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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 콘텐츠를 위한 UX/UI 기술 동향
Technology Trends for UX/UI of Smart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6년, pp.29 - 33  

김시정 (한남대학교) ,  조도은 (목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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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스마트기기의 확산으로 콘텐츠의 기획과 개발에도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다양한 N-Screen 환경과 스마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접근 UI가 개발 되었다 단순이 터치나 키보드 사용뿐만 아니라 인간의 오감과 인체의 여러 부분을 UI 설계에 포함 시키고 있다. UX/UI 개발 동향에서 새로 주목 받고 있는 NUI의 기술 들을 조사 하여 이를 통한 차세대 UX/UI에 대한 고려 사항을 제시 하였다. 고려 사항으로는 사용자의 전문성, 비주얼 요소의 시장성, 스마트 디바이스의 특성 UI의 재활용 그리고 정보의 표현 등을 들 수 있다.
  • 본 논문은 스마트 콘텐츠 접근을 위한 UX/UI 의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스마트콘텐츠 기획과 설계 및 개발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 때문에 각층의 콘텐츠 접근 환경과 사용자의 니즈는 다양하게 형성 될 수밖에 없다 스마트 콘텐츠를 접하는 사용자는 각각의 전문성과 서로 다른 디바이스 환경을 가지고 있다 같은 콘텐츠라 할지라도 사용자의 환경에 따른 접근 UX/UI는 다르게 제공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 콘텐츠의 UX/UI 기술에 대하여 알아보고 현재의 기술 동향을 서술 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UX 디자인의 고려사항은 이미 여러 문헌과 연구 결과로 강조 되고 있으며 UX의 정량화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추상적인 사용자의 경험과 기억이 아닌 콘텐츠 설계에 정확한 사용성과 접근성을 나타내고자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셋째, 비즈니스 관점에서 다양한 스마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콘텐츠생산자와 콘텐츠 소비자간의 소통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콘텐츠 그리고 참여와 평판을 통해 지속가능한 수익모델을 제공하는 서비스임. 넷째, 소비자 관점에서 스마트환경을 이끌 수 있는지 등 이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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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mart Skin은 어떻게 멀티터치를 인식하는가? ▪Smart Skin : 2001년 소니 연구소의 Jun Rekimdo 가 개발한 기술로 사용자가 손을 전기가 흐르는 곳으로 가져갔을 때 생기는 전자자기적 변화를 인식해 멀티터치를 인식해내는 기술이다. 아래 그림 1.
최근 스마트 콘텐츠의 사용 유저 계층은 어느 세대에 형성되어 있는가? 최근 스마트 콘텐츠의 사용 유저들은 그 계층이 매우 다양하다. 교육용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영유아 및 학생들과 생활 레저 콘텐츠를 사용하는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성인들과 문화 콘텐츠 사용의 주요 층을 형성하는 시니어 세대까지 전 세대에 두루 사용 계층을 형성하고 있다. 때문에 각층의 콘텐츠 접근 환경과 사용자의 니즈는 다양하게 형성 될 수밖에 없다 스마트 콘텐츠를 접하는 사용자는 각각의 전문성과 서로 다른 디바이스 환경을 가지고 있다 같은 콘텐츠라 할지라도 사용자의 환경에 따른 접근 UX/UI는 다르게 제공 되어야 한다.
NUI는 무엇인가? GUI(Graphic User Interface)에 한단계 앞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인체의 일부분을 자연스럽게 이용하거나 인간의 오감을 통한 감지 능력을 인터페이스에 활용한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인간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NUI 라고 한다. NUI는 1970년 MIT에서 연구되어 착용형 컴퓨터 (Wearable Computer)연구에서 시작되었다 이는 차세대 UI 현재 각국에서 다양한 형태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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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onhapnews TV, 201.08.23. 

  2. http://www.kocca.kr/knowledge/research/__icsFiles/afieldfile/2013/04/05/DrTb1NL5DYLn.pdf 

  3. http://www.slideshare.net/opendori/ui-ux-21842153 

  4. 정책연구 12-15, "IT 발달에 따른 사용자경험(UX) 패러다임 변화와 발전방향", 12 2012.. 

  5. 안진호, 김소현, "Research of UI/UX Audit Method in Nationwide Information System", Proceedings of HCI Korea 2016, 2016. 

  6. Jaehyun Park, Sung H. Han, Hyun K. Kim, Seunghwan Oh, Heekyung Moon, "Modeling user experience_A case study on a mobile devic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2013. 

  7. 임명환, 김강훈, "스마트콘텐츠 산업동향 산업동향 및 시장전망",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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