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의 직류전력 공급을 위한 사이리스터를 사용한 병렬 듀얼 컨버터의 순차적 모드 전환 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A Studies for Sequential Mode Change Control Algorithm of the Parallel Dual Converter of Using Thyristor for Supplying the Urban Railway DC Powe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3, 2016년, pp.511 - 519  

한성우 (R&D Center, Bus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  김성안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Dong-A University) ,  조윤현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Dong-A University) ,  변기식 (Dept. of Control & Instrument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proposed control algorithm for the using thyristor of the parallel dual converter for Urban railway power supply in order to return the regenerative power generated by regenerative braking in urban railway train. Conventional control algorithm of Thyristor dual converter for urban ra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시철도 전차선 전력 공급용 사이리스터 듀얼 컨버터의 목적은 부하변화에 따라 전차선 가선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다. 부하의 방향이 바뀔 경우에도 안정적인 모드 전환을 통하여 전압변동률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이리스터 듀얼 컨버터의 병렬운전을 위한 최적의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사이리스터 듀얼 컨버터 2대를 병렬로 연결하고 각 컨버터에서 모드 전환 알고리즘을 순차적으로 적용하여 전차선으로 공급되는 출력전압의 변동을 최소화한다.
  • 따라서 부하 변화에 따라 전차선 가선전압의 제어가 가능하며 회생전력을 재사용이 가능한 사이리스터 듀얼 컨버터 시스템의 제어 알고리즘을 고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전력 공급용 사이리스터 듀얼 컨버터의 안정적인 운전을 위해서 모드 전환 시점에 전압변동을 저감시키고 전차선에 듀얼 컨버터 간 절연구분 장치를 설치하지 않기 위해 병렬 듀얼 컨버터로 운전이 가능한 제어 알고리즘을 연구하였으며, 제어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하여 각 구성요소를 설계사양에 맞추어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모델링하고 PSIM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여 도시철도 전차선 직류전력 공급용 사이리스터 사용 병렬 듀얼 컨버터의 제어 알고리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SIM 시뮬레이션 구성도에 제안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다양한 부하 변동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제안된 제어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검증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도시철도 전동차의 전력공급 시스템은 어떠한가? 기존의 도시철도 전동차의 전력공급 시스템은 교류 전원으로부터 전차선에 직류를 공급하기 위하여 주로 다이오드 정류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다이오드 정류방식은 설비가 간단하며 유지보수에 유리하지만 소자 특성상 단방향 전력 공급만 가능하다.
회생에너지는 언제 발생하는가? 최근 도시철도에서도 전동차의 운영효율 향상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도시철도 전동차 정차 시에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재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다이오드 정류방식의 소자 특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단점은? 다이오드 정류방식은 설비가 간단하며 유지보수에 유리하지만 소자 특성상 단방향 전력 공급만 가능하다. 따라서 회생에너지를 재사용 할 수 없으며 전차선에 인가되는 직류전압의 제어가 불가능한 단점을 갖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Sung Ho Bea "Domestic Greenhouse Gas Reduction Policy"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20, No 1, pp. 8-12, 2011. 

  2. Chang-han Bae, Dong-uk Jang, Yong-gi Kim, Se-ky Chang, Jai-kyun Mok, "Calculation of regenerative energy in DC 1500V electric railway substations" 7th Internatonal Conference on Power Electronics, pp. 801-805, 2007. 

  3. Kyoungmin Kwon, Eun-Kyu Lee, Jaeho Choi, Seoung-Gil Baek "Efficiency Improvement of ESS for DC Transit System" Power Electronics and Motion Control Conference (IPEMC), Vol. 4, pp. 2641-2646, 2012. 

  4. Elena Agenjos, Antonio Gabaldon, Francisco G. Franco, Roque Molina, Sergio Valero, Mario Ortiz, Rafael J. Gabaldon, "Energy efficiency in railways : Energy storage and electric generation in diesel electric locomotives",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Exhibition on Electricity Distribution Part 1, pp. 1-7, 2009. 

  5. Seung-Sam Seo, Sung-Woo Han, Gi-Sig Byun, "A Study on the Firing Angle at the Mode Conversion to Improve the Output Characteristics of the Double Converter for Urban Railway DC Power Suppl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8, No 6, pp. 533-542, December 2015. 

  6. Sung-Woo Han, "Development of algorithm for improving efficiency of dual converter power supply system of city railway", Master Thesis, Dong-A University, 2014. 

  7. Reza Teymourfar, Ghias Farivar, Hossein Iman-Eini "Optimal stationary super-capacitor energy storage system in a metro lin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 Power and Energy Conversion Systems (EPECS), pp. 1-5, 2011. 

  8. Junichi Nomura, Akihisa Kataoka, Katsuhisa Inagaki, "Development of a Hybrid Inverter and a Hybrid Converter for an electric railway", Power Conversion Conference - Nagoya, pp. 1164-1169, 2007. 

  9. Zhongping Yang, Huan Xia, Bin Wand, Fei Lin "An Overview on Braking Energy Regeneration Technologies in Chinese Urban Railway Transportation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IPEC-Hiroshima ECCE-ASIA), pp. 2133-2139, 2014. 

  10. Eui-Ho Song, Bong-Hwan Kwon. "A Current Source using the 12-Pulse Phase -Controlled Rectifier," The Transaction of Korea Institur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39, No 6, pp. 545-556, 1990. 

  11. Bo Liljeqvist. "The Use of Voltage Controlled Thyristor Converters in Power Supply for DC Tranction Systems", Proceedings of the ASME/IEEE Spring Joint Railroad Conference, pp. 101-106, 19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