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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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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 충돌 방지 장거리 레이더(Long Range Radar: LRR)을 위한 77 GHz 전력증폭기를 65 nm CMOS 공정을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제안한 회로는 3단 차동 전력증폭기로 공통 소스 구조와 트랜스포머를 사용했다. 측정결과로 77 GHz에서 18.7 dB의 전압 이득과 13 GHz의 3 dB 대역폭을 얻었다. 측정된 최대 출력 전력은 10.2 dBm, 입력 $P_{1dB}$는 -12 dBm, 출력 $P_{1dB}$는 5.7 dBm이며, 측정된 최대 전력 효율은 7.2 %이다. 본 전력증폭기는 1.2 V의 공급전원으로부터 140.4 mW의 DC 전력을 소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77 GHz power amplifier for long range automotive collision avoidance radar using 65 nm CMOS process. The proposed circuit has a 3-stage single power amplifier which includes common source structure and transformer. The measurement results show 18.7 dB maximum voltage gai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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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65 nm CMOS 공정을 이용하여 77 GHz 전력증폭기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측정결과, 77 GHz에서 18.
  • 전력증폭기 설계는 수동소자를 사용하여 임피던스 정합, 전력 결합, 단일 대 차동 변환을 수행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수동소자 중 차동회로 구조에서 DC 바이어스를 인가하기 쉽고, 전력 결합이 용이한 트랜스포머 구조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65 nm 공정을 이용하여 트랜스포머를 이용한 W-Band 전력증폭기를 설계 제작하고, 측정 결과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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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높은 주파수 대역에서 전력증폭기의 설계가 힘든 이유는? 레이더 시스템 중 전력증폭기는 중요한 부분으로 우수한 성능을 얻고자 고가의 화합물 공정 기술을 이용하거나, 하이브리드 형태로 제작되어 왔는데, 최근 CMOS 공정기술의 발전으로 차단 주파수와 최대 전력 이득 주파수가 100 GHz가 넘는 능동 소자들이 개발되어, 초고주파 분야에서 CMOS 공정을 이용한 레이더 시스템 설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1]. 하지만 70 G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서는 능동 소자와 수동 소자의 모델이 부정확하고, 낮은 절연 파괴 전압과 실리콘 기판의 손실로 인하여 설계에 어려움이 있다.
차량용 충돌방지 레이더의 주파수로는 어느 대역이 주로 사용되는가? 차량용 레이더 센서는 차량의 다양한 위치에 장착되어 운전자의 주행 안전성을 높이고, 각종 차량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차량용 충돌방지 레이더를 위한 주파수 대역은 크게 24 GHz 대역과 77 GHz 대역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77 GHz 대역은 레이더 기반의 ACC(Adaptive Cruise Control)을 위한 용도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레이더 시스템 중 전력증폭기는 중요한 부분으로 우수한 성능을 얻고자 고가의 화합물 공정 기술을 이용하거나, 하이브리드 형태로 제작되어 왔는데, 최근 CMOS 공정기술의 발전으로 차단 주파수와 최대 전력 이득 주파수가 100 GHz가 넘는 능동 소자들이 개발되어, 초고주파 분야에서 CMOS 공정을 이용한 레이더 시스템 설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1].
전력증폭기 설계에 있어 최근 동향은? 차량용 충돌방지 레이더를 위한 주파수 대역은 크게 24 GHz 대역과 77 GHz 대역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77 GHz 대역은 레이더 기반의 ACC(Adaptive Cruise Control)을 위한 용도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레이더 시스템 중 전력증폭기는 중요한 부분으로 우수한 성능을 얻고자 고가의 화합물 공정 기술을 이용하거나, 하이브리드 형태로 제작되어 왔는데, 최근 CMOS 공정기술의 발전으로 차단 주파수와 최대 전력 이득 주파수가 100 GHz가 넘는 능동 소자들이 개발되어, 초고주파 분야에서 CMOS 공정을 이용한 레이더 시스템 설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1]. 하지만 70 G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서는 능동 소자와 수동 소자의 모델이 부정확하고, 낮은 절연 파괴 전압과 실리콘 기판의 손실로 인하여 설계에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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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민경원, 손행선, "차량용 레이더 센서의 현황 및 연구 개발 동향", 전자공학회지, 40(6), pp. 28-38, 2013년 6 월. 

  2. Sofiane Aloui et al., "RF-pad, transmission lines and balun optimization for 60 GHz 65 nm CMOS power amplifier", IEEE Radio Frequency Integrated Circuits Symposium, pp. 211-214, May 2010. 

  3. Debopriyo Chowdhury et al., "Design considerations for 60 GHz transformer-coupled CMOs power amplifiers", IEEE J. Solid-State Circuits, vol. 44, no. 10, pp. 2733- 2744, Oct. 2009. 

  4. W. L. Chan, J. R. Long, M. Spirito, and J. J. Pekarik, "A 60 GHz-band 1 V 11.5 dBm power amplifier with 11% PAE in 65nm CMOS", IEEE Solid-State Circuits Conf. Tech. Dig, pp. 380-381, 381a, Feb. 2009. 

  5. A. Komijani and A. Hajimiri, "Wideband 77-GHz, 17.5- dBm fully integrated power amplifier in silicon", IEEE J. Solid-State Circuits, vol. 41, no. 8, pp. 1749-1756, Aug. 2006. 

  6. V. Giammello, E. Ragonese, and G. Palmisano, "Transformer- coupling current-reuse SiGe HBT power amplifier for 77-GHz automotive radar", IEEE Trans. Microw. Theory Techn., vol. 60, no. 6, pp. 1676-1683, Jun. 2012. 

  7. J. Lin, K. To, D. Hammock, B. Knappenberger, M. Majerus, and W. Huang, "Power amplifier for 77-GHz automotive radar in 90-nm LP CMOS technology", IEEE Microw. Wireless Compon. Lett., vol. 20, no. 5, pp. 292- 294, May 2010. 

  8. D. A. Chan, M. Feng, "Compact W-band CMOS power amplifier with gain boosting and short-circuited stub matching for high power and high efficiency operation", IEEE Microw. Wireless Compon. Lett., vol. 21, no. 2, pp. 98-00, Feb. 2011. 

  9. Juntaek Oh, Songcheol Hong, "A 77-GHz CMOS power amplifier with a parallel power combiner based on transmission- line transformer", IEEE Trans. Microw. Theory Techn., vol. 61, no. 7, pp. 2662-2669, Jul. 2013. 

  10. G. Gonzalez, Microwave Transistor Amplifiers Analysis and Design, Prentice Hal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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