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랫폼비즈니스 성공요소의 경쟁력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mparative Analysis for Competitiveness of Success Factors of the Platform Busin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243 - 250  

장정훈 (JTBC 경제산업부) ,  이광형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  노규성 (선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글로벌 시장에서 플랫폼비즈니스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플랫폼비즈니스가 출현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플랫폼비즈니스와 글로벌 플랫폼비즈니스의 6가지 성공요소에 대한 경쟁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ICT 분야 종사자 104명을 대상으로 SNS서비스(카카오톡 페이스북), 모바일결제 시스템(삼성페이 애플페이), 디지털 콘텐트(네이버 유투브), 직접구매(G마켓 아마존), 교육(K-MOOC MOOC) 등의 경쟁력을 설문 조사했다. 그 결과 국내 플랫폼비즈니스는 미국의 비즈니스에 비해 창조역량과 새로운 가치 창출, 비용 절감과 네트워크 효과,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는 역량이 열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platform businesses in the global market is growing, but in Korea, platform businesses with a global competitive edge are rare. This study compared the competitiveness of the local and international platform businesses by analyzing the six success factors of platform businesses.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같은 상황에서 한국 폼랫폼비즈니스의 글로벌 경쟁력 수준을 분석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플랫폼비지니스의 출현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보완점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선행연구를 통해 플랫폼비지니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성공조건을 찾아내려고 한다.
  • 본 연구는 플랫폼비즈니스의 6가지 성공요소 분석을 통해 국내외 플랫폼비지니스의 경쟁력을 비교 분석하고자 ICT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플랫폼비즈니스 경쟁력의 분석 대상을 글로벌 무대에서 독자적인 생태계를 이미 구축했거나 구축 중에 있는 SNS와 디지털콘텐트, 온라인쇼핑, 모바일 결제시스템, MOOC 등 5개 서비스로 선정했다[9].
  • 본 연구는 이같은 상황에서 한국 폼랫폼비즈니스의 글로벌 경쟁력 수준을 분석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플랫폼비지니스의 출현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보완점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선행연구를 통해 플랫폼비지니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성공조건을 찾아내려고 한다. 이후 국내 ICT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플랫폼비지니스와 글로벌 플랫폼비지니스의 성공요소에 대한 경쟁력 수준을 측정하고, 전문가 제언 등을 통해 국내 플랫폼비지니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ICT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국내와 글로벌 플랫폼비지니스의 6가지 성공요소에 관한 경쟁력 수준을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 방안을 모색했다.
  • 그 결과 국내 플랫폼비지니스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경쟁자들에 비해 플랫폼 창조, 새로운 가치창출 역량과 비용절감, 네트워크 구축 효과, 새로운 생태계 조성과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는 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대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 플랫폼비지니스가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을 염두에 둔 시장 전략 수립, 갑을문화의 청산과 공생관계 구축, 규제 중심인 법과 제도의 개선 등을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플랫폼비지니스의 글로벌 경쟁력 수준을 파악하고, 경쟁력 보완 방안을 찾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이를 위해 우선 선행연구를 통해 플랫폼비지니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성공조건을 찾아내려고 한다. 이후 국내 ICT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플랫폼비지니스와 글로벌 플랫폼비지니스의 성공요소에 대한 경쟁력 수준을 측정하고, 전문가 제언 등을 통해 국내 플랫폼비지니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랫폼비지니스란? 플랫폼비지니스는 공급자와 수요자 등 복수의 그룹이 참여해 각 그룹이 얻고자 하는 가치를 거래를 통해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환경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 ICT분야에서 최근까지 논의된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플랫폼비지니스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거나 판매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본 구조, 상품 거래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인프라 등의 의미로 확장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플랫폼비즈니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이유는?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가 발전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플랫폼비즈니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GE나 삼성 등 제조업 중심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였다면 최근엔 구글이나 애플 같은 플랫폼을 앞세운 기업들이 새로운 지배자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 기업들이 플랫폼 경쟁의 주변부에 있는 이유는? 하지만 한국 기업들은 여전히 플랫폼 경쟁의 주변부에 있다. 새로운 플랫폼에 참여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을 뿐 새로운 플랫폼을 창출하거나 이를 통해 비즈니스 생태계를 주도하지 못하고 있다[2]. 이에 따라 국내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하는 것은 물론 국가의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도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플랫폼비즈니스의 출현이 절실한 상황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Marco Lansiti. The Keystone Advantage: What the New Dynamics of Business Ecosystems Mean for Strategy, Innovation, Sustainabilit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4. 

  2. ByeongSam Cheo & other, Platform, Change Management,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4. 

  3. M. E. Porter.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1990. 

  4. HanSeok Ryu, A platform business, Hahnbitbusiness, 2012. 

  5. Michael A. Cusumano and Annabelle Gawer. "The Elements of Platform Leadership", MIT Sloan Magazine, Spring 2002. 

  6. Schmidt R. "Managing Delphi Surveys Using Non-parametric Statistical Techniques," Decision Sciences, Vol.28, No.3, 1997. 

  7. KyooSung Noh, What is a platform, Communication books, 2014. 

  8. ByeongSam Choi, Emergence and Implications of the business platform,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1. 

  9. HeeSeog Jung, The Evolution of Korean Social Network Service focusing on the Case of Kakao Tal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0, n.10, 147-154, 2012. 

  10. SungHyun Yun, The Voice Template based User Authentication Scheme Suitable for Mobile Commerce Platform,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5, pp.215-222, 2012. 

  11. Yunhee Chang, A Study on the Marketing Performance Using Social Media-Comparison between Portal Advertisement, Blog, and SNS Channel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8, pp.119-133, 2012. 

  12. YongUn Sim & other, Smart media and Ecosystems 2.0 Management, Communication Books, 2014. 

  13. Lark Sang Kim, "Converg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rporate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7-26, 2015. 

  14. JangWoo Lee, "the direction and tasks of the Korean accompany growth policies", the study SME 33 No. 4 , pp.77-93, 2012. 

  15. WonJung Jung, " Internet of Things (IoT) method for the activation and institutional improvement research" , Law and Policy Research 14 No. 4, pp.1835-1867, 2014. 

  16. SeungHan Kim, " Internet of Things (IoT)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legal system to activat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Conference, pp. 545-555, 2014. 

  17. SangYoung Shon, Platform Ecosystem Issues and Policy Assignment, KISDI, 2010. 

  18. GwangCheol Yi, "Global strategic direction and policy challenges in the domestic media companies", e-Business Research, Vol. 11 No. 2, pp. 229-250, 2010. 

  19. Eun-Young Park, Dong-Gi Kwag, "The Study on the Marke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or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9-106,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