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5 no.2, 2016년, pp.51 - 58
The importance of SW education is being stressed recent days, and the App Inventor is getting attention as a tool of SW education. In this study, I have developed an app Inventor instruction model, which is based on the Design Based Learning and integrated with elem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A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5년 7월 국무회의에서 SW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보고한 계획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도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2015년 7월 국무회의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서의 주역인 SW 인재 양성을 위해 『SW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을 보고하였다. 이 계획은 초·중등 및 대학에 이르는 SW 교육의 기본 틀을 마련하고, 대학 SW 교육의 혁신을 추진하는 것으로 2020년까지 초·중등생에 대한 SW 교육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SW로 구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갖춘 ‘미래형 창의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3]. | |
SW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의 목적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도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2015년 7월 국무회의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서의 주역인 SW 인재 양성을 위해 『SW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을 보고하였다. 이 계획은 초·중등 및 대학에 이르는 SW 교육의 기본 틀을 마련하고, 대학 SW 교육의 혁신을 추진하는 것으로 2020년까지 초·중등생에 대한 SW 교육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SW로 구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갖춘 ‘미래형 창의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3]. 교육과정 편성을 보면 초등학교는 실과의 일부단원으로 17시간이 편제되었으며, 중학교는 정보 교과를 SW 교과로 개편해 2018년부터 필수로 운영될 예정이다. | |
미국 CSTA의 K-12 컴퓨터과학 기준안은 어떤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미국의 경우 CSTA의 K-12 컴퓨터과학 기준안(Computer Science Standards)[11]을 보면 ① Computational Thinking, ② Collaboration, ③ Computing Practice and Programming, ④ Computer and Communications Devices, ⑤ Community, Global, and Ethical Impacts와 같이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핵심 개념은 Computational Thinking과 Computing Practice and Programming인데 SW 교육이나 코딩 교육이라는 용어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 |
The Korea Economic Daily, "Computer Language is required courses," Economics Popularity Overtake. 2015.4.15. [Internet],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40643547.
Media DAUM, Cod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why pay attention to the UK?, 2013.12.10., [Internet], http://media.daum.net/digital/others/newsview?newsid20131210102107022&RIGHT_COMMR4
MOE, Press release_Human Resource Development Plan for the SW oriented society, 2015 [Internet], http://moe.go.kr/web/106888/ko/board/view.do?bbsId339&boardSeq60059.
SungJin Hwang, JeongWon Choi, and YoungJun Lee, "A Development of App Making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Informatics Gifted Using App Inventor,"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1, No.2, pp.195-198, 2013.
Sangin An and Youngjun Lee, "Elementary and Secondary Programming Education Plan Using App Inventor,"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7, No.5, pp.69-80, 2013.
Chi-Hung Tseng, Gi-Ming Liu, and Wen-You Lu. "Combination Curriculum of Robotics and Mobile Phone in Primary Education Level with Graphical Programming Environment,"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ics, 2012.
CSTA,.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2011, [Internet], https://csta.acm.org/Curriculum/sub/K12Standards.html
Department for Education,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Framework document, 2013, [Internet], https://www.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210969/NC_framework_document_-_FINAL.pdf
MOE, Software Education Guidanc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5
ISTE and CSTA,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2011, [Internet], http://csta.acm.org/Curriculum/sub/CurrFiles/CompThinkingFlyer.pdf
Computational thinking [Internet], http://en.wikipedia.org/wiki/Computational_thinking
Sungjin Hwang, JeongwWon Choi, and Youngjun Lee, "Development of Education Plan of Using App Inventor for Improving Informatics Gifted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Flow,"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8, No.2, pp.185-190, 2014.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Vol.366, Issue 1881, pp.3717-3725, 2008.
App Inventor(2016) [Internet], https://en.wikipedia.org/wiki/App_Inventor_for_Android
Soohan Kim and Seonkwan Han,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6, No.3, pp.319-326, 201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STEM Education based training materials (Elementary),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