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청소년기 부모의 절수 마인드가 자녀의 절수 인식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Parents' Water-Saving Mind in Adolescence on Children's Water-Saving Consciousness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1 no.1, 2016년, pp.115 - 121  

윤석주 (강원관광대학교) ,  김연식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기 부모의 절수 마인드가 자녀의 절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본인의 절수마인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청소년 시기 부모의 절수 마인드(${\beta}=.627$, p<.001)로 나타났으며, 본인의 절수마인드는 자녀의 절수 마인드와 향후 자녀에 대한 절수 강조 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p<.001). 또한 대졸이 전문대졸보다,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가 사무 종사자보다, 아파트나 주택 거주자가 빌라 거주자보다, 월평균 수도요금이 4만 원대 이상이 그보다 요금이 낮은 경우보다 부모의 절수마인드 중요성을 높게 인식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절수마인드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 부모의 절수 마인드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했으며 이를 통해 가정 내에서 청소년 시기 부모의 물 절약 의식 및 실천행동의 자녀교육 효과성을 입증한 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 of parents' water-saving mind in adolescence on children's water-saving consciousness.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parents' water-saving mind in adolescence positively affected one's water-saving consciousness(${\beta}=.627$, p<.001) and one's water-saving...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절수 인식 형성에 부모의 절수 마인드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부모의 절수 마인드가 청소년 자녀의 절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가정에서의 물 절약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 에너지 절약과 관련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나 물 절약 의식 및 실천행동을 깊이 있게 다룬 연구는 많지 않았으며 그중에서도 부모의 가치관과 행동이 자녀의 절수 인식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기 부모의 절수 마인드가 자녀의 절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기 부모의 절수 마인드가 자녀의 절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부모와 자녀 간 절수마인드의 영향력을 검증했으며 이를 통해 가정 내에서 청소년기 부모의 물 절약 의식 및 행동의 자녀교육 효과성을 입증한 데 그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1년에 환경부가 조사한 물을 절약하고자 하는 의지와 연령, 학력 간의 상관성은 무엇인가? 7%로 물 절약 실천의지는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높을수록 물절약 실천의지가 높았고, 학력별로는 학력이 낮을수록 적극적 실천의지를 보였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소극적인 의지가 보다 높았다.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물 절약 실천의지가 높게 나타났으며, 아파트 거주자가 연립/다세대 주택 거주자보다 상대적으로 실천의지가 더 높았다.
절수란 무엇인가? 절수(節水, Water Saving)란 물을 아껴 쓰는 것으로 절수 마인드란 물을 절약하고자 하는 의지 및 절수 의식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절수 마인드란 무엇을 뜻하는가? 절수(節水, Water Saving)란 물을 아껴 쓰는 것으로 절수 마인드란 물을 절약하고자 하는 의지 및 절수 의식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Focus Company, "61% of People, Our Country is Country of Water Shortage", News release, 2015. 

  2. Ministry of Environment,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Declaration of Practicing Water Loving and Improvement Plans", 2001. 

  3. Byung-Wook Kang, "Energy Saving Education through Experience Program Operation - Centering on the cases of the 5th and 6th grade students of Chogye Elementary school in Hapcheon-gun, Southern Gyeongsang Provinc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6. 

  4. Joon-Kyu Lee, "Energy Saving Education and the Role of Teachers", Korea Energy Agency, 2003. 

  5. Han-Boon Lee, "A Study on the Education & Awareness for Energy and Energy Saving in the Middle School Curriculum",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6. Hae-Young Lee,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Mothers and Teachers to Early Childhood's Environmental Activiti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0. 

  7. Soo-Kyung Kim, "The Effects of Site-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to Develop Young Children's Eco-Friendly Life Habbi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8. Yun-Sun Hong, Jang-Ho Son, "A Study on Understanding, Perception, and Saving Wat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Daegu and Gyeongsangbuk-do",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3(4), pp.143-160,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