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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냉동사이클을 이용하는 특수목적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의 냉방성능에 관한 연구
Investigation on the Performance of Special Purpose Automotive Air-Conditioning System Using Dual Refrigeration Cyc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0 no.4 = no.367, 2016년, pp.213 - 220  

서재형 (엔티에프 텍) ,  방유마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무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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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열대 지방에서 사용되는 특수목적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의 냉방성능 특성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R-134a를 사용하는 듀얼 냉동사이클을 구성하였고 냉매량 및 실내온도를 변화시켜가면서 냉방성능을 비교하였다. 외기온도 $40.0^{\circ}C$에서 듀얼 냉동사이클의 실내 냉각속도 및 압축비(토출압력) 등을 고려하여 최적 냉매량을 1.5kg으로 선정하였다. 실내온도가 증가할수록 냉방부하가 증가하여 $25.0^{\circ}C$에서 $32.5^{\circ}C$로 실내온도를 높일 경우 $15.0^{\circ}C$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86.5% 증가하였고, $32.5^{\circ}C$에서 $40.0^{\circ}C$로 증가할 경우 38.1% 증가하였다. 또한, 실내온도가 $25.0^{\circ}C$에서 $40.0^{\circ}C$로 증가할수록 냉방용량은 19.1 kW에서 20.5 kW로 7.3% 증가했으나 냉방성능(COP)는 4.67에서 5.1로 7.0%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oling performance of an air-conditioning system for a special purpose vehicle under tropical and severe weather conditions. In order to evaluate and compare the cooling performances, the dual refrigeration cycle using R-134a was tested on a spec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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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남아시아 및 열대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는 특수목적 자동차의 충분한 냉방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요구 냉방 용량을 계산하여 듀얼 냉방시스템을 구성하여 냉방성능을 실험적으로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열대지방 및 혹서기 조건에서 사용하는 특수목적형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의 성능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R-134a를 사용하는 듀얼 냉동사이클을 구성하였고 냉매량을 1.
  • 본 연구는 특수목적 자동용 냉방시스템의 냉방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내 및 실외 공간을 모사할 수 있는 실험장치를 설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시위진압용 특수목적 자동차는 6명의 전투요원이 탑승하며, Fig.
  • 본 연구에서는 특수목적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을 위하여 구성된 듀얼 냉동사이클의 내부 체적을 고려하여 냉매량 변경실험을 진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산업 현장에서 개발된 에어컨 시스템에 냉매량 주입 시 사용하는 방법인 냉방시스템에서 압축기를 가동한 후 저압 및 고압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냉매량을 주입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냉매량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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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134a냉매란 무엇인가? R-134a냉매는ODP(Ozone Depletion Potential)가 전혀 없는 CFC 및 HCFC계의 대체냉매로서 냉동공조 냉매 중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지구온난화(GWP) 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하여 점차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대부분의 선진국가들은 이미 부분적으로 법제화를 추진하여 사용을 규제하고 있으며 그 범위를 확대해가고 있다.
미국과 유렵 등의 선진국에서는 R-134a냉매 사용을 어떻게 제한하고 있는가? R-134a냉매는ODP(Ozone Depletion Potential)가 전혀 없는 CFC 및 HCFC계의 대체냉매로서 냉동공조 냉매 중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지구온난화(GWP) 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하여 점차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대부분의 선진국가들은 이미 부분적으로 법제화를 추진하여 사용을 규제하고 있으며 그 범위를 확대해가고 있다. (3,4) 그러나 개발도상국의 경우 HFC계 냉매의 사용규제가 비교적 약하여 현재까지 HFC계인 R-134a 냉매를 냉동공조 분야에 많이 사용 하고 있어 대체 냉매 적용을 위한 냉방 시스템에 관한 연구뿐만 아니라 기존 R-134a 냉방시스템의 최적 화를 위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시위 진압용 자동차에 HFC계열의 R-134a 냉매를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1,2) 특히, 고온 다습한 동남아시아의 현지에서 사용되는 일반 승용자동차뿐만 아니라 시위 진압용 등의 특수 목적용 자동차의 경우 이러한 냉방시스템은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러한 시위 진압용 자동차는 다수의 전투요원이 탑승 가능하도록 일반적으로 5톤급 이상의 상용자동차의 후방 공간을 개조 하여 냉방시스템을 설치 및 제작하고 기존의 냉방 시스템을 개조하여 사용하다 보니HFC계열의 R-134a 냉매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특수 목적 자동차의 특성상 좁은 공간에 많은 수의 전투 요원 들의 탑승하여 내부 공간의 인체 발열량 증가와 철판 등으로 구성된 장갑판을 통하여 사시사철 더운 열대지역에서 전달되는 열은 특수 목적형 차량의 냉방부하 증가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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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oon, S. H., Park, J. Y., Son, D. Y., Choi, Y. H. and Park, K. S., 2014, "A Numerical Study of Automotive Indoor Thermal Comfort Model According to Boarding Conditions and Parameters Related to HVAC,"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8, No. 9, pp. 979-988. 

  2. Jang, E. Y., Lee, J. W. and Lee, S. H., 2012, "Numerical Study of Thermal Comfort in a Vehicle Compartment Using the EHT model," Proceedings of the KSME 2012 Annual Spring Conference, pp. 130-131. 

  3. Won, J. P., 2010, "Response to the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Replacement Car Air Conditioning System Refrigerant Technology Trends," Magazine of the SAREK, Vol. 39, No. 2, pp. 10-16. 

  4. Cho, H. H., Lee, H. S. and Park, C. S., 2013, "Study o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for an Automobile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Alternative Refrigerant R1234yf," Korean Journal of Air- 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25, No. 4, pp. 201-207. 

  5. Kim, S. C., 2013,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Vehicle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Internal Heat Exchanger with Inner Fi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 pp. 69-73. 

  6. Shin, Y. C., Kim, T. J. and Cho, H. H., 2014, "Comparison of Exergy in a Refrigerating System Using R404A and R134a for a Refrigeration Truck with Operating Conditions,"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26, No. 11, pp. 497-503. 

  7. Lee, M. Y., Won, J. P., Lee, D. Y. and Cho, C. W., 2011, "Study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Roof Mounted Electrical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Inverter Scroll Compress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10, pp. 4308-4313. 

  8. SANDEN Co., "SD7H15 & SD7L14 Series," [Online] Available World Wide Web: 

  9. Danfoss Co., "Counterfeit Products Brochure T2/TE2," [Online] Available World Wide Web : 

  10. World Weather Information Service, 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Online] Available World Wide Web : 

  11. Chang, Y. S., Shin, J. Y. and Ro, S. T., 1994, "Performance of Refrigerator Using R134a, R152a and R22/142b,"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6, No. 1, pp. 39-46. 

  12. Choi, E. S. and Park, I. G., 1998, "Effects of Charged Mass of Refrigerant on the Performance of a Home Air-conditioner," Proceedings of the SAREK 1998 Winter Annual Conference, pp. 204-208. 

  13. Lee, J. H., Kim, Y. J., Park S. K., Lee, J. C. and Kim, Y. J, 2006, "Effects of the Discharge Angle Variation of 4-Way Cassette A/C on the Indoor Thermal Comf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luid Machinery, Vol. 4, No. 2, pp. 1055-1058. 

  14. ASHRAE, 2013, Handbook of Fundamentals, American Society of Heating,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 Engineers, Atlanta, pp. 17.8-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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