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용 3D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활발해지면서 3D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은 복잡해지고, 제작 인원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정된 예산과 기간 안에 좋은 작품을 제작해야하는 메이저 스튜디오들은 그동안 애니메이션, 리깅, 옷 헤어, 이펙트 등의 분야에서 테크니컬 디렉터를 활용하여 문제점을 해결해왔다. 테크니컬 디렉터는 애니메이션을 3D로 제작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직업으로 한정된 작품 제작 기간, 인력, 예산, 제작 공정 등의 문제와 맞물리면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이 논문은 연구자의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소니 영화사 테크니컬 디렉터로서의 재직 경험, 업계 전문가들에 대한 자료 조사와 국내외의 관련 문헌들을 분석하여, 디즈니의 극장용 3D 애니메이션에서 테크니컬 디렉터의 역할을 '제작 공정 설계'와 '샷의 문제점 분석'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 테크니컬디렉터는 제작 공정을 설계하고 테스트하며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발견하여 해결한다. 또한 모델링, 맵핑, 캐릭터 리깅(Character Rigging), 옷, 헤어, 라이팅, 렌더링, 소프트웨어 개발부 등과 관련된 캐릭터나 샷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아티스트들이 제작 일정에 맞춰 작업을 끝내도록 지원한다. 국내에서도 3D 애니메이션 제작이 활발히 진행되고, 해외 스튜디오와의 공동 제작이 증가하고 있어,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을 개선하고 샷과 캐릭터의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제작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의 양성이 꼭 필요하다.
극장용 3D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활발해지면서 3D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은 복잡해지고, 제작 인원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정된 예산과 기간 안에 좋은 작품을 제작해야하는 메이저 스튜디오들은 그동안 애니메이션, 리깅, 옷 헤어, 이펙트 등의 분야에서 테크니컬 디렉터를 활용하여 문제점을 해결해왔다. 테크니컬 디렉터는 애니메이션을 3D로 제작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직업으로 한정된 작품 제작 기간, 인력, 예산, 제작 공정 등의 문제와 맞물리면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이 논문은 연구자의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소니 영화사 테크니컬 디렉터로서의 재직 경험, 업계 전문가들에 대한 자료 조사와 국내외의 관련 문헌들을 분석하여, 디즈니의 극장용 3D 애니메이션에서 테크니컬 디렉터의 역할을 '제작 공정 설계'와 '샷의 문제점 분석'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 테크니컬디렉터는 제작 공정을 설계하고 테스트하며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발견하여 해결한다. 또한 모델링, 맵핑, 캐릭터 리깅(Character Rigging), 옷, 헤어, 라이팅, 렌더링, 소프트웨어 개발부 등과 관련된 캐릭터나 샷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아티스트들이 제작 일정에 맞춰 작업을 끝내도록 지원한다. 국내에서도 3D 애니메이션 제작이 활발히 진행되고, 해외 스튜디오와의 공동 제작이 증가하고 있어,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을 개선하고 샷과 캐릭터의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제작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의 양성이 꼭 필요하다.
As number of making 3D feature animation films is increasing, 3D production pipeline become more complicated and more artists are needed than before. Major studios in foreign countries, in burden of producing high quality films with limited amount of budget and time, have been handling such difficul...
As number of making 3D feature animation films is increasing, 3D production pipeline become more complicated and more artists are needed than before. Major studios in foreign countries, in burden of producing high quality films with limited amount of budget and time, have been handling such difficulties by hiring technical directors in each department such as animation, rigging, cloth hair, and effect. Technical director is new occupation which appears after trend of producing animation is changed from 2D to 3D. Importance of technical director is increasing in respect to studios' needs which are related to complication in production time, manpower, budget, and production pipeline. This research is based on the researcher's work experience as an animation TD at Walt Diseny Animation Studio and Sony Pictures Imageworks, interview with working professionals, and related books and thesis. It focuses on the role of animation technical director in Disney's 3D feature animation film from two perspectives, 'Designing Production Pipeline' and 'Analyzing Problem of Shot'. Animation technical directors design and test production pipeline so that they can detect and solve problems that may arise in production process as early as possible. They not only analyze numerous problems of characters or shots limited to animation department but also in other departments such as modeling, mapping, character rigging, cloth, hair, lighting, rendering, software development in order to support artists to complete their shots according to the production schedule. In accordance with recent trend of increasing number of 3D feature animation film production in South Korea and collaboration with foreign studios outside of South Korea, it is vital to train animation technical directors who can develop production pipeline, analyze various problems of shots and characters to escalate efficiency in production.
As number of making 3D feature animation films is increasing, 3D production pipeline become more complicated and more artists are needed than before. Major studios in foreign countries, in burden of producing high quality films with limited amount of budget and time, have been handling such difficulties by hiring technical directors in each department such as animation, rigging, cloth hair, and effect. Technical director is new occupation which appears after trend of producing animation is changed from 2D to 3D. Importance of technical director is increasing in respect to studios' needs which are related to complication in production time, manpower, budget, and production pipeline. This research is based on the researcher's work experience as an animation TD at Walt Diseny Animation Studio and Sony Pictures Imageworks, interview with working professionals, and related books and thesis. It focuses on the role of animation technical director in Disney's 3D feature animation film from two perspectives, 'Designing Production Pipeline' and 'Analyzing Problem of Shot'. Animation technical directors design and test production pipeline so that they can detect and solve problems that may arise in production process as early as possible. They not only analyze numerous problems of characters or shots limited to animation department but also in other departments such as modeling, mapping, character rigging, cloth, hair, lighting, rendering, software development in order to support artists to complete their shots according to the production schedule. In accordance with recent trend of increasing number of 3D feature animation film production in South Korea and collaboration with foreign studios outside of South Korea, it is vital to train animation technical directors who can develop production pipeline, analyze various problems of shots and characters to escalate efficiency in p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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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극장에서 상영되는 이미지는 라이팅·렌더링 부서의 최종 결과물이지만, 디즈니는 렌더링 작업을 애니메이션 부서에서도 실행한다. 그 이유는 장면의 느낌을 보기 위해서, 또는 털이나 끈, 옷, 헤어 등의 시뮬레이션 작업을 추가할 경우 이미지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그 결과에 대한 문제점을 미리 발견하기 위해서다. 2008년 개봉한 <볼트>(BOLT)의 사례를 보면, 애니메이터들이 <그림 3>와 같이 움직임을 완성하면, TD들은 바로 털과 렌더링 테스트에 들어가서 그 결과를 수퍼바이저들에게 승인을 받는다.
디즈니를 비롯한 메이저 스튜디오들은 리깅1), 옷·헤어, 애니메이션, 이펙트, 라이팅 등 필요 부서마다 TD를 두고 있는데, 이 논문은 애니메이션 TD 역할에 대한 분석연구이다.
애니메이션 TD의 역할은 선행 연구에서 일부 밝혔듯이 ‘제작 공정 설계’와 ‘샷 문제점 분석’인데, 본론에서는 이러한 애니메이션 TD의 역할을 연구자의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소니 영화사의 테크니컬 디렉터로서의 재직 경험과 국내외 참고 문헌을 토대로 하여,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좀 더 상세히 분석하고자 한다.
채일진의 논문 ‘애니메이션 효율적 공정관리를 위한 캐릭터 셋업’6)은 국내 제작 공정 관리가 부실한 현실과 제작 파이프라인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제작의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마스터 캐릭터 셋업’ 프로그램의 개발 등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특정 프로그램으로 제작 공정 문제를 해결한 방법이 문제 해결 방식에서 TD들과 공통점이 있음을 알 수 있는 논문이다.
제안 방법
아티스트로 하여금 본인의 업무에만 집중하여 최대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티스트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점들을 타 부서와 협력하여 해결하는 것이 TD의 역할이다. 또 이전 작품의 제작 경험에서 쌓은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 공정을 개선하고 새로운 문제점들을 분석해 나간다. 제작 과정에서 필요에 의해 자체 개발한 기술과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사내 부서나 그 개발사와 직접 협력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 역시 TD의 몫이다.
2008년 개봉한 ‘볼트’에서 애니메이션 TD가 개발하여 사용한<그림 1> 우측 애니메이션 부서의 검수 프로그램은‘Run All Checks' 버튼을 클릭하면 각 파일 안의 요소들(캐릭터, 소품, 배경 등)의 네이밍 컨벤션과 버전(dog tags)을 확인하고, 샷과 샷 사이의 잔상이 남아 캐릭터의 움직임을 연결하는 모션 블러(motion blur)의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서 샷 연결 상의 문제점은 없는지 모션 블러 수치를 확인한다. 또한 샷의 프레임 (shot frame)길이가 데이터베이스에 명시되어 있는 프레임의 길이와 일치하는지, 소프트웨어 마야의 파일 이름의 규칙이 맞는지, 또 회사에서 정한 규정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한다. 확인 결과 문제(error)가 있다고 표시되면 사용자가 'Fix' 버튼을 눌러 문제점을 자동으로 해결하고, 문제가 없으면 다음 단계인 ‘Shoot Images' 버튼을 눌러 마야 파일의 이미지를 생성한다.
또한 TD들은 새 캐릭터가 리깅 부서에서 나오면 바로 캐릭터 테스트에 들어간다. 얼굴을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콘트롤러(controller)가 충분한지, 얼굴 표정을 조절할 블렌드세입(blendshape)은 적정한지, 눈썹을 움직이는데 다른 부위가 따라오거나 스키닝 결과가 매끄럽지 않아서 디포머 (deformer)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 혹은 디포머 순서 상의 오류가 있는지 등의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애니메이터들이 샷을 배정받기 전에 리깅 부서가 캐릭터를 수정하도록 한다. 여러 번의 테스트에도 불구하고 <그림 2>처럼 캐릭터에서 흔히 문제가 발생한다.
지금까지 애니메이션 TD의 역할을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 설계’와 ‘샷의 문제점 분석’이라는 측면에서 서술해보았다.
성능/효과
사용자 입장에서는 버튼만 누르면 단계별 문제점들을 조기에 해결하고 자동으로 커밋 작업을 신속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애니메이션 부서의 데이터를 받아 작업하는 이펙트, 라이팅, 렌더링 등의 제작 부서에서 겪는 애니메이션 데이터의 오류를 전 작품들에 비해서 눈에 띄게 감소시켜, 애니메이션 부서 뿐 아니라 타 부서의 작품 제작 시간 절감에 크게 기여하였고, 애니메이터들이 데이터를 넘기기 전 많은 주의 사항들을 기억하고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시간 낭비를 감소시켰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에서 테크니컬 디렉터는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가?
이 논문은 연구자의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소니 영화사 테크니컬 디렉터로서의 재직 경험, 업계 전문가들에 대한 자료 조사와 국내외의 관련 문헌들을 분석하여, 디즈니의 극장용 3D 애니메이션에서 테크니컬 디렉터의 역할을 '제작 공정 설계'와 '샷의 문제점 분석'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 테크니컬디렉터는 제작 공정을 설계하고 테스트하며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발견하여 해결한다. 또한 모델링, 맵핑, 캐릭터 리깅(Character Rigging), 옷, 헤어, 라이팅, 렌더링, 소프트웨어 개발부 등과 관련된 캐릭터나 샷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아티스트들이 제작 일정에 맞춰 작업을 끝내도록 지원한다. 국내에서도 3D 애니메이션 제작이 활발히 진행되고, 해외 스튜디오와의 공동 제작이 증가하고 있어,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을 개선하고 샷과 캐릭터의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제작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의 양성이 꼭 필요하다.
디즈니는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작품마다 몇 명의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가 필요한가?
해외 메이저 스튜디오에서는 극장용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서 150명 이상의 인원을 필요로 한다. 디즈니의 경우 작품마다 약 60~70명의 애니메이터가 제작에 참여하고, 1~2명의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Technical Director, 이하 TD)가 포함된다. TD는 애니메이션을 3D로 제작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직업으로, 한정된 기간 내에 좋은 작품을 제작해야하는 스튜디오들의 요구와 맞물리면서 그 역할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TD들이 개발한 검수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 검수 프로그램은 부서별 데이터가 공용의 데이타베이스에 저장되기 전에 모든 문제점들이 검토되어야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부서보다는 제작 과정을 잘 알고 있는 TD들이 개발한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아티스트들이 체크(Check)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데이터 파일에 문제점이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샷 커밋(shot commit)단계를 자동화하였다.
참고문헌 (17)
토니 화이트 저, 김재호.임운주 역, 애니메이션, 북스힐, 2010.
틴하우스, 원더풀데이즈 Making Book, 예담, 2003.
카츠라 요스케.마크 살바티.요츠쿠라 타츠오 저, 서재우 역,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위한 최고의 교과서, 한빛미디어, 2014.
백지원, "애니메이터의 창작역량 극대화를 위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제작 기술 및 지원", 부천국제학생애니메이션페스티벌 아시아애니메이션포럼,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부천, 2013.10.24, pp.189-194.
채일진, "애니메이션 효율적 공정관리를 위한 캐릭터 셋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7.4, pp.133-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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