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분석
A Structural Analysis of Learner on Adult Female Learners' Learning Outcom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364 - 372  

장은숙 (한국원자력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관련 변인들이 학습성과와 어떠한 구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지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은 D지역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학습에 참여하거나 평생학습경험이 있는 성인여성학습자 57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관련변인으로 학습자특성, 평생교육기관여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를 잠재변인으로 설정하여 14개의 관측변수를 두어 구조적 인과모형을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모형의 적합도 지수의 값은 ${\chi}^2=224.267$ (df=69, p<.001), RMSEA=.062, TLI=.943, RFI=.920, CFI=.957, IFI=.957, NFI=.939로서, 모두 0.9이상으로 적합도 지수가 모두 만족되었다. 학습자특성의 학습성과에 대한 표준화계수는 .218이고 p<.001,평생교육기관여건의 학습성과에 대한 표준화계수는 .301, p<.001, 학습몰입이 학습성과에 대한 표준화계수는 -.149, p=.541, 학습만족도는 표준화계수 .405, p<.001로 학습몰입을 제외하고 모두 학습성과에 직접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학습자특성과 평생교육기관, 학습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유의한 직접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학습몰입은 학습성과에 직접 효과를 주지 못하고, 학습만족도를 매개로 간접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평생학습성과를 설명할 수 있는 종합모델을 구축하고,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밝힘으로써,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대한 전체적 측면에서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논의를 시도하였다는 점과 학습성과와 관련된 변인들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ulti-phrased effects and outcomes of adult female learners who participated in lifelong learning activities, as well as the proposed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five latent variables. Questions established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are as follow: What eff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평생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평생학습성과를 설명할 수 있는 종합모델을 구축하고,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밝힘으로써,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대한 전체적 측면에서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논의를 시도하였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학습자특성뿐만 아니라, 평생교육기관여건, 학습만족도가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를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 본 연구는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들 변수들이 학습성과와 어떻게 구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지 고찰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구안하고, 학습자특성, 평생교육기관여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변인이 무엇인지 밝혀내는데 있다.
  • 본 연구는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들 변수들이 학습성과와 어떻게 구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지 고찰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구안하고, 학습자특성, 평생교육기관여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변인이 무엇인지 밝혀내는데 있다.
  • 본 연구는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들 변수들이 학습성과와 어떻게 구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지 고찰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구안하고, 학습자특성, 평생교육기관여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변인이 무엇인지 밝혀내는데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평생교육기관에 참여하는 성인 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에 대한 관계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도출된 가정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가설적 모형을 구안하였다. 또한, 학습자특성, 평생교육기관여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는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외생변수로 학습자특성, 평생교육기관여건을 설정하였고,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를 매개변인으로, 학습성과를 내생변수로,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성과란? Beder[13]는 학습성과를 학습자가 교육에 참여하여 얻게 되는 이점이나 혜택으로 정의했으며, Boone[14]은 학습성과의 요인으로 향상된 지식과 기술, 능력, 새롭고 건강한 조망, 이로운 행동변화 및 향상된 삶의 질, 프로그램을 통해 얻게 되는 즐거움 등으로 제시하였고, 성인 교육 참여의 결과로서 가정, 지역사회 및 보다 큰 사회 속에서 나타난 학습자의 변화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학습 성과 중에서 진로향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성인학습자의 학사학위프로그램 성과에 관한 연구를 한 Puckett[16]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학습성과를 갖게 되는데 진로향상(높은 고용, 수입증대, 직업에 대한 만족도 증가, 적극적인 의사표현, 자심감 향상, 확장된 네트워크, 인내심 증가), 수준 높은 교육경험의 기회(진학 및 학위취득, 다른 전공분야의 진출계획 및 획득)가 생김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Schuller와 Brassett-Grundy[17]는 학습성과를 개인적 정체성의 측면, 인적자본형성의 측면, 사회적 자본의 삼각구도모형으로 분석하고, 하위개념으로 목표, 자아개념, 즐거움, 학습동기, 건강, 태도, 가치, 기술, 자격증, 가족, 우정, 네트워크 등을 포함시켰다.
Kasworm은 성인들의 학습 성과유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Kasworm[15]은 성인들의 평생학습에 대한 전형적인 성과는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들의 지식 구조와 생활 지식구조의 통합정도와 관련 있음을 발견하였는데 크게 성과유형을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①성인학습자들의 다양한 실제생활에서 학습한 것과 교육기관에서 학습한 것을 통합할 있다는 것 ②성인 학습자가 생활환경에서 학습한 것과 학습기관에서 학습한 것을 정교하게 활용한다는 것 ③ 성인학습자는 수업에서 학습한 것과 실제 환경을 구별한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W. S. Choi, An Analytical Study on Conditions and Nature of Adult Learners'Participarion for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24. No. 3 pp. 381-419, 2005. 

  2. A.Y. Kim. A study on learning outcome perceived by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Doctorate thesis. The graduate school. Dangook University, 2004. 

  3. J.S. Byun, Structral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Outcomes in Ceramic Education Programs at Lifelong Educational Institues. Doctorate thesis The Graduate school Hankook Kyowon University, 2010. 

  4. S.W. Lee. An Analsis Influencing Factors on Adult Learners's Persistence in University Attached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Doctorate thesis.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02. 

  5. S.K. Lim. An sem analysis on Participation Outcomes and Effect Factors of Female Adult Learners. Doctorate thesis. The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2008. 

  6. Kasworm, C.& S. Blowers. Adult undergraduate students: Patterns of involvement. Final research report to U.S. Department of Education. Knoxville: College of Education, University of Tennessee. 1997. 

  7. Merriam, Caffarella & Baumgartner, L. M. Learning in adulthood: comprehensive guide(3rd ed.). SF: Jossey-Bass, 2006. 

  8. Puckett, E. T. Outcomes of the James Madison University Adult Degree Program, PH. D. diss., University of Virginia, 2001. 

  9. J. S. Kim. The determinants of university students'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n e-learning environment. Doctorate thesis. The Graduate school Inje University, 2007. 

  10. H.J. Oh. A Study on the learner's evaluative evalative criteria of adult education program. Doctorate thesis .The Graduate school Seoul University, 2007. 

  11. J.C. Choi.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riteria for evaluating cyber university education programs: from the adult learner's perspective Doctorate thesis .The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2007. 

  12. J.H. Kim, A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he Participants' learning Flow in Adult Learning Programs, Doctorate thesis. The graduate school. Seoul University, 2003. 

  13. Beder, H. The Outcomes and Impacts of Adult Literacy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Cambridge, MA: National Center for the Study of Adult Learning and Literacy, 1999. DOI: http://dx.doi.org/10.1037/e371752004-001 

  14. Boone. Edgar J. Developing programs in Adult educ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1985. 

  15. Kasworm, C.& S. Blowers. Adult undergraduate students: Patterns of involvement. Final research report to U.S. Department of Education. Knoxville: College of Education, University of Tennes, 1997. 

  16. Puckett, E. T. Outcomes of the James Madison University Adult Degree Program, PH. D. diss., University of Virginia.2001. 

  17. Schuller, Brassett-Grundy et al. Learning, continuity and change in adult life. Centre for Research on the Wider Benefits of Learning, 2002. 

  18. Knowles M.S. Tne mor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Chicago: Follett Publishing Company, 1989. 

  19. N.Y.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Motivation, Program, Organizational Support, Interaction, Flow and Learning Outcome in Cyber Education. Doctorate thesis.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09. 

  20. T.H. Park. The Effects of CRM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CRM Performance. Doctorate thesis. The Graduate school kwangwoon University, 2007. 

  21. Webster, J. & Hackley, P. Teaching effectiveness in technology-mediated distance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0(6), 1282-1309.1997. 

  22. E. S. Jang. A Structual Analusis of Learner's Chacteristics,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Learning Flow and Learning Flow and Learning Satisfaction on Adult Female Learners' Learning Outcome. Doctorate thesis. The Graduate school Choongnam University,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