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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의 디자인컨설팅기업의 운영현황 비교 분석
Comparison Analysis on Operation Characteristics of Design Consultancies between Korea and America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1, 2016년, pp.95 - 103  

이진렬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디자인컨설팅기업의 운영현황을 미국의 디자인컨설팅기업의 운영현황과 비교해 보고 향후 디자인컨설팅 산업이 질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해 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분석을 위해 우리나라 109개 디자인컨설팅기업과 미국의 97개 디자인컨설팅기업을 대상으로 디자인컨설팅기업의 운영특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디자인컨설팅기업의 운영특성인 클라이언트기업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쉽 관계형성, 다학제적 조직구성, 결과중심의 보상체계 운영, 클라이언트기업의 전략적 수준에서의 디자인컨설팅서비스 제공, 능동적인 디자인비즈니스의 실행, 기업간의 융합 네트워킹, 디자인서비스의 전문화 등 7가지 분야에 있어서 한국의 디자인컨설팅기업이 미국의 디자인컨설팅기업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우리나라의 디자인컨설팅산업이 질적 성장을 거두고 안정적인 산업구조를 이루기 위해 7개 분야의 운영특성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nsider the action plans to make the industry of Korean design consultancies accomplish qualitative growth by comparing the operation characteristics of design consulting firms between Korean design firms and American ones. For this, questionnaire survey and comparison analysi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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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 본 연구의 이론적 고찰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디자인컨설팅기업 운영현황을 비교하기 위한 설문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디자인컨설팅기업‘의 특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 진 90년대 중반 이후, 미국 디자인경영협회에서 발간한 디자인경영저널(Design Management Journal)에 게제된 연구의 내용을 분석하여 운영특성을 도출하였다.
  • 다음 장에서는 우리나라와 미국의 디자인기업에 대한 자료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현재 우리나라 디자인컨설팅기업의 현황을 파악해 보고, 향후 디자인컨설팅산업구조로 발전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디자인컨설팅기업의 운영현황을 미국의 디자인컨설팅기업의 운영현황과 비교해 보고 향후 디자인컨설팅산업이 질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해 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디자인기업의 운영현황을 미국 디자인기업과 비교하여 현재 우리나라 디자인기업의 상황을 진단하고, 향후 내실있는 디자인컨설팅기업으로의 발전을 위해 상대적으로 어떤 측면들을 더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최근 디자인컨설팅기업의 어떠한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선행연구 및 이론적 고찰을 통해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디자인기업 및 미국의 디자인기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을 실시하여, 두 국가 간의 운영현황자료를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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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후 보수란? 디자인컨설팅산업 현장에서 결과중심의 보상체계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기법으로 ‘사후 보수’인데 이는 디자인개발 결과 이후 성공여부에 따라서 보너스 등을 추가적으로 지급받는 형식의 계약을 의미한다. 또 다른 결과중심 보상체계의 대표적인 기법이 ‘로열티수익체계’이다.
우리나라에서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디자인전문회사의 질적인 성장은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는? 같은 기간 동안 미국 디자인산업의 경우, 디자인전문회사의 평균 매출액이 2000년대 이후 매년 5~6%수준으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 비해 대조적이다.[3] 이는 우리나라의 전체 디자인 산업규모가 성장하고 있다고는 하나 그와 비슷한 속도로 디자인전문회사의 수가 증가하면서 오히려 경쟁이 심화되고, 그 결과 디자인전문회사의 평균 매출액이 잠식되고 평균 인력수도 증가하지 않는 등 질적인 성장은 그다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한 연구자료에서 우리나라 국내디자인전문회사는 글로벌 경쟁력 부족, 규모의 영세성, 용역중심의 비즈니스, 결과물 위주의 수익창출 구조 등으로 취약한 체질을 지니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질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지 못하다고 제시한 바와 일맥상통한 내용이라 할 수 있다.[4]
디자인 개발 업무에 장기적인 파트너쉽관계의 형성을 맺을경우 생기는 장점은? 최근 들어, 디자인 수요기업들은 디자인컨설팅서비스를 통해 단기적인 디자인개발을 요구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목표와 비젼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으로서의 디자인개발업무를 점차 요구하고 있다. 장기적인 파트너쉽관계의 형성은 디자인기업으로 하여금 클라이언트기업의 이념과 철학 및 비젼과 목표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클라이언트 기업의 비즈니스전략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실제로도 디자인컨설팅실무에서 장기적인 파트너쉽관계의 형성을 위해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져 온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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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한국디자인진흥원, 산업디자인통계조사 2014. 

  2. http://designfirm.kidp.or.kr/main/main.asp 

  3. US Census Bureau, 2012 

  4. 한국 디자인진흥원, 해외 디자인전문회사 왜 강한가? 전략이슈 제 1호 2010. 5. 4. 

  5. 한국 디자인진흥원, 해외 디자인전문회사 왜 강한가? 전략이슈 제 1호 2010. 5. 4. 

  6. Gianfranco Zaccai & Gerald Badler, "New Directions for Design", Design Management Review, 54, Vol.7(2), 1996. 

  7. Gianfranco Zaccai & Gerald Badler, "NewDirections for Design", Design ManagementReview, 54, Vol.7(2), 1996. 

  8. 한국디자인진흥원, 산업디자인통계조사 2014. 

  9. Daniel Buchner, Harry West, Gianfranco Zaccai, "Getting Design: Bringing External Design Resources into an Organization", Design Management Review, 53-56, Vol.11(2), 2000. 

  10. Cameron Watt, Ken Russell and Mary Haslum, "Stronger Relationships Make Stronger Design Solutions", Design Management Review, 46-52, Vol.11(2), 2000. 

  11. Sarah A. Meyer, "Managing Within a Creative Environment," Design Management Review", 10-16, Vol.11(3), 2000. 

  12. Naomi Gornick, "Convergence: New Management Imperatives and Their Effect on Design Activity", Design Management Review, 35-43, Vol.17(2), 2006. 

  13. Richard J. Cellini & William Hull Faust, "Beyond Work-for-Hire: Results-Based Compensation in the Client-Consultant Relationship", Design Management Review, 48-53. Vol.7(2), 1996. 

  14. RitaSue Siegel, "Managing Design Consulting Firms to Survive in Tough Times", Design Management Review, 48-55, Vol.14(3), 2003. 

  15. Adam Richardson and Jojo Roy, "Design: Strategic Partner with a Point of View", Design Management Review, 29-30, Vol.15(3), 2004. 

  16. Victor Seidle, "Moving from Design to Strategy: The 4 Roles of Design-Led Strategy Consulting", Design Management Review, 35-40, Vol.11(2), 2000. 

  17. Jean-Leon Bouchenoire, "Brand Integration: Total Image Management", Design Management Review, 10-14, Vol.11(2), 2000. 

  18. Adam Richardson and Jojo Roy, "Design:Strategic Partner with a Point of View", DesignManagement Review, 29-30, Vol.15(3), 2004. 

  19. Keinonen, Trukka, "Design in Business: Views from the Nucleus and the Periphery", Design Management Review, 30-36, Vol.19(3), 2008. 

  20. Beverland Micael, Farrell Grancis, "What Does It Mean to Design-led?", Design Management Review, 10-17, Vol.18(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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