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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자율주행에서 스마트폰의 역할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4, 2016년, pp.34 - 40  

손대림 (SK Plane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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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스마트 카/자율주행에서 스마트 폰과의 연결성에 대해 알아본다. 2008년 스마트폰이 막 등장한 시점에 자동차와의 연결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던 당시에는 매우 획기적인 일이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과 스마트카는 연동되는 것이 당연한 시대가 되었다. 스마트폰의 기능 중 자동차와 연동하는 기능이 제공되기 시작했고 스마트 카의 핵심기능으로 마케팅 아이템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차량과 스마트 폰 연결성의 표준화 동향과 스마트 폰 플랫폼 사와 자동차 제조사간의 영역 다툼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다가올 무인주행시대에서 스마트 폰의 역할에 대해 전망해 본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카와 자율주행 차의 컨테츠로 자율주행 네비게이션과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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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스마트 카와 자율주행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핵심분야로서 차량에서 스마트 폰의 생태계를 포함한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 본고에서는 스마트카/ 자율주행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스마트폰이 현재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스마트폰이 자동차와 연결되어 자동차가 점점 스마트 카로 변하는 시대가 오고 있으며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시대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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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인터페이스 표준화 방향 2가지는 무엇인가? 표준화 방향은 두 방향으로 진행 중이다. 하나는 차량 제조사, 폰 제조사와 자동차 제조사간 독자 또는 협업을 통한 제조사 진영의 단체와, 다른 하나는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간 표준화 단체인 GSMA이다.
미러링크를 사용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즉 미러링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증받은 헤드유닛이 내장된 자동차와 인증받은 스마트폰과 인증받은 앱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몇 년전 소니가 애프터마켓 제품을 소개한 적이 있었지만 적용폰과 적용앱의 한계로 주목받지 못한적이 있었는데, 최근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기본기능으로 탑재되고 있어 다시 한번 표준으로 사용되기 위한 노력이 진행중임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폰과 자동차와의 연결 정도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1단계 : 스마트한 기기를 연동없이 부착하거나 통신기능만 이용한 상태(스마트 폰 네비게이션을 자동차에 부착하여 사용, 스마트폰 테더링 사용) 2단계 : 스마트한 기기에서 실행되는 앱의 정보나 화면을 전송하여 자동차 헤드유닛에서 조작하거나 볼 수 있음.(미러링크,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앱링크 등) 3단계 : 스마트기기와 완벽하게 연동하여 자동차 부품의 데이터를 활용(스마트폰에서 ADAS 처리, 스마트폰에서 자율주행 처리 기능 보조, 스마트폰의 비서기능을 이용한 자동차 정보 처리)하고 처리기능도 자동차에 내장한 단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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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Sang-Yool Lee, Eun-Kyung Won, Jun-Yong Jeong, Hyung-Suk Noh, Dae-Lim Son, Eun-Bok Lee, "Infotainment Service and Smartphone Connectivity for Smart Car," Telecommunication Review Vol 22 No 4 2012호, August 2012. 

  2. GSMA connected living mAutomotive , http://www.gsma.com/connectedliving/mautomotive/ 

  3. Automotive magazine, the battle for customer ownership, Antonio Benecchi외, Roland Berger, 9/10 2013 

  4. Automotive magazine, Keeping Business and Driver Safe, 한상민, 9/1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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