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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1, 2016년, pp.101 - 122
공간능력이 과학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사회문화적 인식으로 인해 높은 공간능력과 낮은 언어능력을 가진 영재학생들이 미성취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영재 선발을 위한 관찰 추천 시에 교사들이 여전히 학업성취도를 많이 반영하고 있으며 높은 공간능력과 낮은 언어능력을 가진 미성취영재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간능력과 언어능력에 따른 빛의 직진에 대한 이해 정도와 과학학업성취도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 빛의 직진 이해에서 보이는 특징을 질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높은 공간능력을 가진 미성취 과학영재1)의 발견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과학영재 추천 시 과학학업성취도를 중요하게 반영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여주며, 교육현장에서 높은 공간능력과 낮은 언어능력을 가진 미성취 과학영재의 발견가능성과 그들의 과학적 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비언어성 검사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 possibility finding gifted underachievers who have high spatial ability, but low verbal ability in elementary science field. In Korea, because teachers used to refer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only when they recommend gifted students, underachievers us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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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LENT 프로젝트에서 무엇을 밝혔나? | 미국에서는 스푸트니크가 발사된 이래로 미국 NSF위원회를 중심으로 물리학과 공학의 발전을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물인 ‘Scientific Careers’ 보고서에서 물리학자와 공학자의 어린 시절 특징 중 하나로 공간능력에서의 잠재력을 이야기하였다(Lubinski, 2010). 후속연구인 TALENT 프로젝트에서는 미국 고등학생 9~12학년 40만 명을 대상으로 11년에 걸쳐 진행된 연구를 통해 일반 지능, 언어능력, 수학능력보다 공간능력이 STEM 영역에서의 전문성을 발달시키는데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혔다(Wai, Lubinski, & Benbow, 2009). 또한, 미국의 속진프로그램인 SMPY(Study of Mathematically Precocious Youth)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년간의 연구에서는 STEM 영역에서의 학위와 직업을 가지는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공간능력이 뚜렷한 역할을 수행하였다(Lubinski, 2010) |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영재 선발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또한, 현재 실시되고 있는 영재 선발 방식도 언어능력과 수학능력에 치중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공간능력에서 상위 1%에 해당하는 학생들 중 절반가량이 부족한 언어능력으로 인해 영재로 선발될 기회를 놓치고 있다(Wai et al., 2009). 영재 선발 시에 활용되는 유명한 검사들은 대부분이 공간능력이 아닌 언어적, 비언어적, 양적 영역에서의 유동성 지능을 측정하는 경우가 많으며 공간능력검사조차 의도한 구인을 제대로 측정하지 못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공간능력검사와 수리적 추론능력을 평가하는 비언어성 검사를 혼동하는 사례들도 발견되고 있다(Andersen, 2014). | |
공간능력과 과학의 발전의 연관성을 나타내는 과학사 사건은 무엇이 있나? | 또한, 과학사를 통해 공간능력과 과학의 발전과의 관련성을 찾아볼 수 있다. 우주의 행성 운동을 다룬 케플러 법칙이나 X선 회절을 활용한 DNA 나선구조의 발견과 같은 과학적 발견들은 과학자들에게 있어서 공간능력의 중요성을 보여준다(Wai et al., 2009). 특히, 물리학 에서는 갈릴레오의 운동 법칙, 맥스웰 법칙, 패러데이의 전자기장 이론,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등에서 시공간적 추론을 광범위하게 활용하였음이 밝혀졌다(Kozhevnikov, Motes, & Hegarty, 2007; Shepard, 1996). 과학의 학습에서도 공간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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