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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6년, pp.29 -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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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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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Skin은 어떻게 멀티터치를 인식하는가? | ▪Smart Skin : 2001년 소니 연구소의 Jun Rekimdo 가 개발한 기술로 사용자가 손을 전기가 흐르는 곳으로 가져갔을 때 생기는 전자자기적 변화를 인식해 멀티터치를 인식해내는 기술이다. 아래 그림 1. | |
최근 스마트 콘텐츠의 사용 유저 계층은 어느 세대에 형성되어 있는가? | 최근 스마트 콘텐츠의 사용 유저들은 그 계층이 매우 다양하다. 교육용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영유아 및 학생들과 생활 레저 콘텐츠를 사용하는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성인들과 문화 콘텐츠 사용의 주요 층을 형성하는 시니어 세대까지 전 세대에 두루 사용 계층을 형성하고 있다. 때문에 각층의 콘텐츠 접근 환경과 사용자의 니즈는 다양하게 형성 될 수밖에 없다 스마트 콘텐츠를 접하는 사용자는 각각의 전문성과 서로 다른 디바이스 환경을 가지고 있다 같은 콘텐츠라 할지라도 사용자의 환경에 따른 접근 UX/UI는 다르게 제공 되어야 한다. | |
NUI는 무엇인가? | GUI(Graphic User Interface)에 한단계 앞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인체의 일부분을 자연스럽게 이용하거나 인간의 오감을 통한 감지 능력을 인터페이스에 활용한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인간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NUI 라고 한다. NUI는 1970년 MIT에서 연구되어 착용형 컴퓨터 (Wearable Computer)연구에서 시작되었다 이는 차세대 UI 현재 각국에서 다양한 형태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
Yonhapnews TV, 201.08.23.
http://www.kocca.kr/knowledge/research/__icsFiles/afieldfile/2013/04/05/DrTb1NL5DYLn.pdf
http://www.slideshare.net/opendori/ui-ux-21842153
정책연구 12-15, "IT 발달에 따른 사용자경험(UX) 패러다임 변화와 발전방향", 12 2012..
안진호, 김소현, "Research of UI/UX Audit Method in Nationwide Information System", Proceedings of HCI Korea 2016, 2016.
Jaehyun Park, Sung H. Han, Hyun K. Kim, Seunghwan Oh, Heekyung Moon, "Modeling user experience_A case study on a mobile devic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2013.
임명환, 김강훈, "스마트콘텐츠 산업동향 산업동향 및 시장전망",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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