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업무 및 복지환경 등에 대한 만족도 현황을 파악하여 미흡한 사항은 개선을 통해 전반적인 만족도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요인의 신뢰도 계수는 0.6 이상으로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 요인과 복지 만족도, 보상 요인과 복지 만족도를 제외한 모든 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0.2 이상 +0.8 미만으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요인, 관계 요인, 보상 요인이 직무 만족도와 복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직무 요인, 관계 요인, 보상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직무 만족도와 복지 만족도 각각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요인 중 직무 요인과 보상 요인, 두 요인이 직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beta}$값을 보면 직무 요인(.584), 보상 요인(.369) 순으로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 및 복지환경 개선을 통하여 직원들의 만족도가 향상됨으로써, 업무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여 외부고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업무 및 복지환경 등에 대한 만족도 현황을 파악하여 미흡한 사항은 개선을 통해 전반적인 만족도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요인의 신뢰도 계수는 0.6 이상으로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 요인과 복지 만족도, 보상 요인과 복지 만족도를 제외한 모든 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0.2 이상 +0.8 미만으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요인, 관계 요인, 보상 요인이 직무 만족도와 복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직무 요인, 관계 요인, 보상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직무 만족도와 복지 만족도 각각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요인 중 직무 요인과 보상 요인, 두 요인이 직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beta}$값을 보면 직무 요인(.584), 보상 요인(.369) 순으로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 및 복지환경 개선을 통하여 직원들의 만족도가 향상됨으로써, 업무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여 외부고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status of satisfaction and well-being and work environment aimed at SME workers, deficiencies is to improve the overall satisfaction improvement. As a result of the confidence analysis to verify the reliability of the measurement tool, all of the factors is somewhat hi...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status of satisfaction and well-being and work environment aimed at SME workers, deficiencies is to improve the overall satisfaction improvement. As a result of the confidence analysis to verify the reliability of the measurement tool, all of the factors is somewhat higher reliability coefficient was found to less than 0.6. Job factors, relationship factors, compensating factors are subjected to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s job satisfaction and welfare duties factors to determine the impact on satisfaction, relationship factors, the compensation factor as an independent variable and dependent of each job satisfaction and welfare satisfaction variable result of three factors, job factors and compensation factors, two factors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When the job factor ${\beta}$ value(0.584), the compensation factor(0.369) showed a net impact on job satisfaction big. By improving the business environment and well-being through improved employee satisfaction, it came to a positive attitude to business is expecte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satisfaction of external customers.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status of satisfaction and well-being and work environment aimed at SME workers, deficiencies is to improve the overall satisfaction improvement. As a result of the confidence analysis to verify the reliability of the measurement tool, all of the factors is somewhat higher reliability coefficient was found to less than 0.6. Job factors, relationship factors, compensating factors are subjected to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s job satisfaction and welfare duties factors to determine the impact on satisfaction, relationship factors, the compensation factor as an independent variable and dependent of each job satisfaction and welfare satisfaction variable result of three factors, job factors and compensation factors, two factors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When the job factor ${\beta}$ value(0.584), the compensation factor(0.369) showed a net impact on job satisfaction big. By improving the business environment and well-being through improved employee satisfaction, it came to a positive attitude to business is expecte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satisfaction of external custo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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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인을 파악하여 기업의 복지제도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업무 및 복지환경 등에 대한 만족도 현황을 파악하여, 미흡한 사항은 개선을 통해 전반적인 만족도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 조사 대상은 충청북도 진천군 내에 LPG 기화기, 밸브를 제조하는 제조업체 전 직원으로, 2015년 10월 26일부터 10월 30일까지 5일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원들의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인을 파악하여 기업의 복지제도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업무 및 복지환경 등에 대한 만족도 현황을 파악하여, 미흡한 사항은 개선을 통해 전반적인 만족도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설문지는 유수열(2010)의 직장 만족도 결정 요인 연구 설문지를 참고로 재개발하였으며[11], 직무 요인, 관계 요인, 보상 요인, 직무 만족도, 복지 만족도의 5개 요인으로 총 29개 문항이다. 직무 요인은 현재 맡고 있는 직무 및 업무에 대한 문항 4개이고, 관계 요인은 동료직원 및 상사와의 관계에 대한 문항 10개이고, 보상 요인은 승진 및 임금에 대한 문항 6개, 직무 만족도는 회사에 대한 충성도 및 만족도에 대한 문항 5개이고, 복지 만족도는 회사 복지에 대한 문항 4개이다.
설문지는 직무 요인, 관계 요인, 보상 요인, 직무 만족도, 복지 만족도로 총 5개 요인 2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응양식은 Likert 5점 척도로 되어있다. 모든 요인의 신뢰도 계수는 0.
25%이다. 자료 수집 방법은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자 자기 기입 방식으로 수집하였으며, 무기명으로, 1인 1회 응답을 원칙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충청북도에 위치한 LPG 기화기, 밸브를 제조하는 제조업체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15년 10월 26일부터 10월 30일까지 5일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표본 인원수는 64명이고, 설문 참여 인원은 52명으로 응답률이 81.
본 연구는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인을 파악하여 기업의 복지제도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업무 및 복지환경 등에 대한 만족도 현황을 파악하여, 미흡한 사항은 개선을 통해 전반적인 만족도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 조사 대상은 충청북도 진천군 내에 LPG 기화기, 밸브를 제조하는 제조업체 전 직원으로, 2015년 10월 26일부터 10월 30일까지 5일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표본 인원수는 64명이고, 설문 참여 인원은 52명으로 응답률이 81.
본 연구는 충청북도에 위치한 LPG 기화기, 밸브를 제조하는 제조업체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15년 10월 26일부터 10월 30일까지 5일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표본 인원수는 64명이고, 설문 참여 인원은 52명으로 응답률이 81.25%이다. 자료 수집 방법은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자 자기 기입 방식으로 수집하였으며, 무기명으로, 1인 1회 응답을 원칙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고, 빈도분석을 통해 항목별 응답 비율과 평균 점수를 산출하였으며, 집단별 평균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를 실시하였고, 요인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직무·관계·보상 요인이 직무 만족도와 복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39%로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 요인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 비율은 58.48%로 과반수가 직장 내에서 직원과 상사와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상 요인의 긍정적인 응답 비율은 36.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복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나이와 근속년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학력, 거주지, 직위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나이에 따른 차이는 10대, 30대, 50대 이상 순으로 복지 만족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근속년수에 따라서는 3년 미만, 5년 이상, 5년 미만 순으로 복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직무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나이와 근속년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학력, 거주지, 직위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나이에 따른 차이는 40대, 10대, 30대, 50대 이상 순으로 직무 만족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근속년수에 따른 차이는 3년 미만, 5년 이상, 5년 미만 순으로 직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 요인과 관계요인, 두 요인이 복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β값을 보면 직무 요인(.
상관관계분석 결과, 관계 요인과 복지 만족도, 보상 요인과 복지 만족도를 제외한 모든 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0.2 이상 +0.8 미만으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무 요인과 직무 만족도 간의 상관계수는 +0.
설문지는 직무 요인, 관계 요인, 보상 요인, 직무 만족도, 복지 만족도로 총 5개 요인 2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응양식은 Likert 5점 척도로 되어있으며, 모든 요인의 신뢰도 계수는 0.6 이상으로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요인의 신뢰도 계수는 0.
요인 별 응답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 요인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 비율이 40.39%로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 요인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 비율은 58.
78%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별 평균 점수는 5점 만점을 기준으로, 직무 요인은 3.43, 관계 요인은 3.71, 보상 요인은 3.06, 직무 만족도는 3.84, 복지 만족도는 3.34로 모든 항목이 평균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복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나이와 근속년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학력, 거주지, 직위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나이에 따른 차이는 10대, 30대, 50대 이상 순으로 복지 만족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근속년수에 따라서는 3년 미만, 5년 이상, 5년 미만 순으로 복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직무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나이와 근속년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학력, 거주지, 직위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나이에 따른 차이는 40대, 10대, 30대, 50대 이상 순으로 직무 만족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근속년수에 따른 차이는 3년 미만, 5년 이상, 5년 미만 순으로 직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금 수준이나 승진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직무 만족도는 긍정적인 응답과 보통이라는 응답 비율이 90.77%로 대체로 직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의 편의시설 만족에 대한 복지 만족도의 긍정적인 응답 비율은 30.
직무 요인, 관계 요인, 보상 요인이 직무 만족도와 복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직무 요인, 관계 요인, 보상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직무 만족도와 복지 만족도 각각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요인 중 직무 요인과 보상 요인, 두 요인이 직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β값을 보면 직무 요인(.
본 연구의 설문지는 유수열(2010)의 직장 만족도 결정 요인 연구 설문지를 참고로 재개발하였으며[11], 직무 요인, 관계 요인, 보상 요인, 직무 만족도, 복지 만족도의 5개 요인으로 총 29개 문항이다. 직무 요인은 현재 맡고 있는 직무 및 업무에 대한 문항 4개이고, 관계 요인은 동료직원 및 상사와의 관계에 대한 문항 10개이고, 보상 요인은 승진 및 임금에 대한 문항 6개, 직무 만족도는 회사에 대한 충성도 및 만족도에 대한 문항 5개이고, 복지 만족도는 회사 복지에 대한 문항 4개이다.
8 미만으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무 요인과 직무 만족도 간의 상관계수는 +0.762이고, 직무 요인과 복지 만족도 간의 상관계수는 +0.676으로 다른 변인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7%로 대체로 직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의 편의시설 만족에 대한 복지 만족도의 긍정적인 응답 비율은 30.78%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별 평균 점수는 5점 만점을 기준으로, 직무 요인은 3.
후속연구
또한, 직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회사의 규모(인력, 면적, 매출, 순이익)등을 감안하여 기업복지의 규모를 설계하고, 기업복지 확충 시 가시적인 것 뿐 아니라 체육 시설, 금연프로그램등과 같은 심신의 건강 증진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기업복지의 확대를 우선으로 해야 하며, 실질적 개인 간 수혜가 적더라도 정성적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CEO의 관심이 중요하고, 다양한 기업복지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 된다. 기업복지 비용을 적절히 통제하면서 종업원의 직무 만족도를 높여 결국에는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쟁력 제고에 힘써야할 당면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정용모, 2011)[10].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내 업무 및 복지환경 개선을 통하여 직원들의 만족도가 향상됨으로써, 업무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여 외부고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업무 및 복지환경 개선을 통하여 직원들의 만족도가 향상됨으로써, 업무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여 외부고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상 요인의 긍정적인 응답 비율이 낮은 것은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22%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금 수준이나 승진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직무 만족도는 긍정적인 응답과 보통이라는 응답 비율이 90.
직무 만족의 사전적 정의는?
직무 만족(Job Satisfaction)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기 위해 우선 사전적 의미의 정의를 보면, 직무(職務)란 직책이나 직업상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사무를 말하며, 만족(滿足)이란 마음에 흡족하며 모자람이 없이 충분하고 넉넉함을 말한다고 나와 있다. 이에 사전적인 의미의 직무 만족이란 ‘직장 내에서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한 흡족함’이라 하겠다.
기업복지에 대한 근로자의 불만 표출이 증가한 원인은?
최근 기업들이 차지하는 기업복지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근로자의 가치관의 변화 및 욕구의 고급화·다양화 등으로 인해 현행 기업복지에 대한 근로자의 불만 표출이 증가하여 상호 대치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하지만 기업입장에서도 비용부담을 지면서 복지비용을 무한정 늘릴 수도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11)
MBN News, "OECD Statistics the World's Second-Largest Koreans Working Hours". 2014.
Korea Workers' Compensation&Welfare Service. Yonsei University Office of University Industry Foundation, "Introduction of Effective Research Through the Analysis of Obstacles Selectively Introducing Welfare", 2012.
Soo-Chan Choi, "An Activation Plan of National Business Welfare", Jipmoondang, 2005.
E. A. Locke, "The Nature and Course of Job Satisfaction", in M.D. Dunnet(Ed.), and 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 Psychology, Rand Mc Nally College Publishing Company. 1976.
J. H. Price, "Heath and Company"" Handbook of Organizational Measurement. 1976.
F. W. Taylor, "Taylorism". 1910.
Dong-Hwan Moon, "A Comparison of Job Satisfaction between Transformed Employees and General Employees in the Transformed Governmental Agency ", Graduate School of Yeungnam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7.
K. N. Wexly,.G. A. Yukl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Personnel Psychology". Richard D. Irwin, Inc. 1984.
Yong Mo Jeong, "(A) Study of the Correlation between Employee Benefits Satisfaction and Job Satisfaction : Based on the Cases of H Company", Graduate School of Government and Business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Soo-Yeol Yoo, "(A) Study for the Determination Factor of Workplace Satisfaction of the Workers in Small and Medium Size Companies", Graduate School of Governance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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