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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다원적 해석
Interpretation of in Plural Analysi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2, 2016년, pp.81 - 104  

표정희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  이태구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초록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2002년 한국에서 개봉되어 200만 관객이상을 동원하며 흥행돌풍을 일으킨 작품이다.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거장의 작품이라는 수식어가 붙기 이전에 작품자체의 아름다운 경관묘사와 괴상하고 코믹하게 생긴 생물체들의 등장, 그리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수많은 작품 내의 장치들은 관객들에게 심심한 재미와 궁금증을 유발한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은 흡입력이 좋다. 그래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작품을 분석한다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은 다양한 방면에서 해석이 가능하다. 작품자체에 대한 기술적인 분석에서부터 작품에 내재된 문화적, 철학적 요소까지 그 범위를 확장한다면, 한 작품으로 논할 수 있는 주제는 프리즘에 투영된 빛의 모습처럼 아주 다양하다. 이러한 이유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논문연구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이다. 본 연구는 기연구와 차별화된 연구를 위하여 동양사상뿐만 아니라 서양사상을 그 분석틀로 하여 해석하고자 한다. 표면적으로는 동양사상과 서양사상은 양극적인 의미로 받아들여 질 수 있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서 동양사상과 서양사상의 본질은 동일함을 시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다원적 해석을 통해 인간 삶의 본질과 지향점에 대한 화두를 던져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s released in South Korea in 2002 with more than 2million audiences and had been appraised as a successful and sensational work. The work let the audiences highly evoke interest and curiosity through offering magnificent sceneries, weird and funny creatures and stimulating imagination, before ha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교의 대표적 특징은 무엇인가? 도교는 중국 고대의 애니미즘12) 또는 샤머니즘13)을 바탕으로 민간신앙과 역, 음양, 오행, 무속신앙 등의 개념과 합쳐져서 형성되었다. 도교의 대표적인 특징은 토속적인 다신(多神)의 존재이다. 고대 일본에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수많은 신들이 존재했지만 메이지 유신 이후 내각은 천황을 정점으로 하는 전제국가의 성립을 위해 그 동안 서민들이 받들던 씨족신이나 마을 수호신 같은 소박한 민간 신앙은 부정되고 탄압하기 시작했으며, 현대의 합리적인 이성이라는 명분이 가세하여 신들은 점점 더 잊혀지고 소외되는 존재가 되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물'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물은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 하나는 ‘사망’의 의미이고 다른 하나는 ‘순환, 왕복’의 의미이다. 다음은 물의 상징성을 설명한 구절이다.
애니메이션이 가진 특징은 인문학적으로 어떤 이점을 보이는가? 애니메이션은 관객과 쉽게 교통하고 소통할 수 있는 매체로서, 문화권 마다 다르게 여겨질 수 있는 인문학을 좀 더 편안하고 격의 없이 보여줄 수 있다. 애니메이션이라는 문화콘텐츠를 통해 인류의 본질적 물음과 고민을 함께 생각해보는 작업은 인류의 발전과 화합에 한 층 더 다가갈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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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공자, 고전연구회 옮김, 논어, 더클래식, 2014. 

  2. 구보노리타다, 이정환 옮김, 옥황상제에서 서왕모까지, 도교의 신과 신선이야기, 뿌리와 이파리, 1996. 

  3. 김종덕, 그로테스크로 읽는 일본문화, 책세상, 2008. 

  4. 김치완, 애니메이션으로 떠나는 철학여행, 인문산책, 2011. 

  5. 노자, 오강남 풀이, 도덕경, 현암사, 2015. 

  6. 양승권, 노장철학과 니체의 니힐리즘, 도서출판문사철, 2013. 

  7. 이부영 지음, 노자와 융, 한길사, 2012. 

  8. 김은미, 권경은, 문화자본과 확장된 '문화소비'- 무엇을 소비하는가에서 어떻게 소비하는가로, 한국언론정보학보통권, 69호(2015.2), pp.111-138 

  9. 김종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나타난 세계관 -인물과 사건에 관한 분석적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2011.7), pp.110-120. 

  10. 양세혁, 좌은정, 에 나타난 캐릭터 성격구조의 이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2005.4), pp.123-136. 

  11. 유강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드러난 노자(老子) 사상, 아시아문화연구 제18집, (2010.5), pp.183-209. 

  12. 정민영, 김재웅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의 무의식을 통해 바라본 자아성장에 대한 연구 - 과 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7호(2014.12), pp.287-306. 

  13. C.G Jung, Trans. R.F.C.Hull, The Archetypes and The Collective Unconscious, Vol. 9 Part 1, Preinceton University Press, 1980. 

  14. 네이버, www.naver.com, 검색어: 문화, 2015.11.05. 

  15. 네이버 교육학용어사전, www.naver.com, 검색어: 인문학, 2015.11.10. 

  16. 네이버 두산백과, www.naver.com, 검색어: 알파와 오메가, 2015.11.07. 

  17. 위키피디아, www.wikipedia.org, 검색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015.11.07. 

  18. (The Spiriting away of Sen and Chihiro,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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