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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차공이 있는 복단면 수로에서 사주거동의 수치분석
Numerical Analysis of the Behavior of Bars in a Compound Channel with a Drop Structure 원문보기

Ecology and resilient infrastructure, v.3 no.1, 2016년, pp.14 - 21  

김기정 (한국교통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창래 (한국교통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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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차원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복단면 하도에서 낙차공을 고려하여 하도 변화와 사주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교호사주에 의하여 흐름이 분리되며, 사주의 선단부에서 흐름이 집중되고 수충부가 형성되었다. 낙차공에 의하여 흐름은 하도 전체에 균등하게 분산되었으며, 낙차공 하류에서는 흐름이 집중되고 하상고가 낮아졌다. 그러나 사주의 형상은 낙차공 상류의 영향을 받아 교호사주의 형상을 유지되었다. 하폭 대 수심이 증가하면서 교호사주, 중앙사주, 복렬사주가 형성되었으며, 사주의 수가 증가하였다. 낙차공에 의하여 흐름이 집중되어 낙차공 상류에서 사주길이보다 낙차공 하류에서 사주길이가 더 짧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behavior of sediment bars in a compound channel with a drop structure. Flow was separated into side banks by alternate bars, and flow was concentrated into the downstream of bar fronts. The bed downstream of a drop structure degradated due to the concentrated flow from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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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를 관통하는 하도에서 하천복원을 하면서 저수로 폭 대 수심의 비가 상대적으로 크고, 하상유지공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사주의 거동과 하도 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다. 따라서 복단면 하도에서 저수로 폭의 증가에 따른 낙차공에 의한 사주의 발생과 거동을 수치실험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수리조건은 Kuroki and Kishi (1984)가 제시한 사주의 영역구분에 의해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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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낙차공을 설치하는 이유는? 경사가 급한 중소하천이나 본류와 지류가 만나는 합류부에서 하상경사를 완화시키고 하도의 형상을 유지하며 하도안정화를 유지하기 위하여 낙차공을 설치한다. 특히, 도시를 통과하여 흐르는 경사가 급한 중소하천에서 친수공간을 확보하고 하천공간을 활용하기 위하여 복단면 하도로 복원하며 안정하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낙차공이 많이 설치되었다.
사주(sediment bars)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사주 (sediment bars)는 하천에서 흐름과 유사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하안 침식과 저수로 변화를 일으켜 치수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사주의 형상과 거동은 일반적으로 무차원소류력과 하폭 대 수심의 비에 의해 결정되며, 하폭 대 수심의 비가 작을 경우에 횡단면에 하나의 사주가 발달하고 교호사주가 형성된다.
하폭 대 수심의 비가 큰 경우 발생하는 사주의 형상은 어떠한가? 사주의 형상과 거동은 일반적으로 무차원소류력과 하폭 대 수심의 비에 의해 결정되며, 하폭 대 수심의 비가 작을 경우에 횡단면에 하나의 사주가 발달하고 교호사주가 형성된다. 하폭 대 수심의 비가 큰 경우에는 횡단면에 여러 개의 사주가 발달하는 복렬사주가 형성된다. Ikeda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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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shida, K. and Michiue, M. 1972. Study on hydraulic resistance and bed-load transport rate in alluvial streams.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6: 59-69. (in Japanese) 

  2. Blondeaux, P. and Seminara, G. 1985. A unified bar-bend theory of river meanders. Journal of Fluid Mechanics 157: 449-470. 

  3. Ikeda, S. and McEan, I.K. 2009. Flow and Sediment Transport in Compound Channels: The Experience of Japanese and UK Research.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Hydraulic Engineering and Research, IAHR, CRC Press, New York, USA. 

  4. Ikeda, S., Parker, G. and Sawai, K. 1981. Bend theory of river meanders. Part 1. Linear development. Journal of Fluid Mechanics 112: 363-337. 

  5. Jang, C.-L. 2013. Dynamic characteristics of multiple bars in the channels with erodible banks.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Research 46: 25-34. (in Korean) 

  6. Jang, C.-L. and Shimizu, Y. 2005. Numerical simulations of the behavior of alternate bars with different bank strength. Journal of Hydraulic Research 43: 596-612. 

  7. Kuroki, M. and Kishi, T. 1984. Regime criteria on bars and braides in alluvial straight channels. Proceedings of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42: 87-96. (in Japanese) 

  8. Shimizu, Y., Fujita, M. and Hirano, M. 1999. Calculation of flow and bed deformation in compound channel with a series of vertical drop spillways. Annual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43: 683-688. (in Japanese). 

  9. Shimizu, Y. Takuyam, I. Michihiro and H. Toshiki, I. 2011. Nays2D Solver Manual of iRIC Soft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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