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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에 대한 사용자의 심리적 반응프로세스모델구축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4, 2003년, pp.423 - 432  

이진렬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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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디자인에 대한 사용자의 심리적 반응프로세스을 모형화하고 있다. 제품디자인 자체의 심미성요소에는 형태, 구조, 질감 및 색채 등이 있으며 사용자는 1차 적으로 이러한 디자인요소를 평가하게 된다. 그러나 이와같은 1차적 심미성 요소는 절대적인 가치를 갖기보다는 제품이 처한 상황, 개인적 요소 및 환경적 요소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즉, 동일한 디자인이라 할 지라도, 가격수준, 브랜드 및 마케팅 프로그램과 같은 제품의 상황적 요소, 기호, 관여도, 개성, 라이프스타일, 인구통계변수와 같은 사용자의 개인적 요소 및 문화, 하위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 및 가족과 같은 환경적 요소에 따라 사용자의 디자인에 대한 평가는 달라지게 된다. 사용자가 디자인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이해는 사용자에게 좋은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디자인창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며 또한 사용자중심디자인과 디자인마케팅의 기본적인 출발점이기도 하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다양한 세부요소들에 대한 탐색과 각 요소 및 사용자의 반응과의 구체적인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uild user's psychological response process model on design evaluation. Users firstly evaluate design factors such as form, structure, texture and colors which are basic elements of product design. These factors, however are affected by product's situational facto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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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판매컨셉에서는 대량생산 이후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서 생산보다는 판매와 홍보에 주력함으로써 공격적인 판매전략을 통해 기업의 수이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 이후 마케팅컨셉시대에는 기업이 대상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경쟁기업에 비해 더 효과적으로 수이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마케팅컨셉의 주요 개념은 생산을 통해 판매를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팔릴만한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판매가 확대되어 경쟁기업에 비해 효과적인 경쟁우위를 갖추고자 하는데 있다.
  • 그리고 그 이후 마케팅컨셉시대에는 기업이 대상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경쟁기업에 비해 더 효과적으로 수이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마케팅컨셉의 주요 개념은 생산을 통해 판매를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팔릴만한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판매가 확대되어 경쟁기업에 비해 효과적인 경쟁우위를 갖추고자 하는데 있다.
  • 그렇다면 사용자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해결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대안을 보고 어떠한 평가과정을 거쳐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를 결정하고 이를 통해 구매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사용자의 디자인에 대한 심리적 반응프로세스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것은 사용자가 대안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과정을 거치고 어떠한 영향요소에 따라 평가과정이 달라지는지를 이해한다면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용자지향적 디자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그것은 사용자가 대안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과정을 거치고 어떠한 영향요소에 따라 평가과정이 달라지는지를 이해한다면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용자지향적 디자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디자인방법론을 포함한 기존연구가 디자이너로부터 출발하여 소비자에게 종결되는 디자인프로세스에 대해 제시했다면 본 연구는 그 영역을 확장하여 사용자로부터 시작하여 디자이너로 이르는 과정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 3) 생산컨셉에서는 과거 생산방식이 대량화되기 이전에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때 기업운영의 주요 목표가 "최소비용으로 최대의 생산"을 유지하는 것으로 1920년대 미국 포드(Fords)자동차의 T모델생산 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제품컨셉시대에는 소비자가 품질과 기능 및 성능면에서 좀 더 우수한 대안을 선호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개선에 따른 이익창출이 주요 목표였다. 판매컨셉에서는 대량생산 이후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서 생산보다는 판매와 홍보에 주력함으로써 공격적인 판매전략을 통해 기업의 수이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 제품컨셉시대에는 소비자가 품질과 기능 및 성능면에서 좀 더 우수한 대안을 선호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개선에 따른 이익창출이 주요 목표였다. 판매컨셉에서는 대량생산 이후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서 생산보다는 판매와 홍보에 주력함으로써 공격적인 판매전략을 통해 기업의 수이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 이후 마케팅컨셉시대에는 기업이 대상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경쟁기업에 비해 더 효과적으로 수이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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