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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0 no.4 = no.367, 2016년, pp.213 - 220
서재형 (엔티에프 텍) , 방유마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무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oling performance of an air-conditioning system for a special purpose vehicle under tropical and severe weather conditions. In order to evaluate and compare the cooling performances, the dual refrigeration cycle using R-134a was tested on a spe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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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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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134a냉매란 무엇인가? | R-134a냉매는ODP(Ozone Depletion Potential)가 전혀 없는 CFC 및 HCFC계의 대체냉매로서 냉동공조 냉매 중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지구온난화(GWP) 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하여 점차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대부분의 선진국가들은 이미 부분적으로 법제화를 추진하여 사용을 규제하고 있으며 그 범위를 확대해가고 있다. | |
미국과 유렵 등의 선진국에서는 R-134a냉매 사용을 어떻게 제한하고 있는가? | R-134a냉매는ODP(Ozone Depletion Potential)가 전혀 없는 CFC 및 HCFC계의 대체냉매로서 냉동공조 냉매 중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지구온난화(GWP) 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하여 점차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대부분의 선진국가들은 이미 부분적으로 법제화를 추진하여 사용을 규제하고 있으며 그 범위를 확대해가고 있다. (3,4) 그러나 개발도상국의 경우 HFC계 냉매의 사용규제가 비교적 약하여 현재까지 HFC계인 R-134a 냉매를 냉동공조 분야에 많이 사용 하고 있어 대체 냉매 적용을 위한 냉방 시스템에 관한 연구뿐만 아니라 기존 R-134a 냉방시스템의 최적 화를 위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 |
시위 진압용 자동차에 HFC계열의 R-134a 냉매를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1,2) 특히, 고온 다습한 동남아시아의 현지에서 사용되는 일반 승용자동차뿐만 아니라 시위 진압용 등의 특수 목적용 자동차의 경우 이러한 냉방시스템은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러한 시위 진압용 자동차는 다수의 전투요원이 탑승 가능하도록 일반적으로 5톤급 이상의 상용자동차의 후방 공간을 개조 하여 냉방시스템을 설치 및 제작하고 기존의 냉방 시스템을 개조하여 사용하다 보니HFC계열의 R-134a 냉매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특수 목적 자동차의 특성상 좁은 공간에 많은 수의 전투 요원 들의 탑승하여 내부 공간의 인체 발열량 증가와 철판 등으로 구성된 장갑판을 통하여 사시사철 더운 열대지역에서 전달되는 열은 특수 목적형 차량의 냉방부하 증가로 이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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