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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2 no.3, 2016년, pp.5 - 13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승선 ((주)본이앤씨) , 이주공 ((주)본이앤씨) , 심성규 ((주)본이앤씨) ,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Stability analysis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application of pile-supported embankment to concrete slab track on the soft ground in Korea. Pile efficiency and tension of geosynthetics in accordance with the hight of embankment and the depth of soft soil were carried out by theoretical and nu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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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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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개발된 성토지지말뚝의 설계방법은 무엇인가? | 현재까지 개발된 성토지지말뚝의 설계방법은 응력전달 경로를 가정하고, 가정한 아치형상으로부터 말뚝과 연약지반으로 전달되는 하중을 각각 계산한다. 말뚝과 연약지반으로 전달되는 하중은 성토지지말뚝 공법의 아치 발현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잣대중 하나이며, 다양한 방법으로 수치화 하고 있다. | |
성토지지말뚝공법이란 무엇인가? | 최근 유럽, 미국 및 중국 고속철도의 경우 침하억제를 위하여 성토지지말뚝공법[geosynthetics-reinforced pile-supported(GRPS) embankment]을 적용하고 있다. 이 공법은 대부분의 성토 및 열차운행하중을 성토체내 아칭(arching)과 토목섬유의 인장력을 이용하여 말뚝을 통해 지지층으로 전달하므로 침하를 능동적으로 억제 하는 공법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공법에 대한 명확한 이론적 정리가 되어 있지 않고 말뚝이 모든 성토하중을 지지한다는 가정과 지반아칭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보수적인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 |
수치 해석 결과, 성토지지말뚝의 효율이 연약층의 두께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는가? | (1) 이론해를 통한 성토지지말뚝의 말뚝의 효율은 말뚝의 순간격과 작용하중에 따라 변화하며 연약층의 두께에 따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치 해석 결과에서는 말뚝의 효율은 연약지반의 두께에 따라 변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토고가 아칭발생 높이 보다 작은 경우 15%이상의 말뚝효율의 감소가 나타났다. 그리고 성토고 대비 연약층 두께가 1.0이하인 경우 말뚝의 효율이 급격히 작아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따라서 성토지지말뚝 공법의 적용 시 아칭높이를 확보하기 위한 성토고와 연약지반의 강성과 두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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