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6년, pp.127 - 141
This study analyzes modes related to use of graph representation that appears to solve high school students quadratic function problem based on the graph using modes of Chauvat. It was examined the extent of understanding of the quadratic function of students through the flexibility of the repres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계산 도표학적 모드는 무엇인가? | 세 가지 유형을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계산 도표학적 모드는 국소적인 절차를 사용하여 수치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그래프를 사용하는 모드이다. 그리고 이때 그래프에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수치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그래프를 조작하고 사용하는 것이다. | |
대상(Object) 관점과 과정(Process) 관점은 어떤 표상과 관련이 있는가? | 그리고 이러한 함수 개념을 이해하는 관점에는 대상(Object) 관점과 과정(Process) 관점이 있으며 함수 문제 해결에서 과정과 대상 관점의 형성은 성공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다. 이 대상과 과정 관점은 함수를 나타내는표, 대수식, 그래프 표상과 관련이 있다. 그래서 학생들은 함수와 관련된 이러한 표상들을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함수의 이해 관점을 형성한다 (Moschovich, Schoenfeld, & Arcavi, 1993). | |
함수 개념을 이해하는 관점은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가? | 함수 개념은 수학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함수에 대한 감각을 기르는 것은 수학 학습에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Eisenberg, 1992). 그리고 이러한 함수 개념을 이해하는 관점에는 대상(Object) 관점과 과정(Process) 관점이 있으며 함수 문제 해결에서 과정과 대상 관점의 형성은 성공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다. 이 대상과 과정 관점은 함수를 나타내는표, 대수식, 그래프 표상과 관련이 있다. |
김남희, 나귀수, 박경미, 이경화, 정영옥, 홍진곤(2006).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 경문사.
류희찬(2004). 수학교육에서 탐구형 소프트웨어의 활용방안. 청람수학교육, 14, 1-15. 한국교육대학교 수학교육연구소.
Bannister, V. R. P. (2014). Flexible conceptions of perspectives and representations: an examination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2(3), 223-233.
Blume, G. W. & Heckman, D. S. (1997). What do students know about algebra and function? In P. Kenney & E. Silver (Eds.), Results from the sixth mathematics assessment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pp. 225-277). Reston, VA: NCTM.
Dubinsky, E. & Harel, G. (1992). The nature of process of function. In E. Dubinsky, & G. Harel(Eds.), The concept of function: Aspects of epistemology and pedagogy (MAA Notes No. 25, pp. 85-106). Washington, D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Eisenberg, T. (1992). On the development of a sense for functions. In G. Harel & E. Dubinsky (Eds.), The concept of function: Aspects of epistemology and pedagogy (pp. 153-174).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Eisenberg, T. & Dreyfus, T. (1994). On understanding how students learn to visualize function transformations. Research o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 1, 45-68.
Even, R. (1998). Factors involved in linking representations of function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7(1), 105-121.
Friedlender, A. & Tabach, M. (2001). Promoting multiple representation in algebra, In A. A. Cuoco (Ed.), The roles of representation in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Goldin, G. A. (1987). Cognitive representational systems for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 Claude Janvier (Ed.), Problems of representation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pp. 125-146).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itt, F. (1998). Difficulties in the articulation of different representations linked to the concept of function.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7(1), 123-134.
Janvier, C. (1987). Problems of representation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Hillsdale, NJ: Erlbaum.
Kleiner, I. (1989). Evolution of the function concept: A brief survey. College Mathematics Journal, 20, 282-300.
Lamon, S. J. (2001). Presenting and representing: From fractions to rational numbers. In A. Cuoco (Ed.), The roles of representation in school mathematics. 2001 Yearbook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p. 41-5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Lesh, R., Post, T., & Behr, M. (1987). Representations and translations among representations in mathematics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 Claude Janvier (Ed.), Problems of representation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pp. 33-40).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ria T. & Rafael M. P. (2010). Geometrical representations in the learning of two-variable func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19.
Maria, M. D. & Vanessa, S. T. (2012). The role of visual representations for structuring classroom mathematical activ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0(3), 413-431.
Monk, G. S. (1988). Students' understanding of functions in calculus courses. Humanistic Mathematics Network Newsletter, 2.
Monk, S. & Nemirovsky, R. (1994). The case of Dan: Student construction of a functional situation through visual attributes. CBMS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4, 139-168.
Moschkovich, J., Schoenfeld, A., & Arcavi, A. (1993). Aspects of understanding: On multiple perspectives and representations of linear relations and connections among them. In T. Romberg, E. Fennema, & T. Carpenter (Eds.), Integrating research on the graphical representation of function (pp. 69-100).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Romberg, T., Fennema, E., & Carpenter, T. (1993). Toward a common research perspective. In T. Romberg, E. Fennema & T. Carpenter (Eds.), Integrating research on the graphical representation of func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ierpinska, A. (1992). On understanding the notion of function. The concept of function: Aspects of epistemology and pedagogy, 25, 23-58.
Selden, A. & Selden, J. (1992). Research perspectives on conceptions of fuction summary and overview. In E. Dubinsky, & G. Harel (Eds.), The concept of function: Aspects of epistemology and pedagogy (MAA Notes No. 25, pp. 133-150). Washington, D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Yavuz, I. (2010). What does a graphical representation mean for students at the beginning of function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41(4), 467-485.
Yerushalmy, M. & Schwartz, J. (1993). Seizing the opportunity to make algebra mathematically and pedagogically interesting. In T. Romberg, E. Fennema, & T. Carpenter (Eds.), Integrating research on the graphical representation of function (pp. 69-100).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Yerushalmy, M. & Swidan, O. (2012). Signifying the accumulation graph in dynamic and multi-representation environment. Educational Studies Mathematics, 80, 287-3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