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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2, 2016년, pp.1 - 24
The 'fear' in animation has a couple of problems to apply the criteria for identical genre as in movie or literature. First, the mutilation and destruction of one's body and the appearance of monsters and ghosts are not a normal way of expression and could not apply to one genre. Second, the cause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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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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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만든 대표적인 공포성과 관련한 애니메이션은? | 배가 터질 때까지 인간의 피를 빨아먹는 거대한 뱀파이어 모습을 담은 윈저 맥케이의 <굶주린 모기The Story of a Mosquito>(1912)을 비롯하여, 밀실 공포증적 감수성과 파괴적인 동물성을 보여주고 있는 블라디미르 스타레비치의 <카메라맨의 복수 The Cameraman’s Revenge>(1911)와 <서울쥐 시골 쥐 Town Rat, Country Rat>(1927) <마스코트 The Mascot>(1923)등은 초기 애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작품이다.1) 또한 퀘이 형제의 <악어의 거리 Street of Crocodiles>와 프랑스의 옴니버스 장편 애니메이션 <어둠 속의 공포 Peur(s) du Noir>(2007), 그리고 공포 애니메이션이 이미 주요한 콘텐츠로 자리 잡은 일본의 <시귀 屍鬼>, <도쿄구울 Tokyo Ghoul>(2014), <어나더 Another>(2012)등은 공포를 모티브로 한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 |
미지의 존재란 무엇인가? | Lovecraft)가 강조하는 것처럼 “공포는 가장 오래되고 강력한 인간의 감정이며, 그 중에서도 가장 오래되고 강력한 것이 바로 미지에 대한 공포”이다. 여기에서 미지의 존재란 예측할 수 없는 존재로, 우리가 알지도 못하고 속하지도 않은 영역을 의미한다.2) 공포는 두려움, 혐오, 불안, 섬뜩함, 무기력 등을 동반하는 인간이 가장 피하고 싶은 부정적 감정이자, 정통 미학이 지향하는 조화와 질서, 균형과 정반대에 위치하는 고통의 체험이다. | |
공포란 어떠한 감정인가? | 여기에서 미지의 존재란 예측할 수 없는 존재로, 우리가 알지도 못하고 속하지도 않은 영역을 의미한다.2) 공포는 두려움, 혐오, 불안, 섬뜩함, 무기력 등을 동반하는 인간이 가장 피하고 싶은 부정적 감정이자, 정통 미학이 지향하는 조화와 질서, 균형과 정반대에 위치하는 고통의 체험이다. 그것은 익숙하고 고요한 일상을 원하는 인간에게 느닷없는 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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