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성과 목표 우선순위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performance goal priority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all and Medium Business(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2, 2018년, pp.61 - 78  

이병욱 (충남대학교) ,  이상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를 비교하고, IPA기법을 통해 두 집단의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중요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수행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의 차이는 어떠한가?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교원들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는 '취업역량강화' 영역의 '학생의 현장적응력 제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교원들이 수행 정도가 높다고 인식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는 '취업연계'영역의 '중소기업 취업 기회 확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성과 목표에서 우선순위를 두어야할 영역에 대해 교원의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중소기업 특성화고 마인드 제고'영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교원의 이해 증진',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and compare difference of the priority for performance goal of two groups by IPA. Research problems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담당 부장 교사와 평교사 사이의 인식에 기반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의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를 비교하고, IPA 기법을 통해 두 집단의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대한 성과 목표 달성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운영 개선 방향과 연수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원의 보직 여부에 따라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중요 정도, 수행 정도, 우선순위의 차이를 보고자 했기 때문에 배경 변인을 부장교사와 평교사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응답자의 보직 여부에 대한 변인은 다음과 같다.
  • 일반적으로 학교 조직에서 중간 관리층에 있는 교사를 말하는 용어로 기존의 주임 교사의 명칭이 개정된 것이다. 특성화고등학교에서 보직 교사에는 교무, 연구, 학생, 학년, 산학 등 다양한 부장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부장 교사로 한정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는 어떤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IPA는 Martilla와 James(1977)에 의해 처음 소개된 기법으로 경영학, 마케팅, 교육, 심리학, 환경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IPA는 중요도와 수행도의 두가지 기준을 기반으로 2차원 평면에 도식화하여 제시하고 있어 다른 기법에 비해 고도의 학문적 지식이 없어도 연구 결과를 쉽게 해석하여 이용하는데 용이한 장점이 있으며, 어떤 부분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지를 판단하는데 해답을 제시해준다(김혜련, 2008; 이상현, 2013).
IPA의 장점은 무엇인가? IPA는 Martilla와 James(1977)에 의해 처음 소개된 기법으로 경영학, 마케팅, 교육, 심리학, 환경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IPA는 중요도와 수행도의 두가지 기준을 기반으로 2차원 평면에 도식화하여 제시하고 있어 다른 기법에 비해 고도의 학문적 지식이 없어도 연구 결과를 쉽게 해석하여 이용하는데 용이한 장점이 있으며, 어떤 부분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지를 판단하는데 해답을 제시해준다(김혜련, 2008; 이상현, 2013).
중소기업의 만성적인 인력 부족난을 해소하고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사업은 무엇인가? 8%로 만성적인 인력 부족난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중소기업 중앙회, 2018).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소벤처기업부(구 중소기업청)에서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인력수요를 반영한 취업맞춤형 기술 인재 양성을 통해 중소기업의 인력 부족을 해소하고자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15년 162개교에서 2016년 181개교로 지원규모를 꾸준히 확대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약 200개교를 지원할 예정이다(중소기업진흥공단, 20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혜련(2008). '교원 ICT 활용 능력 기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중요도 인식 및 실행도 분석. 부산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박인숙(2009), 초등학교 교사의 통일교육에 대한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2011).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4. 안재영, 이병욱(2017). 중소기업특성화고의 주요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7(2), 184-210. 

  5. 이병욱, 안재영, 강철민(2016).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맞춤반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 및 만족도 분석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1(1), 68-87. 

  6. 이병욱 등(2018). 2017년도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최종 보고서. 충남대학교. 

  7. 이상현(2013).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 실습 지도 교사 역할에 대한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과의 인식 비교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통계 http://www.kbiz.or.kr(2018년 6월 검색) 

  9. 중소기업진흥공단 https://sanhakin.mss.go.kr(2018년 6월 검색) 

  10.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2017). '17년도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세부 운영지침. 

  11. e-나라지표 http://www.index.go.kr(2018년 6월 검색) 

  12. Martilla. J. A, & James, J. C.(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