (2003). Consuming places: The role of food, wine and tourism in regional development. Food and Hospitality Service 24-59.
Hammitt WE, Bixler Noe D, Francis P (1996). Going beyond important performance analysis to analyze the observance-influence of park impact.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14(1):45-62.
Kim HA (2008).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ervice quality of in campus specialty coffee shop. The Korea Science Society of Korea 37(8):105-120.
Kim HC (2015). Dietary lifestyl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food-related lifestyl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Hospitality Tourism Research 59:164-183.
Kim HC (2009).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perceptions of healthy menu, concerns about festival food,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ing. The Toursm Science Society of Korea 33(4):357-379.
Kim HJ (2010). The development device of the local food industry: Focusing on local food CEOs in Daejeon, Chungnam province.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6(1):78-91.
Kim JY, Ahn KY (2009). The relations among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case of Seoul Food Festival.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2(1):315-336.
Kim KH (2013). A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for Korean food restaurants using IPA analysis. Comparison on Korea.China.Japa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6(5):125-146.
Kim KJ, You P, Kim DJ (2009). An analysis on korean-style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in China.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2(1):245-265.
Lim HC, Song KO, Hong JE (2012). The research on globalization of Hansik for service quality-food qualities with IPA model analysis. Korea Hotel Resort Association 11(2):59-83.
Lee DW, Lee HL, Lee WO (2012). The analysis of the market segmentation by selection attribute and use motivation of local traditional food consumer.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5(1):49-71.
Lee HL, Seo OM (2013).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wine specific restaurant's servicescap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factor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6(4):161-184.
Lee JS, Park MJ (2005).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scape, emotional response and behavior intention in hotel restaurant. Service Management Society 6(2):105-128.
Lee YJ, Choi SK (2004).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university students for native foods in Gyeongju area.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7(1):157-174.
Lee SI (2012). A study on the awareness and market vitalization method about tourism products of local food: Focusing on Gwangju and Jeonnam region. Korea Hotel Resort Association 11(2):101-123.
Min KH (2008). A study on the local recognition of visitors to the native food store menu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4(4):67-78.
Nummedal M, Hall C (2006). Local food in tourism: An investigation of the New Zealand south island's bed and breakfast sector's use and perception of local food. Tourism Review International 9(4):365-378.
Park MH, Yoon HJ (2013). Time-space changes and relationships on local food tourism. Tourism Science Society of Korea 37(9):147-166.
Pop P, Han JI (2014). Correlations between servicescape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impa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revisiting intention into the coffee shop.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7(2):99-115.
Punj GN, Hillyer CL (2004). A cognitive model of customer-based brand equity for frequency purchased products: Conceptual framework and empirical result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4(1):124-131.
Tomb and McColl-Kennedy (2003). Social-servicescape conceptual model. Marketing Theory 3(4):447-47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