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 규명 Relations among Motivation to participate, Organizational Support,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f Female Adult Learners in Lifelong Education원문보기논문타임라인
본 연구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수강생을 대상으로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 1학기, A평생교육원의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수강생 151명을 대상으로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와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정(+)적인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둘째,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관의 지원이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못한 결과를 나타냈다. 셋째, 평생교육학습자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참여동기와 학습성과의 인과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환경에서의 여성 성인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운영전략 및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수강생을 대상으로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 1학기, A평생교육원의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수강생 151명을 대상으로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와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정(+)적인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둘째,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관의 지원이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못한 결과를 나타냈다. 셋째, 평생교육학습자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참여동기와 학습성과의 인과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환경에서의 여성 성인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운영전략 및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tivation to participate, organizational support,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 in lifelong educ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on the learners who enrolled in "A" lifelong education center in the first semester of ...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tivation to participate, organizational support,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 in lifelong educ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on the learners who enrolled in "A" lifelong education center in the first semester of 2011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were used. A total of 151 respondents were analyzed for this study. The major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 First, motivation to participate factor has an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Second, organizational support factor has an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but not on the learning outcomes. Third, learners' satisfaction have direct effects on the learning outcomes. Furthermore, learners' satisfaction mediated causal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to participate and learning outcomes. This study proposed implications and managing strategies that enhance satisfaction of female adult learners in lifelong education environment and learning outcomes.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tivation to participate, organizational support,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 in lifelong educ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on the learners who enrolled in "A" lifelong education center in the first semester of 2011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were used. A total of 151 respondents were analyzed for this study. The major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 First, motivation to participate factor has an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Second, organizational support factor has an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but not on the learning outcomes. Third, learners' satisfaction have direct effects on the learning outcomes. Furthermore, learners' satisfaction mediated causal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to participate and learning outcomes. This study proposed implications and managing strategies that enhance satisfaction of female adult learners in lifelong education environment and learning outcom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제시되었던 연구결과 및 연구모델을 바탕으로 만족도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선정하고, 이 변인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변인들 간의 통합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하게 되면, 평생교육의 구조 내에서 만족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함으로써 평생교육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설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여성 학습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과 만족도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여, 평생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평생교육 학습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을 영향요인으로, 만족도를 매개요인으로, 학습성과를 결과요인으로 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의 분석을 통해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기관의 지원은 해당기관의 교육서비스의 질을 뜻하는 것으로 성인학습자의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8-10]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에서 학습성과까지 그 시각을 확대하여 투입 요인으로서의 참여동기와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와 인지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현재 평생교육기관의 수강절차는 학점은행제 과정을 제외한 일반과정에서는 수강승인 후 별도의 학습자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없이 수업이 시작되므로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학습성과 향상에 대한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학습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학습자에 대한 안내와 오리엔테이션은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따라서 참여동기를 파악해보는 것은 곧 학습자들의 교육 목적을 파악해 볼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환경이나 기업의 사이버 교육 환경에서는 학습자의 참여동기가 학습의 효과성을 판단하는데 많이 쓰여 그 중요성이 입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평생 교육환경에서는 그 연구가 아직까지 미비하기 때문에 본 변인을 선정하여 참여동기와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1. 평생교육에서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 평생교육에서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만족도가 참여동기와 학습성과, 기관의 지원과 학습성과를 매개하는 지에 대한 선행연구는 평생교육 분야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Baron과 Kenny의 연구[28]에서 영향변인이 매개변인에 영향을 주고 매개변인이 결과변인에 영향을 미칠 경우, 매개변인의 매개효과를 가정할 수 있다고 하였으므로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를 매개변수로 하는 가설을 상정하였다.
이를 e-러닝 환경에 적용한 이웅규, 이종기[24]와 대학교육에 적용한 전병호[25]의 연구는 학습만족이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동일한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만족도는 학습성과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상정하였다.
이를 통해 개개인의 참여동기를 명확하게 파악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상정하였다.
최근의 변주성[11]의 연구에서는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면서, 평생교육분야에서 학습성과에 대한 선행연구가 충분치 않음을 지적하며 후속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상의 선행연구에 따라 참여동기는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상정하였다.
기관의 지원은 직무만족을 강력하게 예측한다고 밝힘으로써 높은 생활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상의 선행연구의 결과들이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여성학습자를 대상으로 동일하게 적용되는 지를 확인하고자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상정하였다.
Hoyt와 Howell[27]도 평생교육기관의 학습자 서비스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함을 보고하고 있다. 이상의 선행연구의 결과들이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여성학습자에게도 동일한 맥락으로 적용되는 지를 확인하고자 기관의 지원이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상정하였다.
연구가설 1. 평생교육에서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 평생교육에서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기관의 지원을 측정하기 위해 Parasurman 외[31]도구와, 평생교육진흥원에서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활성화 사업 성과조사-학습자용’[1]으로 개발한 도구를 평생교육환경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교육서비스의 질을 측정하는 Parasurman의 도구에서 기관의 지원의 반응성과, 확신성, 유형성을 측정할 수 있는 3개의 문항과, 평생교육진흥원에서 개발한 도구 중 평생교육원 수강생지원 서비스에 대한 측정항목 2 문항을 더해 총 5개의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수정된 도구의 신뢰도와 내용타당도는 평생교육 전문가 3인에게 검증 받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여성 학습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과 만족도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여, 평생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평생교육 학습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을 영향요인으로, 만족도를 매개요인으로, 학습성과를 결과요인으로 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의 분석을 통해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Shin[29] 이 개발한 도구를 평생교육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전반적 만족도, 성취감, 수강에 대한 보람, 타인 추천의향을 묻는 문항 등 총 8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관의 지원을 측정하기 위해 Parasurman 외[31]도구와, 평생교육진흥원에서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활성화 사업 성과조사-학습자용’[1]으로 개발한 도구를 평생교육환경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를 참여동기와 학습성과, 기관의 지원과 학습성과 간을 매개하는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만족도가 참여동기와 학습성과, 기관의 지원과 학습성과를 매개하는 지에 대한 선행연구는 평생교육 분야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기관의 지원, 참여동기, 만족도 및 인지된 학습성과의 측정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측정도구를 평생교육환경에 맞게 번역, 수정하여 Liket 5점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였다. 각 도구의 예시 문항 및 문항 수, 신뢰도는 [표 1]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학습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활성화 사업 성과조사-학습자용’[1]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에서 각 측정변수들이 정상분포를 이루지 않을 경우 다변량정규분포성의 가정을 충족시킬수 없으며, 그 결과 왜곡된 추정치를 얻게 되고 정확한 통계적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에 수집된 자료에 대한 다변량정규분포성을 확인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학습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활성화 사업 성과조사-학습자용’[1]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전체 문항 중 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는 12개의 문항을 선택하여 학습성과를 측정하였다. 평생교육진흥원[1]의 연구에서 보고된 문항내적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
초기 구조모형과 수정된 간명모형이 위계적 모형(hierarchical model)을 이루고 있어 초기구조모형과 수정모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위해 검증을 실시한 결과, CMIN= 0.01로서 적합도에 있어서 수정모형과 초기구조모형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보다 간명한 모델인 수정된 연구모형을 최종연구모형을 선정하였다. 수정된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측정하기 위해 최대법을 통해 적합도 지수를 추정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Shin[29] 이 개발한 도구를 평생교육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전반적 만족도, 성취감, 수강에 대한 보람, 타인 추천의향을 묻는 문항 등 총 8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본 연구에서의 만족도 측정에서는 성취감에 관련된 항목은 학습성과에서 측정되기 때문에 성취감 관련 문항 4, 5, 7번은 제외되었다.
측정도구의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최대우도 추정법에 의해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적합도 추정결과는 아래 [표 3]과 같다.
측정모형의 적합도가 검증됨에 따라 측정된 통계적 모형을 구성하는 측정모형의 모든 적합도지수가 적합도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조모형의 추정가능성이 이론적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최대우도추정법을 통해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추정하였다. 연구모형이 수집된 자료에 부합하는지를 살펴본 구체적 결과는 [표 4]와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평생교육에서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및 학습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2011년 1학기 기준 A대학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중 위탁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수강생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2011년 1학기 기준 지방자치단체 위탁 교육프로그램에 수강중인 수강생으로 210명을 대상으로 6월에서 8월, 2달간 4차례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동일한 교육과정이 끝난 후 현장에서 수집되었다. 설문에는 총 192명이 응답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자 41명을 제외한 151명을 최종 연구대상자로 삼았다.
연구대상인 A대학 평생교육원은 서울소재의 평생교육기관으로 현재 위탁교육과정을 포함해 학기당 150여 개의 강좌가 운영되는 등 질적∙양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평생교육원이므로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은 2011년 1학기 기준 지방자치단체 위탁 교육프로그램에 수강중인 수강생으로 210명을 대상으로 6월에서 8월, 2달간 4차례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동일한 교육과정이 끝난 후 현장에서 수집되었다. 설문에는 총 192명이 응답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자 41명을 제외한 151명을 최종 연구대상자로 삼았다.
교육서비스의 질을 측정하는 Parasurman의 도구에서 기관의 지원의 반응성과, 확신성, 유형성을 측정할 수 있는 3개의 문항과, 평생교육진흥원에서 개발한 도구 중 평생교육원 수강생지원 서비스에 대한 측정항목 2 문항을 더해 총 5개의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수정된 도구의 신뢰도와 내용타당도는 평생교육 전문가 3인에게 검증 받아 사용하였다. 문항내적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
연구대상인 A대학 평생교육원은 서울소재의 평생교육기관으로 현재 위탁교육과정을 포함해 학기당 150여 개의 강좌가 운영되는 등 질적∙양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평생교육원이므로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은 2011년 1학기 기준 지방자치단체 위탁 교육프로그램에 수강중인 수강생으로 210명을 대상으로 6월에서 8월, 2달간 4차례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동일한 교육과정이 끝난 후 현장에서 수집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만족도 측정에서는 성취감에 관련된 항목은 학습성과에서 측정되기 때문에 성취감 관련 문항 4, 5, 7번은 제외되었다. 측정된 문항은 총 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사용된 도구의 신뢰도와 내용타당도는 평생교육 전문가 3인에게 검증받아 사용하였다. Shin[29]의 연구에서 보고된 문항내적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
데이터처리
셋째, 만족도는 기관의 지원과 학습성과, 참여동기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검증단계에 의하면 만족도는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과 만족도 간을 매개할 수 있으므로, Sobel test를 통해 간접효과와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참여동기와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학습성과에 미치는 간접효과의 검정통계량은 z=2.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를 실시하여 자료의 정상성 및 신뢰도를 분석하였고, AMOS 18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통해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변인들 간의 직·간접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이러한 전제하에 평생교육참여동기의유형을 ‘목표지향형(goal-oriented)’, ‘활동 지향형(activity-oriented)’, ‘학습지향형(learning-oriented)’세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본 연구도 Houle의 참여동기 이론에 기반 하였다.
참여동기는 Houle의 이론을 전제로 한 이숙원의 연구[29], 이기환의 연구[18], 이내빈의 연구[30]를 토대로 변주성[11]이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에서 본 과정과 관계없는 3문항을 제외하여 활동지향(4문항), 목표지향(2문항), 학습지향(4문항)을 측정할 수 있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변주성[11]의 도구에서 문항내적 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
성능/효과
3. 평생교육에서 만족도는 참여동기와 학습성과, 기관의 지원과 학습성과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그 결과, 참여동기와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학습성과에 미치는 간접효과의 검정통계량은 z=2.053(p<.05)으로 도출되어 유의한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대학교육을 대상으로 한 임재화의 연구[19]의 결과가 지지됨으로써, 기관의 지원은 대학교육 상황에서와 마찬가지로 평생교육의 상황에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한편, 기관의 지원이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못한 결과를 보임으로써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유의한 결과를 보고한 이규영[10]과 서울·경기 지역의 평생교육학습자를 대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고한 최근영[9]의 연구 결과를 지지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참여동기와 기관의 지원이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34 (t= 3.509, p<.05)이였으며, 기관의 지원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참여동기와 기관의 지원이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34 (t= 3.607, p<.001)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도는 기관의 지원과 학습성과, 참여동기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검증단계에 의하면 만족도는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과 만족도 간을 매개할 수 있으므로, Sobel test를 통해 간접효과와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즉 연구모형 하의 각 잠재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해 설정된 측정변인들은 충분한 수렴적 타당성을 지니고 있고, 잠재변인 간에도 충분한 변별성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측정모형에 대한 어떤 수정도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의 모든 잠재변인들이 측정모형을 통해 통계적으로 정확하고 타당하게 측정될수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67의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구모형 하의 각 잠재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해 설정된 측정변인들은 충분한 수렴적 타당성을 지니고 있고, 잠재변인 간에도 충분한 변별성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측정모형에 대한 어떤 수정도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의 모든 잠재변인들이 측정모형을 통해 통계적으로 정확하고 타당하게 측정될수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첫째,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23 (t= 2.14, p<.05)이었으며,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24 (t= 3.377, p<.001)였다.
첫째, 참여동기와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23 (t= 2.142, p<.05) ,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24 (t= 2.312, p<.05) 이었다.
첫째,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와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정(+)적인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이는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유의한 결과를 보고한 김소영[17]과 이기환[18]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초기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를 확인한 결과 적합도는 TLI=.914, CFI=.947, RMSEA=.079(.059~.099)로 나타남에 따라 양호한 모형으로 판단할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가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만족과 학습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기관의 지원이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못한 결과를 보임으로써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유의한 결과를 보고한 이규영[10]과 서울·경기 지역의 평생교육학습자를 대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고한 최근영[9]의 연구 결과를 지지하지 못하고 있다. 비록 본 연구에서 기관의 지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유의한 효과는 검증되지 못했지만 기관의 지원이 학습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연구[9][10]에서 일관적인 결과를 보이고, 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평생교육기관에서는 양질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들의 학습자 응대 매뉴얼을 개발하고 정기적인 서비스교육을 통해 양질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경우, 학문적으로 준비가 부족하거나 불리한 조건을 가진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성인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 및 학업성공과 관련된 변인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4]. 이러한 현상은 여성 성인학습자에게 있어 더욱 두드러지므로 여성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을 분석하고 여성 성인학습자에 맞는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지속적이고 실증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기환[18]은 참여동기와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참여동기의 하위변인으로 보았던 명시적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세 변인 모두에서 만족도와의 관계에 유의성을 보였다. 이를 통해 개개인의 참여동기를 명확하게 파악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상정하였다.
학습자에 대한 안내와 오리엔테이션은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잠재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의 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학습자의 참여 동기를 높이는 노력을 함께 기울여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에서는 유사한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다른 학습자로 대상을 확대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함으로써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이고, 관찰, 인터뷰 등의 질적인 연구방법을 병행한 통합적 연구방법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관의 지원이란?
기관의 지원이란 해당 기관이 등록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로, 본 연구에서는 수강생이 느끼는 교육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기관의 지원이라 정의하고자 한다. 수강생이 평생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서비스에 대하여 신뢰감을 갖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고, 신속하게 수강생들 개개인의 요구를 해결해준다고 느낄수록, 평생교육서비스의 질이 높은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13].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를 범주화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론은?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를 범주화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론은 Houle(1961)의 이론이다[12]. Houle은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모든 학습자는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누구나 학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이들 목적은 학습자들의 참여동기 유형에 따라 각기 상이할 것이라고 전제하고 있다.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수강생을 대상으로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와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정(+)적인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둘째, 기관의 지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관의 지원이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못한 결과를 나타냈다. 셋째, 평생교육학습자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참여동기와 학습성과의 인과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환경에서의 여성 성인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운영전략 및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사회전반에 걸친 평생교육체제 구축분위기로 학습자는 2009년 22,454,539명에서 2011년 28,920,780명으로 28.8%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1].
이러한 변화는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증가로 이어져[3],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여성은 2011년 현재 16,114,323명으로 전체 평생학습 참가자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실업상태인 여성의 비형식교육 참여율이 2010년 대비 14.3%가 증가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1].
본 연구에서는 기관의 지원을 측정하기 위해 Parasurman 외[31]도구와, 평생교육진흥원에서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활성화 사업 성과조사-학습자용’[1]으로 개발한 도구를 평생교육환경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학습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활성화 사업 성과조사-학습자용’[1]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평생교육진흥원[1]의 연구에서 보고된 문항내적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969이고, 본 연구에서의 문항내적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933이다.
박민아, "여성의 리더십역량이 직무 및 조직생활 만족, 경력 경로 개발의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11권, 제8호, pp.289-299, 2011.
이러한 변화는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증가로 이어져[3],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여성은 2011년 현재 16,114,323명으로 전체 평생학습 참가자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실업상태인 여성의 비형식교육 참여율이 2010년 대비 14.3%가 증가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1].
조성연, 문미란,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회, 제45권, 제2호, 2007.
그러나 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성과 관련 변인들의 통합적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평생교육 분야의 연구는 주로 만족도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성인학습자 대상의 학습 성과 관련 연구는 주로 원격대학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5-7] 가 대부분이다.
정영선, 김현영, 강선우, "사이버 대학교 성인학습자의 학습전략, 동기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연구", 교육종합연구, 제8권, 제2호, pp.23-41, 2010.
그러나 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성과 관련 변인들의 통합적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평생교육 분야의 연구는 주로 만족도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성인학습자 대상의 학습 성과 관련 연구는 주로 원격대학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5-7] 가 대부분이다.
주영주, 김나영, 김가연, "사이버교육생의 자기효능감, 내적통지소재, 조직의 지원, 몰입, 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6권, 제1호, pp.25-55, 2010.
그러나 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성과 관련 변인들의 통합적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평생교육 분야의 연구는 주로 만족도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성인학습자 대상의 학습 성과 관련 연구는 주로 원격대학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5-7] 가 대부분이다.
전주성, 김소영,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프로그램 효과성 측정을 위한 평가모델의 타당성 검증 -Kirkpatrick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모델의 응용", 교육과학연구, 제42권, 제1호, pp.125-150, 2011.
이러한 현상에 대해 전주성과 김소영[8]은 성인학습자 개인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에의 참여가 조직의 성과와 연결되는지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갖는 기업교육에 비해 평생교육영역에서는 학습성과 부분에 대한 책무성이 상대적으로 약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으며, 평생교육 분야에서는 이러한 지적에 귀를 기울여야할 필요가 있다.
기관의 지원은 해당기관의 교육서비스의 질을 뜻하는 것으로 성인학습자의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8-10]되고 있다.
평생교육에서 학습성과의 측정은 학습평가 자체가 성인학습자들에게 평가로 인한 동요 및 불안감을 조성하는 문제가 있으므로[25] 직접적인 학습평가 대신 학습자 자신이 인지하는 학습성과를 스스로 보고하는 방식으로 측정되는 사례[8][25]가 많다.
최근영,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만족도와 성과 인식 상관관계,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기관의 지원은 해당기관의 교육서비스의 질을 뜻하는 것으로 성인학습자의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8-10]되고 있다.
학습성과와 기관의 지원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최근 영[9]의 연구에서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참여한 교육프로그램의 학습자 지원서비스의 질이 높으면 성과인식도 높아짐을 밝혔으며, 이규영[10]도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참여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학습지원 환경요인이 참여자의 학습성과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한편, 기관의 지원이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못한 결과를 보임으로써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유의한 결과를 보고한 이규영[10]과 서울·경기 지역의 평생교육학습자를 대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고한 최근영[9]의 연구 결과를 지지하지 못하고 있다.
비록 본 연구에서 기관의 지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유의한 효과는 검증되지 못했지만 기관의 지원이 학습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연구[9][10]에서 일관적인 결과를 보이고, 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평생교육기관에서는 양질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들의 학습자 응대 매뉴얼을 개발하고 정기적인 서비스교육을 통해 양질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이규영, "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평가 도구 개발". 평생교육학연구, 제10권, 제1호, pp.43-76, 2004.
기관의 지원은 해당기관의 교육서비스의 질을 뜻하는 것으로 성인학습자의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8-10]되고 있다.
학습성과와 기관의 지원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최근 영[9]의 연구에서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참여한 교육프로그램의 학습자 지원서비스의 질이 높으면 성과인식도 높아짐을 밝혔으며, 이규영[10]도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참여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학습지원 환경요인이 참여자의 학습성과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한편, 기관의 지원이 인지된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못한 결과를 보임으로써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유의한 결과를 보고한 이규영[10]과 서울·경기 지역의 평생교육학습자를 대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고한 최근영[9]의 연구 결과를 지지하지 못하고 있다.
비록 본 연구에서 기관의 지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유의한 효과는 검증되지 못했지만 기관의 지원이 학습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연구[9][10]에서 일관적인 결과를 보이고, 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평생교육기관에서는 양질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들의 학습자 응대 매뉴얼을 개발하고 정기적인 서비스교육을 통해 양질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최근의 변주성[11]의 연구에서는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면서, 평생교육분야에서 학습성과에 대한 선행연구가 충분치 않음을 지적하며 후속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참여동기는 Houle의 이론을 전제로 한 이숙원의 연구[29], 이기환의 연구[18], 이내빈의 연구[30]를 토대로 변주성[11]이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에서 본 과정과 관계없는 3문항을 제외하여 활동지향(4문항), 목표지향(2문항), 학습지향(4문항)을 측정할 수 있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만족도에 대해 Campbell[14]은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인간의 만족감을 열망(Aspiration)과 성취 (Achievement)의 단계로 보면서 개인이 희망하는 열망과 개인이 실제로 향유하는 성취간의 차이가 만족정도라고 하였으며, 만족의 수준은 결핍상태로부터 충족상태에 이르는 범위 내에서 열망과 성취간의 차이이므로 정확하게 인지될 수 있다고 하였다.
A. W. Astin, What matters in college :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 CA: Jossey- Bass,1997.
또한 이기환[18]은 참여동기와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참여동기의 하위변인으로 보았던 명시적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세 변인 모두에서 만족도와의 관계에 유의성을 보였다.
참여동기는 Houle의 이론을 전제로 한 이숙원의 연구[29], 이기환의 연구[18], 이내빈의 연구[30]를 토대로 변주성[11]이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에서 본 과정과 관계없는 3문항을 제외하여 활동지향(4문항), 목표지향(2문항), 학습지향(4문항)을 측정할 수 있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유의한 결과를 보고한 김소영[17]과 이기환[18]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임재화, "대학교육의 서비스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 경영교육논총, 제36권, pp.303-324, 2004.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김지현과 이상복[20]은 기관의 지원 즉, 운영서 비스 요소가 만족과 재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고하였고, 오요섭과 최은수[21]는 주민자치센터의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기관의 지원에 대한 성인학습자 만족도 연구에서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김지현과 이상복[20]은 기관의 지원 즉, 운영서 비스 요소가 만족과 재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고하였고, 오요섭과 최은수[21]는 주민자치센터의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기관의 지원에 대한 성인학습자 만족도 연구에서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M. Martinez, "High attrition rate in e-learning: Challenges, predictors, and solutions," The eLearning Developers Journal, 2003.
W. H. DeLone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 pp.60-95, 1992.
이를 e-러닝 환경에 적용한 이웅규, 이종기[24]와 대학교육에 적용한 전병호[25]의 연구는 학습만족이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동일한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평생교육에서 학습성과의 측정은 학습평가 자체가 성인학습자들에게 평가로 인한 동요 및 불안감을 조성하는 문제가 있으므로[25] 직접적인 학습평가 대신 학습자 자신이 인지하는 학습성과를 스스로 보고하는 방식으로 측정되는 사례[8][25]가 많다.
설현수, 송해덕, 전주성, 김혜진, 교육성과 측정 모델 개발연구", 서울: 연구개발인력연구원, 2009.
J. E. Hoyt and S. L. Howell, "Beyond customer satisfaction : Reexamining customer loyalty to evaluat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The Journal of Continuing Higher Education, Vol.59, pp.21-33, 2011.
Hoyt와 Howell[27]도 평생교육기관의 학습자 서비스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함을 보고하고 있다.
R. Baron and D.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참여동기는 Houle의 이론을 전제로 한 이숙원의 연구[29], 이기환의 연구[18], 이내빈의 연구[30]를 토대로 변주성[11]이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에서 본 과정과 관계없는 3문항을 제외하여 활동지향(4문항), 목표지향(2문항), 학습지향(4문항)을 측정할 수 있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Shin[29] 이 개발한 도구를 평생교육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Shin[29]의 연구에서 보고된 문항내적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94이고, 본 연구에서의 문항내적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932이다.
참여동기는 Houle의 이론을 전제로 한 이숙원의 연구[29], 이기환의 연구[18], 이내빈의 연구[30]를 토대로 변주성[11]이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도구에서 본 과정과 관계없는 3문항을 제외하여 활동지향(4문항), 목표지향(2문항), 학습지향(4문항)을 측정할 수 있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A. Parasuraman and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 multi-item s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2-40, 1998.
측정변인의 표준왜도가 3보다 작고 표준첨도가 10보다 작으면 구조방정식 조건이 충족되므로[33] 본 연구에서의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에서 다변량정규분포의 기본가정이 만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평생교육학습자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참여동기와 학습성과의 인과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됨에 따라 훈련상황의 성인학습를 대상으로 한 Nease[33] 의 연구결과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M. Joseph Kishton and F. Keith Widaman, "Unidimensional versus domain representative parceling of questionnaire items: An empirical ex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3, No.3, pp.757-765, 1994.
요인부하량이 .30 이상이여야 함을 고려할 때[34] 측정변인들은 해당 잠재변인을 적절하게 측정하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숙경, 조용하,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제11권, 제4호, pp.53-76, 2008.
또한,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도 여성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유의한 영향을 보고한 임숙경, 조용하[35]의 연구 결과와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A. A. Nease, Do motives matter?: An examination of reasons for attending training and their influence an training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Rice University, 2000.
T. N. Garavan,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Vol.15, No.1, pp.17-30, 199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