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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SW 개발 프로세스 탐구
A Study on SW Development Process for Increasing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5 no.2, 2016년, pp.51 - 58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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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W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앱 인벤터는 SW 교육의 도구로써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기반학습 모형에 기반을 두고 여기에 컴퓨팅 사고력 계발을 위한 요소를 통합하여 앱 인벤터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모형에 따라 학생을 지도하고 학생이 작품을 제작한 과정과 변화를 분석하였다. 학생은 앱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안을 절차적으로 고안하고 이를 코드로 직접 구현하는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는 모습이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SW education is being stressed recent days, and the App Inventor is getting attention as a tool of SW education. In this study, I have developed an app Inventor instruction model, which is based on the Design Based Learning and integrated with elem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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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SW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과 앱 인벤터의 교육적 유용성을 인식하여,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지향하는 SW 개발 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앱 인벤터를 활용하여 이를 적용하여 지도한 사례를 고찰함으로써,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SW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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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7월 국무회의에서 SW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보고한 계획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도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2015년 7월 국무회의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서의 주역인 SW 인재 양성을 위해 『SW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을 보고하였다. 이 계획은 초·중등 및 대학에 이르는 SW 교육의 기본 틀을 마련하고, 대학 SW 교육의 혁신을 추진하는 것으로 2020년까지 초·중등생에 대한 SW 교육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SW로 구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갖춘 ‘미래형 창의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3].
SW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의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도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2015년 7월 국무회의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서의 주역인 SW 인재 양성을 위해 『SW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을 보고하였다. 이 계획은 초·중등 및 대학에 이르는 SW 교육의 기본 틀을 마련하고, 대학 SW 교육의 혁신을 추진하는 것으로 2020년까지 초·중등생에 대한 SW 교육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SW로 구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갖춘 ‘미래형 창의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3]. 교육과정 편성을 보면 초등학교는 실과의 일부단원으로 17시간이 편제되었으며, 중학교는 정보 교과를 SW 교과로 개편해 2018년부터 필수로 운영될 예정이다.
미국 CSTA의 K-12 컴퓨터과학 기준안은 어떤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미국의 경우 CSTA의 K-12 컴퓨터과학 기준안(Computer Science Standards)[11]을 보면 ① Computational Thinking, ② Collaboration, ③ Computing Practice and Programming, ④ Computer and Communications Devices, ⑤ Community, Global, and Ethical Impacts와 같이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핵심 개념은 Computational Thinking과 Computing Practice and Programming인데 SW 교육이나 코딩 교육이라는 용어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The Korea Economic Daily, "Computer Language is required courses," Economics Popularity Overtake. 2015.4.15. [Internet],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40643547. 

  2. Media DAUM, Cod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why pay attention to the UK?, 2013.12.10., [Internet], http://media.daum.net/digital/others/newsview?newsid20131210102107022&RIGHT_COMMR4 

  3. MOE, Press release_Human Resource Development Plan for the SW oriented society, 2015 [Internet], http://moe.go.kr/web/106888/ko/board/view.do?bbsId339&boardSeq60059. 

  4. Byungho Kim,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pp Inventor for Android,"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17, No.2, pp.467-472, 2013. 

  5. SungJin Hwang, JeongWon Choi, and YoungJun Lee, "A Development of App Making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Informatics Gifted Using App Inventor,"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1, No.2, pp.195-198, 2013. 

  6. Hwakyung Rim, "Android App. Implementation Teaching using App. Inventor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6, No.12, pp.1495-1507, 2013. 

  7. Moon-gu Seol and Chang-ik Son, "A Study on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App Inventor Programming Using the Waterfall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7, No.4, pp.409-419, 2013. 

  8. Sangin An and Youngjun Lee, "Elementary and Secondary Programming Education Plan Using App Inventor,"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7, No.5, pp.69-80, 2013. 

  9. Yongmin Kim, and Jonghoon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of App Inventor Utilization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Girls'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9, No.4, pp.385-398, 2015. 

  10. Chi-Hung Tseng, Gi-Ming Liu, and Wen-You Lu. "Combination Curriculum of Robotics and Mobile Phone in Primary Education Level with Graphical Programming Environment,"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ics, 2012. 

  11. CSTA,.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2011, [Internet], https://csta.acm.org/Curriculum/sub/K12Standards.html 

  12. Department for Education,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Framework document, 2013, [Internet], https://www.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210969/NC_framework_document_-_FINAL.pdf 

  13. MOE, Software Education Guidanc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5 

  14. ISTE and CSTA,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2011, [Internet], http://csta.acm.org/Curriculum/sub/CurrFiles/CompThinkingFlyer.pdf 

  15. Computational thinking [Internet], http://en.wikipedia.org/wiki/Computational_thinking 

  16. Sungjin Hwang, JeongwWon Choi, and Youngjun Lee, "Development of Education Plan of Using App Inventor for Improving Informatics Gifted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Flow,"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8, No.2, pp.185-190, 2014. 

  17.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Vol.366, Issue 1881, pp.3717-3725, 2008. 

  18. Inhwan Yoo, "Design a Programming Education Plan for SW Education Using Robot and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T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8, No.4, pp.615-624, 2014. 

  19. Inkee Jeong, "Study on the Achievement Goals and Teaching-Learning Methods of 'Problem Solving' Topic of Informatics Subjec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8, No.2, pp.243-254. 2014. 

  20. App Inventor(2016) [Internet], https://en.wikipedia.org/wiki/App_Inventor_for_Android 

  21. Soohan Kim and Seonkwan Han,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6, No.3, pp.319-326, 2012. 

  2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STEM Education based training materials (Elementar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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