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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대상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Multicultural Family Business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199 - 207  

노규성 (선문대학교 경영학과) ,  이주연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성택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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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의 증가는 전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이에 정부와 자방자치단체에서도 다문화 관련 정책을 시행 및 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 구성원에게 필요한 서비스라기 보다는 정책적인 사항으로 진행이 되고 있어 정작 수요자인 다문화 구성원들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고 있는 정책에 대해 얼마나 필요성을 느끼고 하고 있으며,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욕구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다문화와 관련된 연구들은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다문화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다문화 정책 및 사례를 전문가 인터뷰와 다문화 구성원 인터뷰를 통해 다문화 구성원에게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여 최종적인 비즈니스 모델(교육기관 다문화구성원 간 자녀학습 관리 온라인 서비스 사업, 다문화 자녀 대상 학습 콘텐츠 제공 사업, 다문화 구성원 간 온라인 소통서비스 사업, 다문화 콘텐츠 공유/교류 서비스 지원 사업, 다문화 구성원 직업역량 개발 콘텐츠 제공 사업)과 전략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multicultural families is on the rise worldwide. In this respect, the central government and municipal governments are also implementing and supporting multicultural-related policies. However, they are in progress, not as services needed for multicultural members but as policy issu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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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문화 구성원들에게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다문화 정책 분석, 실태조사 등을 통해 다문화 구성원들에게 맞는 비즈니스모델 5가지를 도출하였다.
  • 이러한 필요성 대두에 따라 본 연구는 다문화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비즈니스모델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이에 대한 해결책은 다문화 구성원들이 포털, SNS에 자신들이 잘 알고 있는 자국 및 자국문화 정보를 공유하고 일반인과 공유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지원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의 다문화 정책 및 사례 분석과 전문가 인터뷰와 다문화 구성원 인터뷰를 통해 다문화 구성원에게 필요한 서비스 유형을 설계하고 이를 사업화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사회의 최소단위를 가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정을 구성하는 구성원들을 바로 가족이라고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가정을 다문화 가정이라고 하며, 그 가정의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가족을 다문화 가족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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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란 무엇인가? 다문화는 여러 문화라는 뜻으로 성별, 종교, 계층, 직업과 인종 등에서 비롯되는 사회 집단들의 고유한 문화적인 특성들이 다양하게 존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주류나 비주류에 상관없이 각 집단들이 자신들의 문화를 동등하게 여기고 존중을 하고 있다는데서 그 출발점이 시작된다고 할 수가 있다[3]. 즉, 다문화란 서로 다른 문화가 부딪히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가운데서 서로의 문화를 잘 연결하고 이를 조화롭게 적용하고자 하는 현대사회의 필요성에 의해 생겨난 개념이라고 할 수가 있다[4].
이러닝을 수강할 때 사용하는 기기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현재 이러닝의 사용자 비율은 최근 5년간 20% 이상 증가를 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80%는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다[8]. 또한 이러닝을 수강할 때 사용하는 기기(디바이스)는 개인용 컴퓨터(PC)에서 스마트기기(스마트폰, 스마트패드, 태블릿 PC 등) 등으로 바뀌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이러닝과 모바일러닝을 넘어서 스마트러닝이 등장을 하였다.
다문화가족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정책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많은 정책들이 다문화 가정에게 필요한 서비스이기 보다는 공급자적 시각에서 시행되고 있어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즉 수요자인 다문화 구성원들이 정부나 지자체가 시행하고 있는 정책에 대해 얼마나 필요성을 느끼고 인식을 하고 있는지, 어떠한 서비스가 필요한 것인지, 어느 정도의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공급자인 정부나 지자체는 수요자의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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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www.kostat.go.kr 

  2. Gyeonggi Province, A Study on Perception of Gyeonggi-do about Multicultural Family Policy and Service Needs, 2014. 

  3. Kim, B.S., E.J., Seo, B.D., Son, J.H., Jung, S.Y., Cho, H.M., Choi, S.H., Shin, & S.H., Choi,, "Theory of multicultural family social welfare", Yangseowon, 2007. 

  4. Lee, G.M., Y.T., Cho, & Y.S., Kim, "Theory and actual of the multicultural family complication management", Sigmapress, 2014. 

  5. Ministry of the Gender Equality & Family, www.mogef.go.kr 

  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www.moe.go.kr 

  7. Danuri, http://www.liveinkorea.kr 

  8.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http://www.motie.go.kr 

  9. Lee, J.Y., r-Learning and Educational Information Polic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 1-15, 2010. 

  10. Yu, C.J., G.T., Kim, & S.H., Lim, "The Study on welfare service of multicultural families you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5, pp. 19-26, 2012. 

  11. Ko, H.J., "Language use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 A case study of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10, pp. 47-53, 2012. 

  12. Lee, J.H.,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Civic Multiculturalism" Policy of Canada, Vol. 13, No. 11, pp. 15-23, 2015. 

  13. Hong, K.W., & S.Y., Yoon, "Role of Cultural Product and Cultural Facility in Implementing Multicultural Policy", Program, Journal of Multi-Cultural Contents Studies Vol. 10, No. 4, pp. 341-371, 2011. 

  14. Lee, K.H,, Development Direction of Church IT Service using Smartpho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1, pp. 45-50, 2011. 

  15. Korea Immigration Service, http://www.immigration.go.kr 

  16.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www.http://kess.kedi.re.kr 

  17. Keris, "Education gap and Educational information implication", 2006. 

  18. Porter, M.E..,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s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NY: Free Press, 1980. 

  19. Noh, K.S., N.J. Cho,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SciTech Medi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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