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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범죄 위험성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 국내·외 학교시설 CPTED 평가지표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Development of Checklist for Evaluation of School Crime Risks - Focusing on Analysis of CPTED Evaluation Index for School Facilities at Domestic and Foreign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1, 2016년, pp.23 - 32  

황성은 (Graduate School of NID Fusion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진욱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유용흠 (Shingu Golleg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securement of crime prevention for school violence and invasion from outside etc. For crime prevention efficiency secure, It has purpose for school current state comprehension and prevention essential elements deduction autonomously etc. Furthermore, school facility crime dang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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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평가지표들 중 빈도가 높은 항목은 그만큼 모든 평가지표에서 사용한다는 뜻으로, 본 연구에서도 빈도분석 결과 높은 빈도의 항목별로 참고하고자 하였으며, 각 항목별 빈도분석 결과는 와 같다.
  • 1) 일반사항은 학교 일반사항과 교내범죄 현황, 학교 주변으로 구분하여 총 19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각학교별 교내 범죄 건수와 주변환경을 범죄 위험성 분석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2) 학교외부는 담장이나 출입구 등 학교 경계부와 경비실, 주차장 등을 포함하여 총 9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담장의 높이와 외부인 출입으로부터 통제관리가 필요한 출입구의 수, 경비실과 경비원 상주 등과 지하주차장과 같은 범죄 발생 위험구역 등의 감시성 확보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외부로부터의 침입 등 범죄예방성능 확보를 목표로, 학교 자체적으로 현 실정 파악과 예방 필요 요소 도출 등 자체 모니터링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는 학교시설 범죄 위험성 평가 체크리스트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다 정량적으로 학교의 물리적인 CPTED 환경이 평가가 가능하고, 학교 선생님 등 CPTED 비전문가도 평가가 용이하며, 이를 통해 단위 학교 별 자체적인 범죄 위험 요소와 공간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보완 사항 도출이 가능할 수 있는 범죄 위험성 평가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자 한다.
  • 4) CCTV와 조명을 학교운영관리로 구분하여 총 9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외부공간과 건물 출입구 및 건물 내 등에 설치되어 있는 CCTV 수와 학교 운동장등 외부공간과 건물 내에 설치되어 있는 조명 수 확인을 통해 범죄 예방에 적절한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야마모토 토시야의 방범환경설계의 수법에 관한 연구(2007)에서는 주택, 학교, 마을만들기 활동 등 적용용도에 따른 범죄환경설계의 수법을 연구하였다. 이 중 학교의 침입폭력범죄에 대해 중점을 둔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범죄 환경설계의 수법의 적용변화, 일본의 학교시설정비지침의 특징과 개선점, 방범점검과 개선방안에 대한 포괄적 협동 방식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였다. 방범대책 타입이 다른 3개 소학교에 대해 실시된 점검·개선의 실시방법을 평가·분석한 결과 당 케이스의 포괄적 협동방식은 학교의 특성이나 지역과의 관계에 따른 수법의 선택, 지역과의 연대에 따른 방범활동의 추진, 방재·풍경 등의 시점을 병용한 방범대책을 입안을 함으로서 의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물리적인 평가항목들의 평가 기준이 정량적이지 않거나, 교육 프로그램 등 비물리적인 평가항목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이에 CPTED 지원 학교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 각 학교시설별 CPTED의 물리적인 환경을 정량적으로 검토하도록 할 수 있는 평가지표의 도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전체 학교에 대한 학교 범죄 위험성을 평가하여 CPTED 적용 우선 학교를 선발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도출을 목적으로 하며, 개발 되는 체크리스트의 경우 CPTED 비전문가인 학교 선생님들이 체크를 할 수 있고, 평가자가 누구나 동일한 기준을 가지고 평가할 수 있도록 정량적인 평가가 가능한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자 한다.
  • 강석진 외1의 안전한 학교조성을 위한 CPTED 적용방안 연구(2011)에서는 CPTED 원리를 학교건축에 적합하게 재정리하고, 국내외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여, 이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의 30개 학교에 면담 및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통해 각 공간 및 시설에서 CPTED관점에서 필요한 계획기준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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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에서 범죄예방 환경설계의 적용이 의무화된 프로젝트나 사업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현재까지 정부정책에 따라서 각종 신도시 및 전국 10개 혁신도시 계획시 범죄예방 설계기준을 적용토록 지침이 마련된바 있으며, 서울시의 경우는 여성이 행복한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와 재개발재건축 사업에서 범죄예방 환경설계(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의 적용을 의무화하는 등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시스템 구축에 대한 수요와 계획이 증가하고 있다.
영국이 CPTED 인증제도를 실시하여 얻은 효과는 무엇인가? 영국은 1969년부터 CPTED 인증제도를 실시하여 절도 75% 감소, 잉글랜드는 CPTED 적용 지역의 주택가격 상승 등의 효과가 있었으며, 미국은 CPTED를 적용한 학교 학생들의 공간 사용비율 증가와 복도 흡연률 감소 등의 효과가 있었다.
각 지자체 별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시스템 구축에 대한 수요와 계획의 사례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각 지자체에서는 택지개발지구 조성 사업자가 의무적으로 CCTV를 설치하도록 유도하거나 주요 건축물 심의시 범죄예방 설계적용여부를 평가하고 있으며(경기도 고양 시), 건축심의 규정에 범죄예방설계 적용여부를 포함하거 나(대전시), 지구단위계획과 같은 도시계획 수립단계에서 범죄예방 설계의 적용을 고려하는 등(서울시 영등포구) 제도의 틀이 갖추어져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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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 Jin-Il, Kang, Seok-Jin, Park, Sung-Chul, Choi, Hyeong-Ju and Park, Hee-Won, Development research of evaluation model for school facility crime prevention desig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2.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primary school plan?design guideline in Seoul. 2013 

  3. Building standards of elementary schools in Japan,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 2010 

  4. Kang, Seok-Jin and Kim, Jin-Wook, Design research of primary school for crime prevention. Seoul design foundation, 2013 

  5. Kang, Eun-Young, How to institutionalize CPTED in Koea(III) : safer school and safer community : CPTED for school and community Safety.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2010 

  6. Hwang, Sung-Eun and Kim, Jin-wook, A study on the definition of CCTV monitoring duty for K-12 school safety peop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5(1), 2015 

  7. Park, Sung-Chul and Kim, Jin-Wook, Expected effect and applicable alternatives of CPTED elements for school crime preventio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Planning and design), 27(10), 2011 

  8. Lee, You-Mi, Lim, Dong-Hyun and Kang, Boo-Seong,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CPTED in multi-family housing.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2(4), 2011 

  9. Whang, Hee-Joon, Lee, Seung-Woo and Park, Hyun-Goo, A Research on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Applicability of CPTED guidelines in Korean Elementary Schools and the Crime Rate within its Campus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6), 2013 

  10. Kang, Seok-Jin and Park, Mi-Rang, An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PTED for Safer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8(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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