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3, 2019년, pp.89 - 99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영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조아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민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validate assessment tools and to analyze their applicability in problem solving programming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of teacher training college. For this purpose, we have redefined the area of computational thinking and detail elements from the vie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는? | Wing(2006)은 컴퓨팅 사고력을 “해결해야 할 문제를 만났을 때 컴퓨터 과학자처럼 사고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컴퓨터 과학의 기초적인 개념들에 기반을 둔 문제해결, 시스템 설계, 인간 행동의 이해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12][13].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는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6]. 이를 종합해보면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 과학 및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 기술을 갖추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전반적인 사고의 과정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 |
컴퓨팅 사고력 평가 방법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프로그래밍 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에서 활용된 컴퓨팅 사고력 평가 방법으로는 지필형 검사, 자기보고식 설문, 산출물 평가 등이 있다. 컴퓨팅사고력 평가 방법에 대해 연구한 선행 연구에서 평가 도구들은 각각의 장,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평가 요소 및 영역에 차이가 있으므로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분석하였다[10]. | |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프로그래밍 교육이다[2]. 그러나 프로그래밍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학습이 필수적이며, 이로 인한 인지 과부하로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다[3][4]. 프로그래밍 학습은 궁극적으로 ‘주어진 문제의 해결’에 목적이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