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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발식 동전기 휠을 이용한 비접촉 반송 시스템의 변수 설계
Parametric Design of Contact-Free Transportation System Using The Repulsive Electrodynamic Whee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310 - 316  

정광석 (한국교통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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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성 평판에 부분적으로 걸쳐 회전하는 축형 동전기 휠을 구동원으로 이용하는 비접촉 반송 시스템을 제안한다. 회전하는 동전기 휠에는 3축력이 발생되는데 이 중 중력방향 힘과 횡방향 힘은 자기안정성을 갖고 있으므로 공간상에서 반송 시스템의 동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길이 방향 힘만을 제어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동전기 휠은 원주 방향을 따라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극성을 갖는 영구자석으로 구성되어있으므로 기본 극의 기하학적 형상이나 극수 등은 안정성 여유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휠과 전도판간의 중첩된 영역 역시 횡방향으로의 강성을 결정하는 주요 인자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안정성을 성능 지표로 휠을 구성하는 주요 설계 변수에 대한 민감도 해석을 수행한다. 얻어진 설계 값을 이용하여 제작된 시스템으로 휠을 포함하는 이동 개체의 수동적인 안정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 novel contact-free transportation system in which an axial electrodynamic wheel is applied as an actuator. When the electrodynamic wheel is partially overlapped by a fixed conductive plate and rotates over it, three-axis magnetic forces are generated on the wheel. Among these force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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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분석되는 변수는 PM의 내측 반경 r이다. 단순히 자기력의 크기만이 고려된다면 PM의 단면적을 크게 가져가는 것이 전도체와의 대항 면적 증가로 유리하지만 본 연구에서와 같이 휠의 일부만이 걸쳐있는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의 결과가 도출되는지 확인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동전기 휠의 자기 접합 영역의 제한이 없고 복잡한 제어기가 필요없는 새로운 방식의 반송 시스템을 제안한다. 시스템은 단위 동전기 휠에 의해 발생하는 회전 토크를 제어 가능한 선형 추력으로 변환하기 위해 Fig.
  • 시스템은 축형 동전기 휠이 전도판 위의 일부 영역에 걸쳐 회전할 때 발생하는 3축력 발생 메커니즘을 확장하여 고품위 제어기 없이도 진행 방향을 제외한 나머지 자유도의 공간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도판과 동전기 휠간의 상대 운동에 따라 가변되는 다축력을 지배하는 주요 변수를 대상으로 변수 변화가 힘 거동 특성과 시스템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반송 시스템을 구성하는 동전기 휠의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한된 휠의 반경 하에서 휠과 전도판간의 중첩 영역은 클수록 부상력과 추력은 증가하지만 횡방향으로의 안정성을 담보하는 음의 강성은 대략 휠 반경의 25∼75%의 중첩 영역에서 극대화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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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전기 휠은 무엇을 말하는가? 동전기 휠(Electrodynamic wheel)은 Fig. 1에서와 같이 원주 방향으로 교차되는 극성을 갖는 영구자석(Permanent magnet; 이하 PM)이 주기적으로 반복되어 정렬되어있는 자기 구조를 일컫는데 PM의 자화 방향과 대항하는 전도체와의 상대적인 자세에 따라 축형(Axial) 또는 레디알형(Radial)으로 대별될 수 있다[1]. 이중 힘 밀도 측면에서 유리한 축형 동전기 휠을 이용하여 반송 시스템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다수 있었다[2-6].
비접촉 반송 시스템은 동력원으로 무엇을 이용하는가? 도전성 평판에 부분적으로 걸쳐 회전하는 축형 동전기 휠을 구동원으로 이용하는 비접촉 반송 시스템을 제안한다. 회전하는 동전기 휠에는 3축력이 발생되는데 이 중 중력방향 힘과 횡방향 힘은 자기안정성을 갖고 있으므로 공간상에서 반송 시스템의 동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길이 방향 힘만을 제어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전도판 위에서 회전하는 휠에 의해 발생하는 반발력만을 이용한 기존의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기존에 제안된 시스템에서는 전도판 위에서 회전하는 휠에 의해 발생하는 반발력만을 이용하거나[2] 또는 휠에 의한 자기장을 부분적으로 차폐하여 개방된 영역에서의 부상력과 접선 추력을 구동력으로 이용하였다[3,4]. 전자의 경우 복수의 선형 유도 전동기를 두어 추력을 얻었으므로 시스템이 대단히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었고 후자의 경우 개방 영역을 회전시키거나[3] 개방 영역의 크기 자체를 조절하여 추력을 제어하므로[4] 시스템 제어 방법이 대단히 복잡하고 공극 자기장을 일부 차폐하므로 가반 하중 혹은 힘 밀도가 작아지는 단점이 있었다. 전도판을 레일로 이용하여 반송되는 시스템이나 전도판 자체를 반송하는 시스템과 별도로 전도성 로드를 반송하기 위해 서로 마주하는 동전기 휠의 일부 영역을 이용한 사례도 보고되었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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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Bird, T.A. Lipo, "Characteristics of an electrodynamic wheel using a 2-D steady-state model,"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 43, No. 8, pp. 3395-3405, 2007. DOI: http://dx.doi.org/10.1109/TMAG.2007.900572 

  2. J. H. Park, Y. S Baek, "Parametric design of the levitation mechanism for maglev planar transportation vehicle,"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 40, No. 4, pp. 3069-3071, 2004. DOI: http://dx.doi.org/10.1109/TMAG.2004.829262 

  3. K. S. Jung, "Noncontact conveyance of conductive plate using omni-directional magnet wheel," Mechatronics, Vol. 20, pp. 496-502, 2010. DOI: http://dx.doi.org/10.1016/j.mechatronics.2010.04.007 

  4. K. S. Jung, "Spatial transfer of conductive plate through decoupling of two axial electrodynamic forces generated by magnet wheel," Mechatronics, Vol. 23, pp. 1044-1050, 2013. DOI: http://dx.doi.org/10.1016/j.mechatronics.2013.07.012 

  5. K. S. Jung, "A novel method transferring the copper rod without contact by axial magnet wheels," International J. of Applied Electromagnetics and Mechanics, Vol. 47, pp. 187-197, 2015. 

  6. K. S. Jung, "Contactless conveyance of conductive rod by rotating the radial electrodynamic wheel with a spiral structure," International J. of Applied Electromagnetics and Mechanics, Vol. 46, pp. 569-582, 2014. 

  7. K. C. Kim, "Analysis on driving performance of linear induction motor for maglev system by finite element method,"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7, pp. 4469-4474,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7.4469 

  8. K. S. Jung, K. B. Shim, S. H. Lee, “Contact-less conveyance of conductive plate by controlling permalloy sheet for magnetic shield of air-gap magnetic field from magnet wheels,” J. of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7, No. 7, pp. 109-11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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