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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학술대회, 2012 Apr. 21, 2012년, pp.233 - 243
최권희 ((주)에이알텍) , 김유호 ((주)에이알텍) , 백승문 ((주)에이알텍 기술연구소) , 빙군섭 (한국철도시설공단 기술본부 신호제어처)
HBD(Hot Box Detector) is a device to monitor temperature rises to inappropriate lubricant use or mechanical defects. If a train operates without recognizing such an effect, it might result in bearing overheating due to defects and cause a dangerous situation that it could derail a train owing to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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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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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축온도검지장치란? | [그림 1]과 같이 차축온도검지장치(Hot Box Detector, HBD) 및 차륜온도검지장치 (Hot Wheel Detector, HWD)는 운행되는 열차의 축 베어링(Axle bearing)에 부적절한 윤활류나 기계적 결함의 원인이나 빈번한 열차제동에 의해 디스크 온도가 증가하는 것을 모니터링하는 장치이다[1]. 특히 철도운행 많은 유럽에서는 여객전용 열차보다도 화물수송 목적의 열차에서 차축, 차륜 및 브레이크 디스크의 온도 상승으로 인해 매년 심각한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2]. | |
차축온도검지장치는 무엇을 사용하여 온도를 검지하는가? | 차축온도검지장치(HBD)는 비접촉 기반의 적외선 센서를 사용하여 온도를 검지하는 장치로써 온도 검지는 중간 적외선 범위에서 주로 발생한다(파장 3μ-6μm). 비접촉 기반의 표면이 방출한 복사열과 온도 값에 직접 할당되어 있는 출력 신호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복사온도계(고온계)라고 한다. | |
차축, 차륜 및 브레이크 디스크의 온도 상승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이러한 영향을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열차 운행을 한다면 결함이 발생한 베어링 또는 제동기에 과열이 발생할 수 있고, 차축 또는 차륜에 파손이 발생하여 이로 인해 열차 탈선이 발생할 수 있다. 초기에 차축 또는 디스크 브레이크의 과열을 발견하지 못할 경우에는 차축의 윤활 그리스가 그 기능을 상실하여, 차축에 고장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차축 당 균등하지 않은 부하가 나타날 경우, 과열이 발생해 대차 탈선이 일어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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