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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컴퓨팅 사고력 평가를 위한 도구 개발: 지필형 검사지 및 자기보고식 설문지
Development of a Tool for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in Problem-Solving Programming Education: Paper Type Inspection and Self-Report Questionnair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3, 2019년, pp.89 - 99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영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조아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민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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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원양성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여 활용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제해결 프로그래밍의 관점에서 컴퓨팅 사고력의 영역과 세부 요소를 재 정의하였으며 이를 평가할 수 있는 지필형 검사지 및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실제 교원양성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평가 도구를 적용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각각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지필형 검사지 및 자기보고식 설문지가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validate assessment tools and to analyze their applicability in problem solving programming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of teacher training college. For this purpose, we have redefined the area of computational thinking and detail elements from the vie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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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원양성대학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할 수 있는 동일한 평가영역을 지닌 지필형 검사지 및 자기보고식 설문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평가 도구로 대학생에게 실시한 결과를 통해 평가 도구의 신뢰도,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 이런 평가 방법들을 분석한 선행 연구에서 평가도구들은 각각의 장, 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한 가지 도구로 평가하기 보다는 다양한 평가 도구를 통해 다각도로 평가가 필요하며, 각각의 평가 도구는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분석하였다[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평가 요소를 가진 각각의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여 이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필형 검사지, 자기보고식 설문지의 실시 순서에 상관없이 수렴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자기보고식 설문지의 형태와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 첫째, 자기보고식 설문지 앞부분에 이해를 돕는 설명을 추가하였다. 따라서 자기보고식 설문지의 문항이 시작되기 전 그 앞부분에 문제해결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용 용어를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예시 문제를 제시하였다. 또한 예시 문제를 풀어보며 자신의 실력을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줄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는 교원양성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기 위한 것으로 교원양성대학인 K 대학의 학생 중 문제해결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수업을 수강중인 컴퓨터교육과 2~4학년 학생 27명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문제해결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예비교원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도구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지필형 검사와 자기보고식 설문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의 평가 영역을 ‘문제분해’, ‘추상화’, ‘알고리즘 절차’, ‘자동화’로 선정하고, 이 영역에서의 평가 도구 개발에 집중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핵심은 컴퓨팅 사고력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지필형 검사지와 함께,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동시에 개발하는 것이다. 두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함으로써 개발한 평가도구의 실제 활용 및 일반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그림 2]).
  • 개발한 평가 도구로 대학생에게 실시한 결과를 통해 평가 도구의 신뢰도,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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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는? Wing(2006)은 컴퓨팅 사고력을 “해결해야 할 문제를 만났을 때 컴퓨터 과학자처럼 사고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컴퓨터 과학의 기초적인 개념들에 기반을 둔 문제해결, 시스템 설계, 인간 행동의 이해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12][13].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는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6]. 이를 종합해보면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 과학 및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 기술을 갖추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전반적인 사고의 과정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 평가 방법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프로그래밍 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에서 활용된 컴퓨팅 사고력 평가 방법으로는 지필형 검사, 자기보고식 설문, 산출물 평가 등이 있다. 컴퓨팅사고력 평가 방법에 대해 연구한 선행 연구에서 평가 도구들은 각각의 장,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평가 요소 및 영역에 차이가 있으므로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분석하였다[10].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프로그래밍 교육이다[2]. 그러나 프로그래밍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학습이 필수적이며, 이로 인한 인지 과부하로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다[3][4]. 프로그래밍 학습은 궁극적으로 ‘주어진 문제의 해결’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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