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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용 디젤엔진의 노즐 직경 변화가 매연 발생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nozzle diameter on the reduction of smoke emission from naval ship diesel engine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0 no.3, 2016년, pp.180 - 184  

손민수 (Department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최재성 (Division of Marine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조권회 (Department of Offshore Plant Management,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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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기구 및 각국의 정부는 인간의 건강 및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선박의 배기가스 규제를 엄격히 적용하고 있다. 함정은 이러한 배기가스 규제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지만 최근 미국, 영국 등 일부 선진국에서는 함정으로 야기되는 대기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전기추진체계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개선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함정용 디젤엔진의 매연 발생 문제 해결을 위해 노즐 직경을 축소 변화시키고 분사압력을 증가시켜 배기가스 발생량 측정과 오염물질조사 방법론을 이용해 저부하시 매연 문제가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다. 동시에 그 영향을 유량방정식과 함정시험평가서를 통해 노즐 직경 축소 결과 연료 소비량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gislative and regulatory actions regarding the exhaust gas from ships are being strengthened by both international organizations and national governments, to protect human health and the environment. Exhaust gas traps are excluded from exhaust gas regulation applications, but, recently, the Uni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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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함정에서 저부하 운전 시 발생된 매연을 개선하기 위하여 연료노즐 특성을 개선하였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저부하 운전 시 매연 발생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적용된 노즐의 직경 축소(5.
  • 본 연구의 목적은 함정 운항 중 문제가 된 다량의 매연(smoke)발생을 줄이기 위해 사용된 제작사의 노즐직경 개선 실험결과를 함정에서의 제한된 조건들을 고려하여본 연구자가 시뮬레이션을 통한 유량방정식 계산과 배기가스 측정을 통해 매연 감소효과를 검증하고 아울러 질소산화물(NOx)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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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 건조시 추가적으로 지정되는 특수조건에는 무엇이 있는가? 함정은 운용 특수성을 고려해 장비의 개별적인 성능 보장과 동시에 함정의 종합적인 성능 발휘도 요구된다. 따라서 함정 건조 시 종합적인 성능 만족을 위해 일부 특수조건(소음/진동, 출력, 톤수 등)들이 추가적으로 지정된다.
엔진의 배기배출물 저감과 연료소비율 관련 인자로 무엇이 있는가? 엔진의 배기배출물 저감과 연료소비율 관련 인자[1]로는 ①연료 분사압력 ②분사시기 ③분무사각도 ④노즐팁 돌출 ⑤노즐공 직경 ⑥피스톤 바울 모양 ⑦분무관통 ⑧물 주입량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열효율과 상반관계인 NOx 발생의 감소는 연소의 질을 악화시킴으로써 미립자(PM)를 증가하게 한다. 본 함정에서 고려할 수 있는 인자는 다음과 같다.
노즐공의 단면적 변화에 따라 BSN값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본 연구시 제작사가 함정 적용 전 육상 시험용 엔진에서 노즐 직경 조건(나머지 조건은 동일하게 적용)을 4가지 형태의 값 즉, 100%, 94.7%, 92%, 89.4%로 선정하여 BSN 값을 측정한 결과 100%, 88%, 88%, 84%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4가지의 노즐을 흡·배기 밸브의 열부하 조건과 연료 분무 가시화 장비를 사용해 평가결과 Table 2와 같이 기존대비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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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 Al-Sened and E. R. Karimi, "Strategies for NOx Reduction on Heavy Duty Engine," CIMAC Congress, pp. 272-280, 2001. 

  2. J. S. Choi and H. J. Jeon, A Lecture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 Hyosung, pp. 506-509, 2004 (in Korean). 

  3. H. M. Lee and R. E. Park, "Emission prediction from naval ship main propulsive diesel engine under steady navig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6, pp.788-793, 2012 (in Korean). 

  4. G. Y. Goo, A study on the effcet of atomizat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nozzle hole geometry for diesel engine, M.S. Thesis,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orea, 2008 (in Korean). 

  5. J. J. Corbett and H. W. Koehler, "Updated emissions from ocean shipping,"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vol. 108, no. D20, pp. ACH 9-1, 2003. 

  6. K. H. Lee, Effect of Fuel Injection Nozzle Internal Geometry on the Spray Characteristics, M.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Material System, Korea, 2014 (in Korean). 

  7. J. Y. Kim, W. H. Yoon, and J. S. Ha, "A study on the numerical prediction of heat release rate and NOx production in medium-speed marine diesel engine," ASME ICED/RTD Fall Conference, pp. 137, 2003. 

  8. M. G. Kang, S. J. Kwon, J. P. Cha, Y.K. Lim, S. W. Park, and C. S. Lee, "Effect of air/fuel ratio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fueled with biodiesel," 42th KOSCO symposium, pp. 325-33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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