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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토지지말뚝공법의 국내 적용성 분석
Applicability of the Pile-Supported Embankment in Korea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2 no.3, 2016년, pp.5 - 13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승선 ((주)본이앤씨) ,  이주공 ((주)본이앤씨) ,  심성규 ((주)본이앤씨) ,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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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토지지말뚝 공법의 국내 적용성 평가를 위해 이론적인 설계방법과 수치해석적인 방법을 통해 거동특성을 분석하고 침하 안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성토고와 연약지반 두께에 따른 말뚝의 효율과 보강재의 인장력 및 침하 안정성을 분석한 결과 이론식의 경우 연약지반 특성에 따른 거동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수치해석 결과 대비 다소 보수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수치해석에서는 이론식에서 제시한 성토고 높이 보다 작은 성토고에서는 말뚝 효율의 급격한 감소가 나타났으며, 연약층 대비 성토고가 높은 경우에도 말뚝의 효율의 감소가 나타났다. 기존 이론식을 바탕으로 설계가 이뤄질 경우 성토노반의 침하 안정성은 확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토지지말뚝은 국내의 고속철도의 침하관리기준을 확보할 수 있는 토공 침하억제공법으로 그 적용성이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bility analysis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application of pile-supported embankment to concrete slab track on the soft ground in Korea. Pile efficiency and tension of geosynthetics in accordance with the hight of embankment and the depth of soft soil were carried out by theoretical and numer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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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독일의 설계기준 EBGEO의 이론과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성토지지말뚝의 거동특성 및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거동분석을 위한 검토단면은 연약지반 개량 시 침하 안정성과 공사비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 중 하나인 성토고와 연약지반 층두께를 변수로 하여 단면을 선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상용프로그램인 Plaxis 3D를 이용하여 3차원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 따라서 국내 적용을 위해서는 연약지반의 특성을 반영한 이론적 분석, 수치 해석 등을 통한 검증이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성토지지말뚝공법 설계방법 중 네델란드 Houten 철도에 대한 현장계측결과(Van Duijnene, 2010)와 비교적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는 EBGEO(German Recommendation for Geosynthetic Reinforced Earth Struchure) 설계방법과 수치해석을 통하여 성토지지말뚝의 거동특성을 분석하고 국내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성토지지말뚝의 국내 적용성을 분석하기 위해 성토고와 연약지반 두께에 따른 말뚝의 효율과 토목섬유에 작용하는 인장력을 수치해석적인 방법과 이론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로부터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현수선방법은 토목섬유가 Fig. 2(a)에 나타낸 바와 같이 상부하중에 의하여 일종의 막(membrane)과 같이 변형하고, 인장응력의 수직성분은 말뚝으로 성토하중의 전달을 향상시킨다고 가정하고 있다. 독일의 EBGEO는 이러한 설계법 중의 하나이다.
  • 빔 방법은 Fig. 2(b)와 같이 토목섬유를 3층 이상 설치할 경우에 주로 사용하며, 토목섬유와 주변 재료를 일종의 복합재료층으로 가정한다. 토목섬유는 하중전달층 내 재료를 횡방향으로 구속하여 하중 전달층 내에서 아칭효과가 발생하도록 하며, 아치 내부의 흙쐐기 무게를 지지하는 역할도 한다고 가정한다.
  • 토목섬유에 작용되는 인장력은 띠형태의 토목섬유에 작용하는 삼각형 분포의 선하중에 대하여 단위띠 요소에 대한 힘을 평형을 고려하여 산정한다. 연약지반의 지반반력은 선형 스프링형태로 지지된다고 가정하며 연약지반의 탄성계수를 층두께로 나눈 값을 적용한다. EBGEO 에서는 단위 폭당 작용되는 최대 인장력을 식 (11)와 같이 산정하며 Fig.
  • 2(b)와 같이 토목섬유를 3층 이상 설치할 경우에 주로 사용하며, 토목섬유와 주변 재료를 일종의 복합재료층으로 가정한다. 토목섬유는 하중전달층 내 재료를 횡방향으로 구속하여 하중 전달층 내에서 아칭효과가 발생하도록 하며, 아치 내부의 흙쐐기 무게를 지지하는 역할도 한다고 가정한다. 현재 각국에서 제안하고 있는 성토지지말뚝공법의 거동을 방법 개념별로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 토목섬유에 작용되는 인장력은 지반에 전달되는 하중이 Fig. 8과 같이 삼각형 하중분포로 말뚝 사이의 말뚝캡 폭 두께의 띠형태 토목섬유에 작용한다고 가정하여 산정한다. 토목섬유에 작용되는 하중 Q는 지반에 전달되는 하중과 하중의 영향면적으로부터 산정되며 식 (9), (10)과 같다.
  • 말뚝캡의 경우 탄성체로 해석하였으며, 토목섬유는 인장력에만 저항하는 geogrid 모델을 적용하였다. 토목섬유와 흙 사이의 경계면은 완전부착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수치해석 모델링시 측방향 경계는 상부하중에 의한 전단변형의 영향범위 이상으로 적용하였다.
  • EBGEO 설계법은 Zaeske(2010) 모델을 적용하여 비늘형태의 아칭영역에 대한 소성역학의 적용을 통해 유도한 식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한계응력상태의 아치가 말뚝사이의 토목섬유와 연약지반 상부에 형성된다고 가정하며, 토목섬유와 연약지반에 전달되는 하중은 아치의 평형을 고려하여 계산된다. Fig.
  • 연약지반과 말뚝의 강성차이는 성토체 내부의 아칭구조를 유발시키고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큰 하중이 말뚝두부로 전달된다. 형성된 아치의 상부에서는 하중이 말뚝방향으로 전달되고 아치 하부의 토체 하중은 연약지반 방향으로 전달된다고 가정한다. 연약지반 방향으로 전달되는 하중의 일부는 양질의 다져진 조립재와 토목섬유로 보강된 하중전이층(Load Transfer Platform)을 통해 연약지반으로 전달되는 하중을 저감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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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까지 개발된 성토지지말뚝의 설계방법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개발된 성토지지말뚝의 설계방법은 응력전달 경로를 가정하고, 가정한 아치형상으로부터 말뚝과 연약지반으로 전달되는 하중을 각각 계산한다. 말뚝과 연약지반으로 전달되는 하중은 성토지지말뚝 공법의 아치 발현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잣대중 하나이며, 다양한 방법으로 수치화 하고 있다.
성토지지말뚝공법이란 무엇인가? 최근 유럽, 미국 및 중국 고속철도의 경우 침하억제를 위하여 성토지지말뚝공법[geosynthetics-reinforced pile-supported(GRPS) embankment]을 적용하고 있다. 이 공법은 대부분의 성토 및 열차운행하중을 성토체내 아칭(arching)과 토목섬유의 인장력을 이용하여 말뚝을 통해 지지층으로 전달하므로 침하를 능동적으로 억제 하는 공법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공법에 대한 명확한 이론적 정리가 되어 있지 않고 말뚝이 모든 성토하중을 지지한다는 가정과 지반아칭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보수적인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수치 해석 결과, 성토지지말뚝의 효율이 연약층의 두께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는가? (1) 이론해를 통한 성토지지말뚝의 말뚝의 효율은 말뚝의 순간격과 작용하중에 따라 변화하며 연약층의 두께에 따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치 해석 결과에서는 말뚝의 효율은 연약지반의 두께에 따라 변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토고가 아칭발생 높이 보다 작은 경우 15%이상의 말뚝효율의 감소가 나타났다. 그리고 성토고 대비 연약층 두께가 1.0이하인 경우 말뚝의 효율이 급격히 작아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따라서 성토지지말뚝 공법의 적용 시 아칭높이를 확보하기 위한 성토고와 연약지반의 강성과 두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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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S8006 (1995), British Standard, Code of practice for: Strengthened/reinforced soils and other fills. 

  2. Design criteria for Railroad (road bed) (2011), Korean Rail Network Authority (in Korea). 

  3.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2), "Design of Embankment", KR C-04020. 

  4. Lee, Taehee, Lee, Il-Wha, Lee, Su-Hyung, Jung, and Young-Hoon (2015), "Numerical Analysis on the Effect of Increasing Stiffness of Geosynthetics on Soil Displacement and Pile Efficiency in Piled Embankment on Soft Soil",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31, No.4, pp.31-43. 

  5. Low, B.K., Tang, S.K., and Choa, V. (1994), "Arching in Piled Embankments",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ASCE., Vol. 120, No.11, pp.1917-1937. 

  6. McNulty, J. W. (1965), "An Experimental Study of Arching in Sand", Technical Report No. I-674, U.S. Army Engineer Waterways Experiment Station, Corps of Engineers, Vicksburg, Mississippi. 

  7. Han, J. and Gabr, M. A. (2002), "Numerical Analysis of Geosyntheticreinforced and Pile-supported Earth Platforms Over Soft Soil",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ASCE, Vol.128, No.1, pp.44-53. 

  8. Hewlett, W. J. and Randolph, M. F. (1988), "Analysis of Piled Embankments", Ground Engineering, Vol.21, No.3, pp.12-18. 

  9. The German Geotechnical Society (2011), "Recommendations for Design and Analysis of Earth Structures Using Geosynthetic Reinforcements- EBGEO". 

  10. Van Duijnen, P., Van Eekelen, S.J.M. (2010), "Holland's Firist Railway on a Piled Embankment, Design Against Monitoring" In:Proceedings of 9ICG, Brawil, 2010, pp.1461-1464. 

  11. Van Eekelen, S. J., Bezuijen, A., Lodder, H. J., and Van Tol, A. F. (2012), "Model Experiments on Piled Embankments. Part I", Geotextiles and Geomembranes, Vol.32, pp.6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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