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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S 센서를 이용한 3D영상 분석에 기초한 파랑 정보 추출 알고리즘 성능 비교
Performance Comparison of Wave Information Retrieval Algorithms Based on 3D Image Analysis Using VTS Senso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3, 2016년, pp.519 - 526  

류중선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임동희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김진수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이병길 (Cyber Security System Research Department, ETRI)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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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해상교통관제를 통해 항해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해상 트래픽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최근에 X-대역 해양 레이더는 해수면 정보를 수집하는데 사용하고 있는데, 파랑 정보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해상교통관제 영역 내에서 선박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움직임을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의 다른 해류 속도를 산출하는 방법 즉, 최소자승법을 이용한 방법, 해류 속도를 반복 최소자승 갱신 방법, 가변적인 해류 속도의 정규화된 스칼라 곱을 극대화하여 해류 속도 추정치를 제공하는 방법 등에 대해 부이 데이터와 비교하고, 그런 후에 반복 갱신 방법을 수정하여 초기의 해류 속도를 개선하여 효과적으로 파랑 정보를 예측하도록 설계된다. 다수의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방법은 기존 방식에 비해 파랑 정보를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음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arine accidents happen frequently, it is required to establish a marine traffic monitoring system, which is designed to improve the safety and efficiency of navigation in VTS (Vessel Traffic Service). For this aim, recently, X-band marine radar is used for extracting the sea surface inform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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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에서는 해양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막기 위해서 기존의 파랑탐지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최적의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파랑 탐지 알고리즘 기술들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가장 효과적인 알고리즘으로 제시된 반복 최소 자승(Iterative-LS) 갱신 방법에 기반한 해류 산출을 수행, 분석하여 초기 해류 속도를 개선시키는 방안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파랑 탐지 알고리즘 기술들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가장 효과적인 알고리즘으로 제시된 반복 최소 자승(Iterative-LS) 갱신 방법에 기반한 해류 산출을 수행, 분석하여 초기 해류 속도를 개선시키는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식은 초기 해류 속도를 산출하는 부분에서 정규화된 스펙트럼 값에 낮은 값은 더 낮게 높은 값은 상대적으로 더 높게 가중치를 줌으로써 성능이 개선될 수 있음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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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통관제란? 최근 세월호 사고를 비롯한 해양 사고가 많아지면서 해상교통관제(Vessel Traffic Service)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해상교통관제란 레이더,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초단파무선통신장비 등 선박의 위치를 탐지하고 선박과 통신할 수 있는 설비를 이용해 선박교통의 안전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해양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통항 선박의 동정을 관찰하고 항해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VTS를 위해서는 파랑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계측 및 모니터링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상교통관제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상교통관제란 레이더,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초단파무선통신장비 등 선박의 위치를 탐지하고 선박과 통신할 수 있는 설비를 이용해 선박교통의 안전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해양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통항 선박의 동정을 관찰하고 항해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VTS를 위해서는 파랑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계측 및 모니터링 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랑 계측 방법으로는 부이와 같은 계측부터 기술의 발달에 의해 가능하게 된 인공위성을 이용한 계측까지 다양한 방법이 있다.
해상 트래픽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해양사고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해상교통관제를 통해 항해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해상 트래픽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최근에 X-대역 해양 레이더는 해수면 정보를 수집하는데 사용하고 있는데, 파랑 정보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해상교통관제 영역 내에서 선박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움직임을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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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R. Gangeskar, "Ocean Current Estimated From X-Band Radar Sea Surface Images," IEEE Trans. Geosci. Remote Sens., vol. 40, no. 4, pp. 783-792, April 2002. 

  2. F. Serafino, C. Lugni, and F. Soldovieri, "A Novel Strategy for the Surface Current Determination from Marine X-Band Radar Data," IEEE Geosci. Remote Sens. Lett., vol. 7, no. 2, pp. 231-235, April 2010. 

  3. C.M. Senet, J. Seemann, and F. Ziemer, "The Near Surface Current Velocity Determined from Image Sequences of the Sea Surface," IEEE Trans. Geosci. Remote Sens., vol. 39, no. 3, pp. 492-505, March 2001. 

  4. W. Huang and E. Gill, "Simulation Analysis of Sea Surface Current Extraction from Microwave Nautical Radar Images," i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Orlando, USA, Sept. 2012. 

  5. J. Kim and B. Lee, "Wave Information Retrieval Algorithm based on Iterative Refinement,"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 21, no. 1, pp.7-15, Feb.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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