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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0 no.4, 2016년, pp.75 - 86
김정희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박천만 (계명대학교 대학원 공중보건학과)
Objectives : This study empirically verified the effects of service provided by medical service provide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favorable word-of-mouth intention. Moreover, it measured the mediation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factors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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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권리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병원을 이용하는 의료소비자들이 경제적 수준 및 교육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도가 증가하고 있고,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 ons Technologies)의 발달로 정보의 비대칭이 완화 되어 자기정보에 대한 알권리를 포함한 환자의 권리의식도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현재 의료 환경은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화되고, 정부의 보장성 확대 정책과 병원마다 환자유치를 위한 시설규모의 대형화, 진료 과의 전문화 전략을 내세우는 방식으로 의료기관 간의 경쟁력이 증가하고 있다. | |
의료서비스는 의료기관 선택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영향을 즁요하게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 의료서비스는 의료기관 선택 및 서비스 이용에 관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경험적 특성으로 인하여 주이용 고객인 환자들의 관여도가 높은 전문서비스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의료서비스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 의료서비스의 질적 측면 [3]과 가족 및 주변 친지들의 해당 의료서비스에 대한 구전(WOM; Words-of-Mouth)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4][5]. | |
의료서비스는 무엇이 조화롭게 고려되어야 하는가? | 의료 기관에서는 다양화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의료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행정, 의료, 시설에 대한 제도적인 서비스 개선 등 다양한 각도에서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의료서비스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을 계획하고 실행과 더불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People), 서비스 환경(Physical evidence), 서비스 제공과정 (Process)을 추가하여 조화롭게 고려되어야 한다[1]. 이와 더불어 새로운 고객 창출에 앞서 기존고객의 세분화된 다양한 요구를 파악하고 그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만족감을 높여 충성도를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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