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정코칭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motion Coaching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ubjective Well-being and Interpersonal Rtions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625 - 632  

김희은 (전주대학교 기초융합교육원) ,  이호준 (전주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감정코칭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대인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J대학교 재학생 24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2명씩 배정되었다. 감정코칭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주 1회 2시간씩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주관적 안녕감과 대인관계 검사를 사전 사후에 실시한 후 효과정도를 공변량분석(ANCOVA)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감정코칭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참여 대학생들의 주관적 안녕감과 그 하위요인인 생활만족도, 긍정정서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대인관계의 하위요인 중 의사소통과 개방성, 민감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감정코칭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생활만족도와 긍정정서를 향상시킴으로써 주관적 안녕감을 높이게 되었으며, 대인관계에서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고 타인을 이해하고 개방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through emotion coaching on the subjective well-being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university students. The study subjects were 24 students at J university, and 12 students were assigned to experimental group and co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감정코칭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대학생들에게 적용했을 때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게 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개방하여 감정을 충분히 다룰 수 있게 함으로써 주관적 안녕감과 대인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그 의미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감정코칭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대학생들에게 적용했을 때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게 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개방하여 감정을 충분히 다룰 수 있게 함으로써 주관적 안녕감과 대인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그 의미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감정코칭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대인관계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적 안녕감은 어떠한 반응들을 포함하는가? 주관적 안녕감은 정서적 안녕감인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인지적 안녕감인 생활만족으로 이루어진다❲4❳. 정서적 안녕감은 긍정적 정서반응과 부정적 정서반응을 모두 포함하는데, 이는 서로 독립적으로 나타날수 있다. 생활만족은 개인이 설정한 기준과 비교하여 자신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판단과정을 의미한다❲5❳.
주관적 안녕감이란? 생활만족은 개인이 설정한 기준과 비교하여 자신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판단과정을 의미한다❲5❳. 주관적 안녕감은 한 개인이 스스로 행복하다고 여기는 정도로 주관적 안녕감 수준이 높다는 것은 많은 긍정적 정서경험, 적은 부정적 정서경험, 높은 생활만족을 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6❳.
대인관계에 있어 타인과 끊임없는 갈등을 겪게되면 생기는 문제점은?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는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게 되지만, 타인과의 관계에서 끊임없이 갈등을 겪게 되면 정서적인 어려움을 갖게 된다. 이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어 자신의 주관적 안녕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Han, D. W., Jeon, K. G., Tak, J. K., Lee, C. H., Lee, K. H., Study on college life aladjustment-Focusing on anxiety, depression and somatoform disoders. Counseling Association Annual convention, 447-462. 1992. 

  2. Im, M. A., "The effect of life stress on the aggressiveness of university student",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Myungji University, 2007. 

  3. H, B. C., "Fatigue Social", Literature and intelligence, pp.27-28, 2012. 

  4. Diener, E., Assessing subjective well-bing: Progress and opportunitie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31, No 2, 103-157, 1994. 

  5.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ment, Vol. 49, 71-75, 1985. 

  6. Kim, H. J., Son, J. L.,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self-esteem of college students, depression, subjective wellbeing. The Journal of Korea Psychology, Vol. 11, No 2, 345-361, 2006. 

  7. Choi, S. Y., Jo, B., "Adolescent Emotion coaching." Seoul: Haenam, pp. 21-24, 2012. 

  8. Park, Y. J., "Effects of emotion coach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regulati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skill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3. 

  9. Kim, H. E & Lee, M. H &Kim, I. G., The Recent Trends and Meta Analysis of the Effect of Group Counselling Program for Domestic University Students, Vol. 15, No 4, 1441-1456, 2014. 

  10. Diener, E., & Fujita., F. Physical attractiveness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 1, 120-129. 1995. 

  11. Ryu, Y J., "Impact on the character and level of desire of subjective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Yeonse University, 1996. 

  12. Moon, S., M. "Work study on the effects of human relations training group counseling.", Collected Papers Of Kyoungsang University, Vol. 19, 195-204, 1980. 

  13. Kim, H. K.,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Addiction and Personal Relation.Mental about Students of Vocational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6. 

  14. Choi, S, Y., Emotion coaching first class instructor certification course document. HD Mind brain science institute, 2013. 

  15. Yoon, Y. S., "The Effect of Emotional Expressivity on Subjective Well-bing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Norm"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youngsang University, 2015. 

  16. Moon, M. J., "Influence of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s' Child Rearing Attitude on Self-taking Abil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2008. 

  17. Kim, Y. K., "The Effects of Group Counseling Enhancing Positive Psychology on Irrational Beliefs,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and Subjective Well-being of Adolescents in Residential Care"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A University, 2013. 

  18. Kendall, P. C.. Child and Adolescent Therapy. Shin, H. G., Kim, J. H., Choi, Y. M., Seoul: Hakjibook. 201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