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 게임 애니메이션의 진화과정을 탐구하고 가상현실을 구축하는 실재화의 작용을 연구하였다.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게임을 가시화시켜주는 콘텐츠로 게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에 영향을 받아 점과 선으로 지표를 설정하는 것에서 시작하였으나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아이콘화, 구체화, 입체화의 과정을 거치며 발전하였고 오늘날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실재화를 추구하기에 이르렀다. 실재화는 시각적 촉각성에 의한 것으로 시각으로 정보를 전달받는 과정에서 사실과 같은 감각을 전달하거나 시각정보에 의해 새로운 감각을 전달받게 되는 것이다. 인 게임 애니메이션의 실재화는 시각적 촉각성에 의해 현전감을 형성하며 몰입의 경험을 제공하는데서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인 게임 애니메이션의 이미지는 단순히 현실 세계에 대한 모방이 아니라 가상성의 전제하에 스토리에 따라 캐릭터와 배경 등의 요소를 통해 공간을 구축하여 실재의 의미를 형성하게 한다. 의미 형성 과정은 게이머에게 경험을 제공하고, 시각적 인지를 통해 감각을 확장시켜, 가상을 실재와 같이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경험의 만족을 위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데 환상과 환영에의 한 스펙터클로 게이머의 상상력에 영향을 미치며 이미지를 통한 강력한 몰입작용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인 게임 애니메이션이 추구하는 실재화의 과정은 단순히 기술발달에 따른 것이 아니라 게임으로 몰입하기 위한 작용이다. 따라서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게임의 특성에 맞추어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그렇기 위해 게임이 추구하는 가상적 세계에 맞는 다양한 요소가 조화를 이루며 실재화를 이루고 있다. 정리하자면, 인 게임 애니메이션의 실재화는 무조건으로 사실적인 이미지를 묘사하는 것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장르와 스토리, 게임의 세계관 등에 따라 새로운 세계를 형성하는데 집중하는 것이며 게이머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게임으로 몰입하게 하기 위한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인 게임 애니메이션의 진화과정을 탐구하고 가상현실을 구축하는 실재화의 작용을 연구하였다.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게임을 가시화시켜주는 콘텐츠로 게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에 영향을 받아 점과 선으로 지표를 설정하는 것에서 시작하였으나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아이콘화, 구체화, 입체화의 과정을 거치며 발전하였고 오늘날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실재화를 추구하기에 이르렀다. 실재화는 시각적 촉각성에 의한 것으로 시각으로 정보를 전달받는 과정에서 사실과 같은 감각을 전달하거나 시각정보에 의해 새로운 감각을 전달받게 되는 것이다. 인 게임 애니메이션의 실재화는 시각적 촉각성에 의해 현전감을 형성하며 몰입의 경험을 제공하는데서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인 게임 애니메이션의 이미지는 단순히 현실 세계에 대한 모방이 아니라 가상성의 전제하에 스토리에 따라 캐릭터와 배경 등의 요소를 통해 공간을 구축하여 실재의 의미를 형성하게 한다. 의미 형성 과정은 게이머에게 경험을 제공하고, 시각적 인지를 통해 감각을 확장시켜, 가상을 실재와 같이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경험의 만족을 위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데 환상과 환영에의 한 스펙터클로 게이머의 상상력에 영향을 미치며 이미지를 통한 강력한 몰입작용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인 게임 애니메이션이 추구하는 실재화의 과정은 단순히 기술발달에 따른 것이 아니라 게임으로 몰입하기 위한 작용이다. 따라서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게임의 특성에 맞추어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그렇기 위해 게임이 추구하는 가상적 세계에 맞는 다양한 요소가 조화를 이루며 실재화를 이루고 있다. 정리하자면, 인 게임 애니메이션의 실재화는 무조건으로 사실적인 이미지를 묘사하는 것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장르와 스토리, 게임의 세계관 등에 따라 새로운 세계를 형성하는데 집중하는 것이며 게이머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게임으로 몰입하게 하기 위한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라고 볼 수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d an evolutionary process of In-game Animation and researched on the action of realization establishing virtual reality. In-game Animation, functioning as contents to visualize games, is responsible for conveying information to achieve goals of games. In-game Animation which is...
This study investigated an evolutionary process of In-game Animation and researched on the action of realization establishing virtual reality. In-game Animation, functioning as contents to visualize games, is responsible for conveying information to achieve goals of games. In-game Animation which is affected by graphic technology was initiated with setting up indicators by dot and line. Followed by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In-game Animation has pursued realization, after passing through processes of iconography, materialization, and dimensionalization. The realization of In-game Animation does not simply imitate the real world but creates meaning of reality by establishing space with various factors such as characters and background along with the story, under the premise of virtuality. The realization of In-game Animation is very important to provide the experience of immersion, as it forms a sense of presence through such visual tactility. The process to create meaning of reality provides gamers with experiences, and leads them to expand senses through visual perception and finally absorb the virtuality as reality. Therefore, the image of In-game Animation does not simply imitate the real world but creates meaning of reality by establishing space with various factors such as characters and background along with the story, under the premise of virtuality. The realization of In-game Animation is not limited to blindly portray a realistic image. In addition, the process of realization pursued by In-game Animation is an action to immerse in the game rather than a mere product of technological development.
This study investigated an evolutionary process of In-game Animation and researched on the action of realization establishing virtual reality. In-game Animation, functioning as contents to visualize games, is responsible for conveying information to achieve goals of games. In-game Animation which is affected by graphic technology was initiated with setting up indicators by dot and line. Followed by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In-game Animation has pursued realization, after passing through processes of iconography, materialization, and dimensionalization. The realization of In-game Animation does not simply imitate the real world but creates meaning of reality by establishing space with various factors such as characters and background along with the story, under the premise of virtuality. The realization of In-game Animation is very important to provide the experience of immersion, as it forms a sense of presence through such visual tactility. The process to create meaning of reality provides gamers with experiences, and leads them to expand senses through visual perception and finally absorb the virtuality as reality. Therefore, the image of In-game Animation does not simply imitate the real world but creates meaning of reality by establishing space with various factors such as characters and background along with the story, under the premise of virtuality. The realization of In-game Animation is not limited to blindly portray a realistic image. In addition, the process of realization pursued by In-game Animation is an action to immerse in the game rather than a mere product of technological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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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국, 인 게임 애니메이션이 추구하는 실재화는 시각정보를 인지하는 주체의 감각 기관에 의해 몰입의 차이를 보이지만 현전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기제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게임 애니메이션의 변화과정을 탐구하고, 게임과의 관계 형성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1) 다시 말하면 시각적 촉각성은 본다는 것에 의한 작용이 아니라 다양한 연상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다감각적인 지각방식이다. 때문에 다양한 감각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진화하는 인 게임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관계성에 대해 생각 해 보게 한다.
‘팩맨’은 상징적인 이미지이나 게임에 캐릭터에 대한 개념을 정립시켰다. 또한 귀여운 캐릭터로 여성 수용자들이 게임에 참여하게 되는 현상을 만들면서 조금 누구나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캐릭터가 갖는 가치를 제고한 것이다.
인 게임 애니메이션의 실재화는 현실세계를 모방하거나 상상의 세계를 새롭게 창조하는 것으로 목적은 게이머에게 경험을 제공 하고 만족감을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현실세계 모방은 현실세계에 실제로 있는 게임을 디지털화 한 장르로 <피파 온라인>과 <NBA>, <배틀필드>등을 들 수 있다.
제안 방법
그러나 이후 이 등장하면서 도상적 이미지를 캐릭터화 하였고, 을 통해 구체화 된 캐릭터를 제시하였다.
폴리곤으로 입체를 표현한 게임은 세가에서 개발한 <버추어 파이터(Virtua Fighter)>로 실제 상황과 같은 감각을 재현하기 위해 3D로 이미지를 구현하였다.
이론/모형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 게임 애니메이션이란 게임의 메커니즘을 시각적으로 구현한 이미지이다. 게임에서 구현되는 이미지는 역동적인 움직임을 통해 게임의 목적을 수행하기 때문에 제작과정에서 프레임 바이 프레임(Frame by Frame)의 기법을 사용 한다. 프레임 바이 프레임 기법은 애니메이션 특유의 제작기법으로, 정지된 이미지를 연결하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성능/효과
드보르 (Debord)가 주장하는 스펙터클은 개인을 자신의 삶의 터와사회 로부터 철저히 분리시키고 감각적이고 소비적인 사회를 만든다고 하였다.10) 이는 스펙터클을 통해 현실과 분리 되는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직접적인 경험이 아니라 가상세계와 간접적 체험으로 매개 된다는 것이다. 태스커(Tasker)는 스펙터클이 등장 인물과 줄거리에 대한 전통적인 관심을 압도하고 영화에서 감각과 직접 관련된 요소가 강화되면서 흔히 관객을 상징적인 의미로 이끌던 방식인 ‘이야기’와 경쟁한다고 하였다.
4)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콘텐츠의 세계관, 공간, 캐릭터 등을 재매개함으로써 관객들에게 경험을 제공하고 가상공간에 존재하고 있다는 감각을 형성한다.
그동안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게임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치부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해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단순히 시각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세계를 구현하여 몰입을 돕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시작으로 인 게임 애니메이션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단일 콘텐츠로 인정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후속연구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해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단순히 시각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세계를 구현하여 몰입을 돕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시작으로 인 게임 애니메이션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단일 콘텐츠로 인정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작게임은 통상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최근 게임업계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랫폼의 구분 없이 대작 이라 불리는 게임을 출시하고 있다. 대작게임은 명확하게 정의되고 있지 않지만 통상적으로 ‘화려한 그래픽’, ‘탄탄한 게임 구성’, ‘방대한 스토리’ 등의 형용사로 표현 될 수 있는 게임을 가리킨다. 그 중에서 특히 화려한 그래픽으로 표현되는 인 게임 애니메이션(In-Game Animation)은 시각에 의해 게임에 대한 정보를 인지시키는 작용을 도우며 보는 이로 하여금 감각적 반응에 의한 시각적 촉각을 형성한다.
인 게임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서 사용되는 기법은 무엇인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 게임 애니메이션이란 게임의 메커 니즘을 시각적으로 구현한 이미지이다. 게임에서 구현되는 이미 지는 역동적인 움직임을 통해 게임의 목적을 수행하기 때문에 제작과정에서 프레임 바이 프레임(Frame by Frame)의 기법을 사용 한다. 프레임 바이 프레임 기법은 애니메이션 특유의 제작기법으로, 정지된 이미지를 연결하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인 게임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작게임은 명확하게 정의되고 있지 않지만 통상적으로 ‘화려한 그래픽’, ‘탄탄한 게임 구성’, ‘방대한 스토리’ 등의 형용사로 표현 될 수 있는 게임을 가리킨다. 그 중에서 특히 화려한 그래픽으로 표현되는 인 게임 애니메이션(In-Game Animation)은 시각에 의해 게임에 대한 정보를 인지시키는 작용을 도우며 보는 이로 하여금 감각적 반응에 의한 시각적 촉각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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