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각된 의료서비스 품질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rceived Medical Service Quality on Word-of-Mouth Intention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0 no.4, 2016년, pp.75 - 86  

김정희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천만 (계명대학교 대학원 공중보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empirically verified the effects of service provided by medical service provide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favorable word-of-mouth intention. Moreover, it measured the mediation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factor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료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고객들의 만족과 호의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의료서비스 품질요인과 호의적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

가설 설정

  • H1. 지각된 의료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지각된 의료서비스 품질은 호의적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고객만족은 호의적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의 권리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병원을 이용하는 의료소비자들이 경제적 수준 및 교육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도가 증가하고 있고,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 ons Technologies)의 발달로 정보의 비대칭이 완화 되어 자기정보에 대한 알권리를 포함한 환자의 권리의식도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현재 의료 환경은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화되고, 정부의 보장성 확대 정책과 병원마다 환자유치를 위한 시설규모의 대형화, 진료 과의 전문화 전략을 내세우는 방식으로 의료기관 간의 경쟁력이 증가하고 있다.
의료서비스는 의료기관 선택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영향을 즁요하게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의료서비스는 의료기관 선택 및 서비스 이용에 관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경험적 특성으로 인하여 주이용 고객인 환자들의 관여도가 높은 전문서비스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의료서비스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 의료서비스의 질적 측면 [3]과 가족 및 주변 친지들의 해당 의료서비스에 대한 구전(WOM; Words-of-Mouth)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4][5].
의료서비스는 무엇이 조화롭게 고려되어야 하는가? 의료 기관에서는 다양화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의료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행정, 의료, 시설에 대한 제도적인 서비스 개선 등 다양한 각도에서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의료서비스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을 계획하고 실행과 더불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People), 서비스 환경(Physical evidence), 서비스 제공과정 (Process)을 추가하여 조화롭게 고려되어야 한다[1]. 이와 더불어 새로운 고객 창출에 앞서 기존고객의 세분화된 다양한 요구를 파악하고 그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만족감을 높여 충성도를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S.B. Kim(2015), Hands-on Management of Hospital Marketing(2nd Edition), Edu Factory; pp.8-20, pp.243-278. 

  2. M.A. Lee, S.W. Gong, S.J. Cho(2012), Relationship among Nursing Service Quality, Medical Service Satisfaction, and Hospital Revisit Intent,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8(1);96-105. 

  3. J. Boscarino, S.R. Steiber(1982), Hospital Shopping and Consumer Choice,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2(2);15-23. 

  4. V.P. Lessig, C.W. Park(1978), Promotional Perspectives of Reference Group Influence; Advertising Implications, Journal of Advertising, Vol.7(2);41-47. 

  5. H. Choi(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Word-of-Mouths Marketing Factors and Medical-Care Services Purchase, Korean Society of Hospital Management, Vol.15(4);143-164. 

  6. K.J. Ji(2010), A Study of the Effects upon Satisfaction, Intention to Revisit and Perceived Value by Patients through the Quality of Medical Services: Focused on specialized Hospital and General Hospital, Keimyung University, pp.101-103. 

  7. K.J. Ji, C.M. Park(2013), A Study of the Effects upon Satisfaction, Intention to Revisit and Perceived Value by Cerebrovascular Disease Patients through the Quality of Medical Services,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2);53-67. 

  8. J.H. Kim, K.J. Ji, C.M. Park(2013), Impa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by Attribute on Overall Satisfaction; Focused on Out-patient and In-patient in High-level general Hospital,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18(1);18-41. 

  9. D.K. Yoo, S.W. Suh(2009), The Effe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Risk on Customer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Churn Intention as to Hospital Sizes,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10(3);97-100. 

  10. M.K. Kim(2007), A Stud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of the Medical Services According to the Choice Attributes of Hospital, Dong-eui University, pp.118-121. 

  11. S.H. Kim, J.Y. Kim, B.K. Seo, Y.J. Huh(2011), The Impacts of Servicescape and Human Services on Customer Responses; The Case of Healthcare Service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22(2);323-349. 

  12. S.H. Kim, J.Y. Kim, B.K. Seo, Y.J. Huh(2011), The Impacts of Services on Customer Responses: The Case of Healthcare Services, Korean Society of Consumer Studies, Vol.22(2);323-349. 

  13. R.L. Oliver(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4);60-469. 

  14. J.B. Bae(2015),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in Dentist Health care Servic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Haany University, pp.78-80. 

  15. S.S. Kim(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Emotional Response and Reputa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Accordance with Service Relationship in Healthcare Services, Hanyang University, pp.209-215. 

  16. K.H. Kim, Y.I. Chang, Y.S. Jung(2010), A Study on Revisiting Intentions of Medical Institution Customers and Service Quality Factors Influencing Word-of-Mouth Effec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38(4);15-23. 

  17. J.C. Anderson, D.W. Gerbing(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3);411-423. 

  18. J.P. Yu(2012),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and Understanding, Hannarae Publishing co., pp.61-176. 

  19. K.I. Hwang, I.H. Lee, H.S. Rhee(2014), The Influence on Metropolitan University Hospital Administrative Staff Job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10);639-648. 

  20. J.S. Jeon(2010), A Study on th Influence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ing Rate, Dongshin University, pp.85-87. 

  21. M.H. Park(2010), Analysis of the Effects of Hospital Selection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p.173-176. 

  22. J.Y. Joung(2012), A Study on the Impa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to Recommend to Others, Kyung Hee University, pp.34-36. 

  23. K.M. Park, J.H. Yang, D.M. Chang(2015), The Effects of Hospital Choice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in General Hospital,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15(8);375-388. 

  24. J.H. Kim, C.M. Park(2015), Improvement Prioritization of Health and Medical Service Quality Attributes using PCSI Index: Focused on One Upper Level General Hospital, Korean J Hosp Manag, Vol.20(2);39-5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