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결과의 신속성이 요구되는 선거여론조사의 특성상 짧은 시간에 유권자들의 의견을 파악할 수 있고 저렴한 조사비용이라는 장점 때문에 낮은 응답률이라는 심각한 결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선거여론조사는 전화조사로 이루어진다. 현재 국내에서 실시되는 많은 선거여론조사는 연령별, 성별, 지역별 인구수 또는 유권자수에 비례하여 할당된 수만큼 조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무응답이 발생하여 초기에 할당된 수만큼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응답자들의 가중치를 조정하여 추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무응답이 존재하는 경우, 현재 국내 여론조사에서 사용하는 추정량의 편의와 분산의 편의를 수리적으로 도출하였다. 이 편의는 응답집단과 무응답집단 간의 의사 차이와 무응답률의 크기에 비례한다. 또, 2012년 대선 선거여론 조사 자료를 기초로 전화 선거여론조사에서의 응답률을 산출하였는데, 평균 약 14.4%에 불과하였다. 한편, 자체적으로 실시한 '전화 선거여론조사에 대한 의식조사'에서, 응답자들이 전화 선거여론조사에 응답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귀찮아서"를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여론조사 응답률이 가장 낮은 20대가 가장 많이 선택한 이유도 "귀찮아서"였다. 따라서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조사대상자들의 응답 동기를 높이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조사결과의 신속성이 요구되는 선거여론조사의 특성상 짧은 시간에 유권자들의 의견을 파악할 수 있고 저렴한 조사비용이라는 장점 때문에 낮은 응답률이라는 심각한 결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선거여론조사는 전화조사로 이루어진다. 현재 국내에서 실시되는 많은 선거여론조사는 연령별, 성별, 지역별 인구수 또는 유권자수에 비례하여 할당된 수만큼 조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무응답이 발생하여 초기에 할당된 수만큼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응답자들의 가중치를 조정하여 추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무응답이 존재하는 경우, 현재 국내 여론조사에서 사용하는 추정량의 편의와 분산의 편의를 수리적으로 도출하였다. 이 편의는 응답집단과 무응답집단 간의 의사 차이와 무응답률의 크기에 비례한다. 또, 2012년 대선 선거여론 조사 자료를 기초로 전화 선거여론조사에서의 응답률을 산출하였는데, 평균 약 14.4%에 불과하였다. 한편, 자체적으로 실시한 '전화 선거여론조사에 대한 의식조사'에서, 응답자들이 전화 선거여론조사에 응답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귀찮아서"를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여론조사 응답률이 가장 낮은 20대가 가장 많이 선택한 이유도 "귀찮아서"였다. 따라서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조사대상자들의 응답 동기를 높이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Thanks to the advantages of low cost and quick results, public opinion polls on election in Korea have been generally conducted by telephone survey, even though it has critical disadvantage of low response rate. In public opinion polls on election in Korea, the general method to handle nonresponses ...
Thanks to the advantages of low cost and quick results, public opinion polls on election in Korea have been generally conducted by telephone survey, even though it has critical disadvantage of low response rate. In public opinion polls on election in Korea, the general method to handle nonresponses is adjusting the survey weight to estimate parameters. This study first drives mathematical expression of estimator and its bias with variance estimators with/without nonresponses in election polls in Korea. We also investigates the nonresponse rate of telephone survey on 2012 Korea presidential election. The average response rate was barely about 14.4%. In addition, we conducted a survey in April 2014 on the respondents's attitude toward telephone surveys. In the survey, the first reason for which respondents do not answer on public opinion polls on election was "feel bothered". And the aged 20s group, the most low response group, also gave the same answer. We here suggest that survey researchers motivate survey respondents, specially younger group, to participate surveys and find methods boosting response rate such as giving incentive.
Thanks to the advantages of low cost and quick results, public opinion polls on election in Korea have been generally conducted by telephone survey, even though it has critical disadvantage of low response rate. In public opinion polls on election in Korea, the general method to handle nonresponses is adjusting the survey weight to estimate parameters. This study first drives mathematical expression of estimator and its bias with variance estimators with/without nonresponses in election polls in Korea. We also investigates the nonresponse rate of telephone survey on 2012 Korea presidential election. The average response rate was barely about 14.4%. In addition, we conducted a survey in April 2014 on the respondents's attitude toward telephone surveys. In the survey, the first reason for which respondents do not answer on public opinion polls on election was "feel bothered". And the aged 20s group, the most low response group, also gave the same answer. We here suggest that survey researchers motivate survey respondents, specially younger group, to participate surveys and find methods boosting response rate such as giving incen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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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현재 많은 조사회사들이 선거여론조사에서 모수추정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추정량과 그 분산의 추정량에 대해 무응답이 존재하는 경우 발생하는 편의 (bias)의 크기를 수리적으로 정리하였다. 이어서, 2012년 대선 선거여론조사 자료를 기초로 유형별 전화여론조사의 응답률을 산출하였고, 2014년 지방선거의 사례를 통해 연령대별 응답률을 살펴보았다.
여론조사 무응답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여론조사에 대한 응답자들의 태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전화 선거여론조사에 대한 의식조사」에서 우리는 응답자들에게 전화 선거여론 조사에 응답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 중복응답할 수 있도록 질문하였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가 가장 많이 선택한 이유가 “귀찮아서”였고, 여론조사 응답률이 가장 낮은 20대가 가장 많이 선택한 이유도 “귀찮아서”였다.
우리는 응답자들에게 전화 선거여론조사에 응답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 중복응답할 수 있도록 질문하였다. Table 3.
제안 방법
마지막으로 저자들이 자체적으로 실시한 ‘전화 선거여론조사에 대한 의식조사’를 통해 응답자들이 응답하지 않는 이유를 살펴보고 응답률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N)n가 결정되었다 하자. 이 후, 각 층에서 할당된 표본수 nh만큼 전화번호목록에서 비복원 단순임의무작위추출 (simple random sampling without replacement)하여 후보A의 지지율을 조사한다. 이 때, 모집단에서 후보A의 지지율 p는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현재 많은 조사회사들이 선거여론조사에서 모수추정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추정량과 그 분산의 추정량에 대해 무응답이 존재하는 경우 발생하는 편의 (bias)의 크기를 수리적으로 정리하였다. 이어서, 2012년 대선 선거여론조사 자료를 기초로 유형별 전화여론조사의 응답률을 산출하였고, 2014년 지방선거의 사례를 통해 연령대별 응답률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저자들이 자체적으로 실시한 ‘전화 선거여론조사에 대한 의식조사’를 통해 응답자들이 응답하지 않는 이유를 살펴보고 응답률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2는 2012년 제18대 대선 D-100일을 전후한 2012년 9월부터 공직선거법 제108조에 의거한 선거여론조사 결과공표금지 기간 시작 전일일 12월 13일까지 언론에 공표된 전화여론조사 결과들로부터 응답률을 정리한 것이다. 한국갤럽이 이 기간 동안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공개된 내용을 정리하여 회사 홈페이지에 게시한 내용과, 한국갤럽이 정리한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일부 조사결과들을 저자들이 직접 조사하여 추가하였다 (Korea Gallup, 2012). Table 3.
대상 데이터
여론조사 무응답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여론조사에 대한 응답자들의 태도를 아는 것이 중요하지만 지금까지 이러한 조사가 실시된 대한 기록을 찾기 어렵다. 우리는 2014년 4월 13일부터 29일까지 창원대학교 학부학생들과 평생교육센터 교육생들 중 260명을 편의추출하여 「전화 선거여론조사에 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두 번째 열은 2013년도 경상남도의 연령대별 주민등록인구수이고 세 번째 열은 각 연령대별 모집단의 인구비율이다. 이 조사는 무선전화목록을 표집틀로 하여 전화번호를 무작위추출하였고, 연결된 통화수는 총 10,614건 중 유효응답자는 1,789건이었다.
성능/효과
그 결과, 전체 응답자가 가장 많이 선택한 이유가 “귀찮아서”였고, 여론조사 응답률이 가장 낮은 20대가 가장 많이 선택한 이유도 “귀찮아서”였다.
후속연구
여론조사를 포함한 각종 설문조사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 응답자들의 시간과 노력이라는 비용을 대가로 정보를 획득하는 연구방법이다. 조사를 완료한 응답자들에게 그들의 시간과 노력에 상당하는 금액을 직접 지불하거나, 불우이웃에게 기부할 기회를 주거나, 이동전화요금에서 차감해주거나, 또는 각종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등의 방법으로 지불함으로써 젊은 층의 응답률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인센티브 제공이 응답률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향후 이에 대한 다양한 실험적 연구들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화조사의 장점은?
조사결과의 신속성이 요구되는 선거여론조사의 특성상 짧은 시간에 유권자들의 의견을 파악할 수 있고 저렴한 조사비용이라는 장점 때문에 낮은 응답률이라는 심각한 결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선거여론조사는 전화조사로 이루어진다. 현재 국내에서 실시되는 많은 선거여론조사는 연령별, 성별, 지역별 인구수 또는 유권자수에 비례하여 할당된 수만큼 조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선거여론조사가 대부분 전화조사로 시행되는 이유는?
조사결과의 신속성이 요구되는 선거여론조사의 특성상 짧은 시간에 유권자들의 의견을 파악할 수 있고 저렴한 조사비용이라는 장점 때문에 낮은 응답률이라는 심각한 결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선거여론조사는 전화조사로 이루어진다. 현재 국내에서 실시되는 많은 선거여론조사는 연령별, 성별, 지역별 인구수 또는 유권자수에 비례하여 할당된 수만큼 조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사람들이 전화 선거여론조사에 응답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5의 Category에서 각 응답범주들의 숫자에 대응한다. 전체 응답자가 가장 많이 선택한 이유는 “1. 귀찮아서”였고, 그 다음이 “4. 전화받을 상황이 아니라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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