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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함수 그래프에 관련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범하는 오류와 교정
A study on the Analysis and the Correction of third-year Middle School Students Error Related to Graph of Quadratic Function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0 no.4, 2014년, pp.451 - 474  

구영화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  강영욱 (Keimyung University) ,  류현아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rror patterns third-year middle school students make on quadratic function graph problems and to examine about the possible correct them by providing supplementary tutoring. To exam the error patterns that occur during problem solving processes, to 82 stud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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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차함수 그래프에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범하는 오류의 유형과 그 사례를 살펴보고, 이러한 오류가 학습을 통해 어떻게 교정되어지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분석을 위한 틀로서 오류 유형을 범주화하기 위해 함수 그래프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오류를 분석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차함수를 학습한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함수 그래프에 대한 오류를 분석하고, 이를 교정하기 위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이차함수의 그래프에 관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그 오류를 교정할 수 있는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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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수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함수 개념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함수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함수는 대응도, 히스토그램, 그래프, 그림, 수, 도표, 순서쌍, 문자기호, 식, 사상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그래프는 수치적인 체계와 기하학적인 체계를 통합한 형태로써 수학의 여러 영역에서 수학적 개념의 이해를 강화시키고 더 높은 수준으로 전이시키는 표현 수단이다.
함수는 수학 각 분야에서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 함수는 수학의 각 분야에서 여러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산술에서의 함수는 수의 연산으로, 대수에서의 함수는 변수 사이의 관계로, 기하에서의 함수는 점들의 집합을 대칭이동, 평행이동, 회전이동 시키는 것으로, 확률에서의 함수는 사건과 일어날 가능성과의 관계 등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함수는 산술, 대수, 기하, 확률에 이르기까지 수학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공통된 주제이다.
함수적 사고는 과학과 지식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함수는 산술, 대수, 기하, 확률에 이르기까지 수학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공통된 주제이다. 이뿐만 아니라 함수는 과학 및 우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나 자연 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 투입에 대한 결과의 유일함을 수학적으로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사실 결과의 유일함이 없이는 어떠한 현상도 설명할 수도 없고 그 결과를 이용할 수도 없다. 따라서 함수적 사고는 과학과 지식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하므로 이러한 사고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함수에 관한 학습이 필요하고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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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성종기 (2000). 이차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오류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 안가영 (2002). 함수 그래프 과제에서의 오류 분석 및 처치-테크놀러지를 활용한 교수학적 환경에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3. 안선영 (2003). 고등학교 학생들의 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이해 수준과 오류 유형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4. 오정현 (1996) 중학교 함수영역에서 발생하는 수학적 오류에 대해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5. 이경도 (2003). 이차함수 성질에 관한 오류분석과 Excel을 사용한 교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6. 이현화 (2006). 이차함수의 성질에 관한 오류 분석과 인지갈등 유발을 통한 오류 교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7. 장양순 (2010). 두 일차함수의 곱을 이용한 이차함수 그래프 지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8. 최은형 (2004). 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이해와 오류 분석에 관한 연구-중학교2학년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9.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ion, VA: NCTM. 

  10. Vygotsg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M. Cole, V. John-Steiner, S. Scribner, & E. Souberman, Ed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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