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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에어컨 압축기의 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
Study of Compressor-Performance Improvement in Automotive Air-Conditioning System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9 no.9 = no.360, 2015년, pp.713 - 718  

김영신 (한라비스테온공조 기술연구소) ,  유성연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나승규 (한라비스테온공조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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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의 연비 개선을 위하여 압축기의 성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있다. 압축기 성능은 자동차용 에어컨 압축기 전용 열량계를 이용하여 평가를 수행하였다. 압축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흡입 유량의 증대와 토출 사체적 축소를 검토하였으며, 각 개선 항목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여 성능과 COP 의 개선을 확인하였다. 흡입 유량을 증대했을 경우 저속 구간보다 고속구간에서의 성능 효과가 컸으며, 토출 사체적을 축소했을 경우 상대적으로 저속 구간의 성능 개선효과가 컸다. 조합품의 경우 저속과 고속에서 전반적으로 균형 있게 개선되었으며, 토출측 온도가 가장 크게 개선되었다. 성능의 경우 저속에서 약 3.2%, 고속에서 약 8.3% 개선되었으며, COP 는 저속에서 약 5.8%, 고속에서 약 6.2% 개선되었고, 토출 온도는 저속에서 $3^{\circ}C$, 고속에서 $5^{\circ}C$ 개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alize compressor-performance improvements in the fuel economy of an automotive air-conditioning system. We conduct cooling performance tests in a compressor calorimeter test stand. To improve the cooling performance, we investigate the increase in the suction flow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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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에어컨 압축기의 단품 성능 개선을 통하여 에어컨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실차 상태의 연비개선을 도모하고자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압축기는 가변 사판식 외부제어 압축기로서 압축기 전용 성능 시험장비를 통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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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에어컨 압축기 측면에서의 기술 발전은 어떠한가? 따라서 과거의 에어컨 냉방 성능은 실내 온도만을 목표로 개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차량 연비까지 고려한 냉방 성능을 육성하는 단계로 발전되어 오고 있다. 범위를 좁혀서 차량용 에어컨 압축기 측면에서 살펴보면, 과거에는 압축기의 토출 용량을 증대하면서 실내 온도를 육성하였으나, 최근에는 에어컨 시스템 성능 향상을 통하여 압축기의 최대 토출 용량을 오히려 축소하면서도 목표 냉방 성능을 만족하는 수준으로까지 기술 발전을 이루어내고 있는 추세(1)이다. 따라서 압축기의 토출 용량 증대 없는 성능 개선은 에어컨 시스템 최적화를 통하여 차량 연비의 개선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따라서 차량용 에어컨 시스템 설계 시 압축기의 토출 용량 증대를 배제한 단품 성능 개선 요구가 당연시 되는 현실이다.
에어컨 압축기의 단품 성능 개선과 성능 평가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1) 압축기로 유입되는 냉매의 유량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실린더 흡입 단차 형상 변경 및 흡입 밸브 형상 변경을 통하여 성능개선이 되었으며, 저속에서 약 2.7%, 고속에서 약 11.8% 성능 개선을 보였다. (2) 압축기 토출 사체적을 줄이기 위한 밸브 플레이트 두께 축소를 통하여 압축효율의 증대로 인한 성능개선이 되었으며, 저속에서 약 4.2%, 고속에서 약 7.1% 성능 개선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3) 압축기의 흡입저항과 토출 사체적을 동시에 줄이면 성능은 저속에서 약 3.2%, 고속에서 약 8.3% 개선됨을 보이며, 이때 COP 는 저속에서 약 5.8%, 고속에서 약 6.2% 향상되며 토출 온도는 저속에서 약 3℃, 고속에서 약 7℃ 낮아져 시스템 효율 향상에 기여하게 됨을 확인하였다.
완성차 업체에서 에어컨 효율 향상을 연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산업에서 최근에 가장 크게 떠오르는 이슈는 연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모든 완성차 업체에서는 연비 개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에어컨 시스템은 차량 연비에서 기여하는 바가 크기 때문에 완성차 업체에서는 연비 개선을 위하여 차체 중량 감소와 함께 에어컨 효율 향상에 관심을 가지고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과거의 에어컨 냉방 성능은 실내 온도만을 목표로 개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차량 연비까지 고려한 냉방 성능을 육성하는 단계로 발전되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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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oo, S. Y. and Kim, Y. S., 2011,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Car Airconditioning Swash Plate Type Compressors," SAREK, pp. 581-585. 

  2. Choi, J. W., 2004,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ooling Performance Improvement in an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 Ph.D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oen, Korea. 

  3. Cha, Y. W., Byon, S. C., Park, M. H., Kim, J. Y. and Ko, C. S., 2009, "A Study of Subcool Acceleration Air Conditioning System," KSAE, pp. 1372-1377. 

  4. Lee, C. W., Kim, J. W., Jang, K. L. and Jeong, G. S., 2010, "Development of Speed Sensitive Air Conditioning System for Fuel Economy and Power Performance," KSAE, pp. 1141-1150. 

  5. Lee, S. I. and Kim, S. J., 2005, "Investigation of Variable Displacement Swashplate Compressor Effects on Fuel Economy," KSAE, Vol. 3, pp. 1824-1832. 

  6. Ha, K. P., Gong, J. K. and Kim, W. T., 2006, "Development of Engine Torquemeter for In-vehicle Application and Parametric Study on the Fuel Consumption Contribution," KSAE, pp. 7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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