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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심리학을 활용한 집단지도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국가안보관련학과 신입생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group guidance program using positive psychology for national security related university entrants' psychological wellbeing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48, 2016년, pp.235 - 258  

정주섭 (가천대학교 경찰.안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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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의 국가안보 관련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긍정심리학을 활용한 집단지도 프로그램이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최근 10여 년 동안 심리학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긍정심리학을 바탕으로, 집단지도를 통하여 긍정심리를 증진시키게 되면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가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집단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가안보관련 학과의 신입생들 중 남녀 39명 (남 19명, 여 20명)을 선정하고 이 중 집단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19명(남 10명, 여 9명)으로 하였고, 비교집단은 20명 (남 9명, 여 11명)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2개의 소규모 집단 (남학생 집단, 여학생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의 대표자를 선정하고 프로그램을 이끌어 가도록 하였고, 주1회 50분씩 총 10회 차의 집단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긍정심리학을 활용한 집단지도 프로그램은 국가안보 관련학과 대학 신입생에게 심리적 안녕감의 증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하위변인에 대한 프로그램 전과 후의 집단 간의 비교에서는 4가지 하위요인 (자율성, 환경에 대한 통제력, 개인적 성장, 긍정적 대인관계)에서 매우 유의미하게 또는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가지 하위요인(삶의 목적)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the group guidance program using positive psychology for national security related university entrants' psychological wellbeing.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group guidance program on the increase of psychological well-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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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의 국가안보관련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긍정심리학을 활용한 집단지도 프로그램이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프로그램은 각 주기에 적합하도록 단일한 주제 하에 세부적인 내용들을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1주차와 2주차에 실시한 긍정적 자기소개는 자신의 대표적인 성격 강점을 찾고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 대학 신입생으로서 아직 동료 간에 친밀감이 성숙되지 않은 상태를 극복하고 참여 동기를 활성화 시키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는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변인인 긍정적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 긍정적 대인관계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 단간의 유의미한 차이(P<.
  • 이는 본 연구를 위하여 사용된 집단지도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며,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집단지도 프로그램을 각 대학에서 적극 활용하여 대학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적응하도록 하는 동시에 스스로 주어진 여건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통제해 나아감으로써 긍정적 대인관계를 함양하고 개인적 성장을 실현시키도록 하여야 하겠다. 그리하여 미래에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하도록 원동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는 대학의 사명감을 구현하도록 제안하는 것이다.
  • 이에 더하여 Seligman(2002), Seligman & Csikszentmihalyi(2000)은 삶을 좀 더 행복하고 풍요롭게 하기 위한 세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긍정정서(행복감, 안락감, 만족감, 사랑, 친밀감 등)와 자신의 미래에 대한 낙관적 생각(희망, 열정, 활기, 확신 등)으로 표현되는 긍정상태(positive states)와 긍정적 행동양식(창의성, 지혜, 끈기, 열정, 낙관성, 유머, 리더쉽 등)과 탁월한 성품 또는 덕목(진실성, 겸손, 용기, 영성 등)으로 표현되는 긍정 특질(positive traits), 그리고 자신이 속한 조직 내에서 구성원의 행복과 능력발휘를 위한 조건과 기능에 대한 긍정 기관(positive institutions) 로서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을 연구하고자 하였고, 인간의 긍정적 요소를 신체적, 심리적, 대인관계적,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탐구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의 국가안보관련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긍정심리학을 활용한 집단지도 프로그램이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대학의 신입생들은 모든 명에서 새로운 대학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많은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므로 이에 대한 효과적인 학생지도 방안을 찾는 것은 모든 대학의 과제라고 하겠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의 일환으로 본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게 되었다.
  • Coreth(1919/2000)는 전통형이상학의 현대적 이해에서 인간 존재 본질을 구성하는 인간 고유의 특성이 바로 초월성이라고 주장하였으며, 칸트를 비롯한 오늘날의 철학 자들은 인간의 본질을 연구함에 있어서 한 인간이 완성되어가는 존재로 필수적인 것이 초월성이라고 하였다(박병준, 2006). 따라서 8주차에 실시한 프로그램의 내용들은 인간의 감성과 철학을 동시에 일깨우고 공유하고자 시도하였다.
  • 따라서 보다 많은 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지도의 형태가 바람직하다. 따라서 집단지도의 개념을 이장호와 이동귀(2014)가 주장한 집단의 분류를 바탕으로 10에서 80명까지 가능하다고 본 집단지도를 일정기간 실시함 으로써 비교적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긍정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집단지도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Sheldon & King(2001)은 American Psychologist 특집호에서, 긍정심리학은 ‘평범한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들이 잘 기능하고, 올바르게 생동하며, 그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역경에도 불구하고 목적의식을 가지고 의연하게 효율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심리학적으로 탐구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과 함께, 인간 심리의 부정적 측면의 제거보다는 긍정적 측면의 향상에 집중하고자 하였다(권석만, 2015). 또한 희망, 용서, 자긍심, 만족감, 낙관주의, 영감 등의 긍정정서는 심리적 안녕감과 매우 유의미한 결과(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Lopez, 2011), Fredrickson(2001)과 Fredrickson & Joiner(2002) 는 긍정정서를 정기적으로 경험하게 되면 개인의 기능과 안녕감이 증진되어 인간의 삶에 있어서 더욱 건강하고 유연해지며 사회적으로도 원만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 재구성된 프로그램을 집단지도의 형태로 실시 하기 위하여 10명을 기준으로 하나의 그룹을 구성하고 대표자를 선발하여 본 연구자를 보조하도록 하였으며, 가능한 많은 재량을 각 그룹의 대표자에게 부여하여 그룹을 이끌도록 하였다. 본 연구자는 각 회기의 시작에서 그날의 주제의 특성을 설명하고 각 회기의 종료 시점에는 다음 회기의 주제를 설명하고 준비해야 할 것에 관하여 소개를 하였다. 또한 각 프로그램의 중간에 필요에 따라 본 연구자가 개입하여 프로그램이 알차게 진행되도록 유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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