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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비가청성을 갖는 믹스 음악의 크기 변조 오디오 워터마킹 기술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Amplitude Modification Audio Watermarking Technique for Mixed Music with High Inaudibi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9 no.1, 2016년, pp.67 - 74  

강세구 (Department of Electronics, ChungWoon University) ,  이영석 (Department of Electronics, ChungWo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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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믹스 음악을 위한 디지털 오디오 워터마킹 기술을 제안하였다. 믹스 음악은 기존에 저작권이 확보되어 있는 음악을 편집하여 한편의 오디오 클립에 다수의 음악이 포함되어 있는 재창조된 음악을 의미한다. 오디오 콘텐츠와 관련된 저작권료는 보통 완전체 오디오를 기준으로 부과된다. 그러나 믹스 음악의 경우에는 오디오 완전체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저작권료의 산정에서 저작권자와 사용자간의 분쟁의 소지를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오디오 저작권료와 관련된 문제의 기술적인 해결 방법으로서 믹스 음악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오디오 콘텐츠에 대하여 서로 다른 워터마크를 삽입하여 음악을 구분할 수 있는 워터마킹 기술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술은 기존의 워터마킹 방법과 달리 믹스음악을 구성하는 각각의 오디오에 대하여 서로 다른 워터마크를 삽입하기 때문에 오디오 전체에 대하여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기존의 방법과 달리 오디오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단점이 있다. 이에 대한 기술적 해결로서 비 가청성이 강조된 이진 랜덤 열을 이용하고 워터마크 삽입에 따른 신호의 왜곡 특성이 가장 적은 크기 변조 오디오 워터마킹 기술을 이용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워터마크의 추출 특성을 통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watermarking technology for a mixed music. The mixed music means recreated music that contained a number of musics in one audio clip. Royalty associated with the audio content is typically imposed by the full audio content. However, the calculation of royalties gives ri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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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믹스 음악을 구성하고 있는 원음의 인식 및 원음이 사용된 시간을 근거로 하는 정산 등을 고려한 믹스 음악을 위한 워터마킹 기술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믹스 음악을 구성하는 원음 전체에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워터마크를 시간평면에서 주기적으로 삽입하고, 이와 별도로 웨이블릿 평면에서 원음의 특징과 관련된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이중 워터마킹 삽입 방식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음악 예술계에서 새로운 문화로 떠오르고 있는 믹스 음악 즉, 기존에 작곡된 음악들을 섞거나, 연결하여 새로운 음악을 재창조하는 음악에서 믹스 음악을 구성하는 원음들을 구분하고, 삽입된 시간을 추정하여 이에 따른 저작권의 과금 체계를 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워터마킹 기술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워터마킹 기술은 이론적으로 약 0.

가설 설정

  • 이와 같은 결과는 워터마크를 구현하기 위하여 사용한 랜덤 열이 인간의 가청 주파수 영역에서 작은 이득을 갖는 특성으로부터 기인한 것이다. 워터마크의 추출 과정에서는 워터마킹된 음원들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믹스 음악으로 부터 워터마크를 추출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50곡의 워터마킹된 음원으로부터 3곡을 임의로 선택하고, 선택된 3곡에서 임의의 부분을 선택한다. 믹스 음악은 선택된 부분을 서로 연결하여 믹스 음악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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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믹스 음악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본 논문에서는 믹스 음악을 위한 디지털 오디오 워터마킹 기술을 제안하였다. 믹스 음악은 기존에 저작권이 확보되어 있는 음악을 편집하여 한편의 오디오 클립에 다수의 음악이 포함되어 있는 재창조된 음악을 의미한다. 오디오 콘텐츠와 관련된 저작권료는 보통 완전체 오디오를 기준으로 부과된다.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오디오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나타난 문제와 그 이유는? 디지털 콘텐츠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빠르게 배포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원본과 복사본을 구별할 수 없는 단점으로 인하여 저작권을 무시하는 불법 복제 또는 불법 유통을 야기하여 경제적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1]. 특히 노래나 어학 학습 등을 포함하는 오디오 콘텐츠들은 영화와 같은 영상 콘텐츠와 달리 데이터 량이 상대적으로 작고, 유행을 타지 않는 점 등의 이유로 꾸준하게 불법 유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오디오 콘텐츠들의 불법 복제 및 유통을 개선하기 위하여 기존 유통망의 건전성 확보 또는 인적 자원을 이용한 불법 유통망 적발과 같은 고전적인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는 그 개선 효과가 미미할 뿐 아니라 불법 유통을 더 음성적으로 발전시키는 역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기존의 방법과 다른 불법 복제 및 유통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
워터마킹 기술은 어떤 기술을 의미하는가? 최근 20년 동안 이와 같은 불법 복제 및 유통의 현실에 대한 기술적 조치로서 워터마킹 기술을 이용하여 큰 효과를 보였다. 워터마킹 기술은 오디오 콘텐츠에 콘텐츠를 식별하거나 저작권을 주장할수 있는 정보를 삽입하여 추후에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시비가 일 경우, 삽입된 워터마크 정보를 이용하여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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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ung-Ping Wu, Po-Chyi Su and C.-C. Jay Kuo, "Robust and efficient digital audio watermarking using audio content analysis", Proceedings of Security and Watermarking of Multimedia Contents II, vol. SPIE 3971, May, 2000. 

  2. P. A. Tremblay and S. McLaughlin, "Thinking Inside the Box: A New Integrated Approach to Mixed Music Composition and Performanc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mputer Music Conference, pp. 379-386, 2009. 

  3. David Stein "Method and System for Analyzing Copyright Information in a Mixed Long-Format Audio File ", US patent No. 13/475, 2012. 

  4. M. W. Nam, Y. S. Lee, " Study on the inaudible random signal generation using CSD coding," KIIECT, vol. 8, No. 4, pp. 263-269, 2015. 

  5. S. Hentschke, A. Herrfeld, N. Reifschneider, and D. Forster, "A flexible repetitive CSD code filter processor unit in CMOS", Proceedings of ASIC Conference and Exhibit, pp. 261-264, September, 1994. 

  6. Wen-Nung Lie and Li-Chun Chang, "Robust and high-quality time-domain audio watermarking based on low-frequency amplitude modification", IEEE Transactions on Multimedia, Vol.8 , No. 1, pp. 46-59, 2006. 

  7. Zhi Li, Guizhong Liu, Yang Yang and Junyong You, "Scale and rotation invariant local binary pattern using scale adaptive text on and subuniform based circular shift",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 21 , No. 4, pp. 2130-2140, 2011. 

  8. Xiangyang Wang, Panpan Niub and Hongying Yang, "A robust digital audio watermarking based on statistics characteristics," Pattern Recognition, vol. 43, pp. 1-8, 2009. 

  9. M. D. Swanson, "Current state of the art,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for audio watermarking, " Proc. IEEE Int. Conf. Multimedia Computing and Systems, pp.19-24, 1999. 

  10. W. Lie and L. Chang, "Robust and high-quality time-domain audio watermarking subject to psychoacoustic masking," Proc. IEEE. Int. Symposium of Circuits and Systems , vol. 2, pp. 45-48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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