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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요소가 브랜드 태도, 방문객 만족 및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 - 지역특산물 축제를 중심으로 -
Research on the Effect of Experiential Elements on Brand Attitude, Visitor's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 Focusing on Regional Product Festival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2 = no.77, 2016년, pp.189 - 205  

문설아 (영남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변광인 (영남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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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축제의 체험요소가 방문객 만족과 브랜드 태도, 재방문 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 각 구성개념 간에 브랜드 태도와 방문객 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차별화된 축제 체험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실증분석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험요소 중 감성, 인지, 행동은 방문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둘째, 감성은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 행동은 재방문 의사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방문객 만족은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방문객 만족과 브랜드 태도는 재방문 의사에 직접효과도 있지만, 체험요소와 재방문의사 간에 매개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experiential elements on visitors' satisfactions, brand attitude, and revisit intention and to suggest the marketing strategy for differentiated festival experiences by validating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 attitude and visitors' satisfac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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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 중 다양한 식품의 가공과 판매를 활성화시켜 개최되고 있는 지역 특산물 축제를 대상으로 체험요소가 브랜드 태도,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브랜드 태도와 방문객 만족이 체험요소와 재방문 의사 간에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 지 검증하여 방문객들이 만족하고, 지속해서 참여하게 되는 축제로 살아남기 위한 효과적인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역특산물인 오미자를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의 생산으로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 우수사례로 대통령상을 수상한 문경의 오미자축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자는 2014년 9월 20~21일까지 개최된 제 10회 문경오미자축제를 직접 방문하여 20대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자기 기입식설문조사를 통해 표본을 수집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 중 다양한 식품의 가공과 판매를 활성화시켜 개최되고 있는 지역 특산물 축제를 대상으로 체험요소가 브랜드 태도,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브랜드 태도와 방문객 만족이 체험요소와 재방문 의사 간에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 지 검증하여 방문객들이 만족하고, 지속해서 참여하게 되는 축제로 살아남기 위한 효과적인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그 중에서 축제는 체험과 고도의 감성을 제공하는 최적의 장소로(Sternberg RJ 1997) 체험의 영역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분야이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서비스 품질이나 환경단서 등의 물리적 특성을 기초로 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있다(Jang KS 2005; Kim SY, Park KS, Song KS, Woo YH · Hong MK, Yoon KC 2004; Lee KH 200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의 체험요소가 방문객 만족과 브랜드 태도, 재방문 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고, 각 구성개념 간에 브랜드 태도와 방문객 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지역축제의 효과적인 체험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1: 감성요소는 방문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인지요소는 방문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행동요소는 방문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감성요소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인지요소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행동요소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감성요소는 재방문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인지요소는 재방문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3: 행동요소는 재방문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 체험요소는 방문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체험요소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체험요소는 재방문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방문객 만족은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5: 방문객 만족과 브랜드 태도는 재방문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6: 체험요소는 방문객 만족을 매개 변인으로 하여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7: 체험요소는 방문객 만족과 브랜드 태도를 매개변인으로 하여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8: 방문객 만족은 브랜드 태도를 매개변인으로 하여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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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체험은 무엇인가? 감성체험은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에서 부터 즐거움, 자부심, 슬픔, 두려움에 이르기까지의 마음상태를 말한다(Brakus et al 2009). 그동안 소비자와 브랜드의 장기적 관계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대체로 감성체험을 중요한 소비자의 반응으로 꼽고 있으며(Lee JY 2003), 이것은 제품의 기능이나 편익의 홍보에서 벗어나 제품의 이미지나 분위기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마음을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기업들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하여 소비자 체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어떠한 인식의 변화가 기업이 차별화 전략을 펼치게끔 만들었는가? 이에 기업들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소비자 체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것은 기업이 소비자를 더 이상 단순한 제품 구매자가 아닌 브랜드 가치를 사는 체험 구매자로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을 뜻하며,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체험요소를 활용한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이 라는 전략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는 제품의 주요 기능을 선택했던 ‘기능적 소비’에서 제품의 이미지나 상징성을 선택하는 ‘기호적 소비’로 변화하고 있다(Jeung GI 2014). 이제 소비자들은 제품을 선택할 때 그 기능이나 가격만을 우선시하지 않으며, 자신의 감성이나 스타일에 비중을 두고 자신이 직접 경험한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Kim H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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