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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차축 베어링 발열부의 열전발전 적용에 대한 기초연구
A Study for Applying Thermoelectric Module in a Bogie Axle Bear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0 no.4 = no.367, 2016년, pp.255 - 262  

최경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김재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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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위해 상시 자가진단 시스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이러한 모니터링 시스템에는 유선 센서가 쓰여 왔는데, 설치 장소의 제약이 적은 무선 센서의 활용과 유지보수의 문제를 위해서는 무선 센서의 전원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 주변의 에너지를 활용하여 친환경적이면서 반영구적인 자가 발전의 방편으로 열전 발전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차량의 주행 조건에 따라 열전 발전 모듈이 설치될 차축 베어링 커버의 온도 차이에 대한 측정이 먼저 이루어졌고, 여기에 상용 열전 소자 모듈을 장착하여 그 성능을 테스트 하였다. 주어진 조건에서 출력을 높이기 위해 부하 저항 및 열전 소자 전용 회로를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한 결과, 저온부의 효과적인 냉각 및 열손실의 최소화를 통해 열전 발전을 통한 무선 센서 전원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intense research on self-diagnosis systems in railway applications, since stability and reliability have become more and more significant issues. Wired sensors have been widely used in the railway vehicles, but because of the difficulty in their maintenance and accessibility, they a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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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전소자의 특성 상, 소자의 내부 저항과 load resistance가 같은 값일 때 개방회로전압(open circuit voltage)과 단락 회로전류(short circuit current)가 최대 출력을 얻는다.(13) 본 연구에서도 모듈의 내부저항을 감안하여 최대출력에 이르는 load resistance를 사용하였으나, 본 연구의 목적은 열전소자의 철도차량 적용성을 알아보는 것이므로 결과는 생략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 차량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여러 주변 에너지 중 차축 베어링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스스로 동작할 수 있는 자가발전 시스템으로 열전발전 모듈의 적용성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 따라서 주행 중 온도 변화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고속열차와 전동차는 주행 속도에 상관없이 주행 시간의 증가에 따라 주행 중 베어링 외부커버 온도와 외기 온도 사이에는 최대 18~20℃의 온도 구배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온도 구배에 대하여 온도 차이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열전소자를 이용하면 철도 차량 주행 중에 자가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다음 절에서 철도차량 주행 중 차축 베어링의 온도 구배에 따른 자가 발전량에 대한 결과를 설명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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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통의 모니터링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하지만,고속으로 대량 수송을 하는 고속철도의 경우는 이상 상황이 발생한 즉시 긴급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하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보통의 모니터링 시스템은 검측 대상을 관찰하는 센서 부분 및 센서의 구동을 위한 전원공급 부분으로 구성된다. 일반적인 차량 센서는 유선 데이터 통신 방식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전달하고, 차량의 전원을 사용하거나 배터리를 이용하여왔다.
철도 차량의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는 철도차량 운행 시 발생하는 주변 에너지의 재활용을 통해 친환경적이며, 반영구적인 작동성능의 “자가발전” 전원 공급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무선 센서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방식과 다른 전원 공급 방식이 필요하다. 차량의전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차량 제작 시에 설계변경이나 추가적인 가공이 필요하고, 배터리를 사용하게 되면 교환에 따라 발생되는 추가적인 유지보수 업무가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철도 차량의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는 철도차량 운행 시 발생하는 주변 에너지의 재활용을 통해 친환경적이며, 반영구적인 작동성능의“자가발전” 전원 공급 기술이 필요하다.
철도차량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위해서는 무엇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가? 철도차량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위해 상시 자가진단 시스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이러한 모니터링 시스템에는 유선 센서가 쓰여 왔는데, 설치 장소의 제약이 적은 무선 센서의 활용과 유지보수의 문제를 위해서는 무선 센서의 전원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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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ure, G., 2009, "Condition Monitoring: the Apotheosis of Maintenance," International Railway Journal, pp. 42-43. 

  2. Kim, J., 2010, "Infrared Thermographic Monitoring for Failure Characterization in Railway Axle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0, No. 2, pp. 116-120. 

  3. Han, S. and Cho, S., 2011, "Review of Non-Destructive Evaluation Technologies for Rail Insp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1, No. 4, pp. 398-413. 

  4. Kim, Y., Kang, W., An, J., Lee, D. and Yu, J., 2008,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Beacon Based Wireless Sensor Network for Realtime Safety Monitoring in Subway St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4, pp. 364-370. 

  5. Kim, J. and Lee, J., 2011, "A Feasibility Study on the Energy Harvesting Technology for the Real-Time Monitoring System of Intelligent Railroad Vehicles,"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5, No. 9, pp. 955-960. 

  6. Harb, A., 2010, "Energy Harvesting: State-ofthe-art," Renewable Energy, V. 30, pp. 1-14. 

  7. Stevens, J. W., 2001, "Optimal Design of Small T Thermoelectric Generation System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 42, pp. 709-720. 

  8. Snyder, G. J. and Ursell, T. S., 2003, "Thermoelectric Efficiency and Compatibility," Physical Review Letters, V. 91, No. 14, pp. 148301. 

  9. http://www.micropelt.com/down/datasheet_mpgd751.pdf 

  10. http://www.micropelt.com/downloads/datasheet_thermogenerator_package.pdf 

  11. Chung, J., Kim, W., Lee, J. and Yu, T., 2010, "Experimental Study of Power Generation Performance of Small-Scale Thermoelectric System,"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3, No. 4, pp. 383-390. 

  12. Lee, D., 2014, "Experimental Study on Thermoelectric Generator Performance for Waste Heat Recovery in Vehicles,"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26, No. 6, pp. 287-293. 

  13. Jeong, J., Her, I., Lee, S., Kim, M. and Yu, Y., 2015, "Analysis of the Thermoelectric Devices' Power Generation Performance for Utilizing the Waste Heat of LED Tunnel Lighting Modul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o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9, No. 8, p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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