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외 중등 공학 교육 연구 동향 분석 : 기술 교육 관련 학술지를 중심으로
International Research Trends of Engineering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Level : Focus on the Technology Education Related Journal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1 no.1, 2016년, pp.147 - 169  

이은상 (대전관저중학교) ,  최유현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2004년에서 2014년까지 기술 교육 관련 국외 학술지 4종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중등 공학 교육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로 보면, 2004년부터 관련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2007~2011년 사이에 가장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다가(32편) 이후 관련 연구의 수가 감소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 주제별 보면 '의견/현황 조사'(16편), '개념 정립/이론 논의'(11편), '교수방법/모형 효과 검증'(10편), '교수방법/모형 관찰'(7편), '개념/교수방법/모형 구안'(4편) 등의 순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셋째, 연구 대상별로 보면 '고등학생'(17편), '문헌'(16편), '교사'(12편), '전문가'(5편) 등의 순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넷째, 연구 방법별로 보면 '조사연구'(13편), '문헌연구'(12편), '질적연구'(12편), '실험연구'(6편), '혼합연구'(5편) 등의 순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에 대한 제언으로 중등학교 수준의 공학 개념이나 내용 요소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 연구, 기술 교육에서 공학이 다루어지는 것에 대해 기술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연구, 중등학생의 공학 문제 해결 과정을 분석하는 질적 연구 등이 수행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nternational research trend of the secondary school level engineering education published from 2004 to 2014 in four major journals associated with technology educat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ings First, regarding the published year, the studies relat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들 연구는 주로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공학 교육의 연구 동향을 확인하거나 소개한 연구로 중등학교급의 기술 교육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학 교육의 입장과는 다소 거리가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국제 기술 교육 학술지 4종을 대상으로 중등학생 대상 공학 교육 연구의 전체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주요 연구에서 수행된 결과를 제시하여, 국내 기술 교육에서 공학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할 때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 연구는 국외의 기술 교육 관련 학술지 4종(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Technology Studies)을 대상으로 이들 학술지에 게재된 중등 공학 교육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이들 4종의 학술지를 선정한 이유는 기술 교육 연구 동향을 분석한 선행연구들에서도 이들의 학술지를 대상으로 문헌을 분석하였기 때문이며(김용익, 2007; Sherman, Sanders, & Kwon, 2010), 중등학교급에서 공학과 가장 관련이 깊은 교과는 기술 교과이기 때문이다(Lewis, 2004, 2005; Pinelli & Haynie, 2010; Rogers & Rogers, 2005; Salinger, 2005).
  • 이들 연구에서는 기술 교육에서 공학의 시행에 대한 교사, 관리자, 학부모들에 대한 인식 조사를 통해 기술 교육에서 공학이 다루어지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에 대한 인식을 확인해보았으며, 기술 교사를 양성하거나 연수를 담당하는 기관들의 프로그램을 조사함으로써 기술 교사들의 공학 관련 전문성 신장 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향 분석 연구는 언제 사용되는가? 동향 분석 연구는 특정 주제에 관련된 연구의 수가 많거나, 특정 학술지에서 발행된 연구물이 많을 경우 이에 대한 동향을 분석하고자 할 때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공학 교육’과 관련된 주제의 동향 분석을 시도한 연구가 몇 편 수행되었다.
국제 기술 교육 학계에서 공학 내용이 강조된 배경에는 무슨 분위기가 있었기 때문인가? 이와 같이 국제 기술 교육 학계에서 공학 내용이 강조된 배경에는 공학 관련 진로를 선택하려는 인력이 계속 감소하고 있어 향후 국가 경쟁력에 큰 위기가 닥칠 것을 우려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있었기 때문이다(Katehi, Pearson, & Feder, 2009). 또한, 기술 교과에서 가르치고 있는 내용은 공학과 관련 있는 내용이므로, 기술 교과에서 중등학생에게 공학을 가르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공학 내용을 강화함으로써 기술 교과의 위상이 높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Lewis, 2004).
국제 기술 교육 학계에서 공학 내용 요소를 강조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편적인 예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국제기술교육학회(ITEA :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의 명칭은 국제기술공학교육자협회(ITEEA : International Technology and Engineering Educators Association)로 변경되었으며, 기술 교과의 학술 잡지인 ‘The Technology Teacher’의 명칭도‘The Technology & Engineering Teacher’로 변경되었다. 이는 국제 기술 교육 학계에서 공학 내용 요소를 강조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편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4)

  1. 교육과학기술부(201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저자. 

  2. 교육인적자원부(2007).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저자. 

  3. 김상림, 안효진, 이시자(2011). 유아 다문화 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1(2), 147-171. 

  4. 김영민 외(2013). 공학 기술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의 인식 변화에 관한 질적연구. 실과교육연구, 19(4), 271-295. 

  5. 김영희, 허철수(2012). 중.고등학교 학업중단 청소년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상담학연구, 13(2), 1013-1028. 

  6. 김용익(2007). 두 개의 국제 전문 학술지 분석을 통해서 본 기술교과 교육 연구 동향 : 1997-2006.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49-73. 

  7. 김진수(2007).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1-29. 

  8. 김진수(2011).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124-139. 

  9. 김태훈, 노태천(2007). 효율적인 문제해결자와 비효율적인 문제해결자의 기술적 문제해결 활동 비교 분석. 공학교육연구, 10(3), 93-108. 

  10. 노태천 외(2013). 공학교육방법 및 프로그램 : "공학교육연구" 논문지의 공학교육 연구 동향 분석. 공학교육연구, 16(1), 45-53. 

  11. 박상완(2014). 현직교사교육 연구 동향 분석: 특징과 과제. 한국교원교육연구, 31(2). 227-254. 

  12. 방선희(2011). 비판적 사고 교육의 국내 연구동향과 시사점. 평생학습사회, 7(1), 61-83. 

  13. 송현순(2001). 초등학생의 실과 문제해결 전략에 대한 미시발생학적 분석. 실과교육연구, 7(1), 129-146. 

  14. 이기용, 이건남(2013).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초등 다문화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실과교육연구, 19(4). 297-317. 

  15. 이은상(2015). 국내 초, 중등 공학 교육 연구 동향 분석. 공학교육연구, 18(4), 45-56. 

  16. 이지연(2014). 중학생 대상 체험학습 국내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1). 199-219. 

  17. 임윤묵(2004). 미국 공학교육의 최근 동향. 공학교육, 11(3), 50-52. 

  18. 임철일 외(2014). 국내 공학교육에서의 창의성 연구 동향과 발전 과제. 공학교육연구, 17(5), 33-40. 

  19. 정준오, 최선미(2013). 한국과 미국의 공학교육 연구주제의 동향 분석(1); 한,미 공학교육학회지 투고논문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6(2), 37-49. 

  20. 조욱상, 김종욱, 김정규(2014). 창의성 개발을 위한 체육 교육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2), 349-378. 

  21. 한국기술교육학회(2011). 기술교육과 공학교육의 방향, 2011 한국기술교육학회 동계 학술대회. 저자. 

  22. Adams, R. S., Turns, J., & Atman, C. J. (2003). Educating effective engineering designers: The role of reflective practice. Design studies, 24(3), 275-294. 

  23. Asunda, P. A., & Hill, R. B. (2007). Critical features of engineering design in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4(1), 25-48. 

  24. Atman, C. J., et al. (1999). A comparison of freshman and senior engineering design processes. Design Studies, 20(2), 131-152. 

  25. Atman, C. J., et al. (2007). Engineering design processes: A comparison of students and expert practitioner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6(4), 359-379. 

  26. Brown, P., & Borrego, M. (2013). Engineering efforts and opportunities in the national science foundation's math and science partnerships (MSP) program.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4(2), 41-54. 

  27. Childress, V. & Rhodes, C., (2010). Engineering student outcomes for infusion into technological literacy programs: Grades 9-12.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1(2), 69-83. 

  28. Custer, R. L., Daugherty, J. L., & Meyer, J. P. (2010). Formulating a concept base for secondary level engineering: A review and synthesis.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2(1), 4-21. 

  29. Daugherty, J. L. (2009). Engineering professional development design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A multiple case study.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1(1), 10-24. 

  30. Daugherty, J. L., & Custer, R. L. (2012). Secondary level engineering professional development: Content, pedagogy,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2(1), 51-64. 

  31. Dave, V., et al. (2010). Re-enJEANeering STEM Education: Math options summer camp. Journal of Technology Studies, 36(1), 35-45. 

  32. Daugherty, J. L., Reese, G. C., & Merrill, C. (2010). Trajectories of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pointing to engineering design. Journal of Technology Studies, 36(1), 46-52. 

  33. Dearing, B. M. & Daugherty, M. K. (2004). Delivering engineering content in technology education. The Technology Teacher, 64(3), 8-11. 

  34. Denson, C. D., & Hill, R. B. (2010). Impact of an engineering mentorship program on African-American male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nd self-efficacy.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7(1), 99-127. 

  35. Denson, C. D., Kelley, T. R., & Wicklein, R. C. (2009). Integrating engineering design into technology education: Georgia's perspective.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6(1), 81-102. 

  36. Dixon, R. A., & Brown, R. A. (2012). Transfer of Learning: Connecting Concepts during Problem Solving.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4(1), 2-17. 

  37. Douglas J., Iversen, E., & Kalyandurg, C. (2004). Engineering in the K-12 classroom: An analysis of current practices and guidelines for the future. ASEE Engineering K12 Center. 

  38. Fantz, T. D., & Katsioloudis, P. J. (2011). Analysis of engineering content within technology education programs.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3(1), 19-31. 

  39. Fantz, T. D., De Miranda, M. A., & Siller, T. J. (2011). Knowing what engineering and technology teachers need to know: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engineering design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1(3), 307-320. 

  40. Gattie, D. K., & Wicklein, R. C. (2007). Curricular value and instructional needs for infusing engineering design into K-12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9(1), 6-18. 

  41. Gorham, D. (2002). Engineering and standards for technological literacy. The Technology Teacher, 61(7), 29-34. 

  42. Gorham, D., Newberry, P. B., & Bickart, T. A. (2003). Engineering accreditation and standards for technological literac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2(1), 95-99. 

  43. Harris, K. S., & Rogers, G. E. (2008). Secondary engineering competencies: A delphi study of engineering faculty.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5(1), 5-25. 

  44. Hill, R. B. (2006). New perspectives: Technology teacher education and engineering design.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3(3), 45-63. 

  45.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2000). Standards for technological literacy: Content for the study of technology. Reston, VA: Author. 

  46. Katehi, L., Pearson, G., & Feder, M.(Eds.) (2009).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and National Research Council. Engineering in K-12 education: Understanding the status and improving the prospect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47. Kelley, T. R. (2008). Cognitive processes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engineering-focused design instructio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9(2), 50-64. 

  48. Kelley, T. R. (2010). Staking the claim for the" T" in STEM. Journal of Technology Studies, 36(1), 2-11. 

  49. Kelley, T. R., & Wicklein, R. C. (2009a). Examination of assessment practices for engineering design projects in secondary technology education (first article in 3-part series).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6(1), 6-31. 

  50. Kelley, T. R., & Wicklein, R. C. (2009b). Examination of assessment practices for engineering design projects in secondary technology education (second article in 3-part series).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6(2), 6-25. 

  51. Kelley, T. R., & Wicklein, R. C. (2009c). Teacher challenges to implement engineering design in secondary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6(3), 34-50. 

  52. Kelley, T. R., Brenner, D. C., & Pieper, J. T. (2010). Two approaches to engineering design : Observations in sTEm education. Journal of sTEm Teacher Education, 47(2), 5-40. 

  53. Lammi, M., & Becker, K. (2013). Engineering design thinking.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4(2), 55-77. 

  54. Lawanto, O., & Stewardson, G. (2013). Students' interest and expectancy for success while engaged in analysis-and creative design activ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3(2), 213-227. 

  55. Lewis, T. (2004). A turn to engineering: The continuing struggle of technology education for legitimization as a school subject.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6(1), 21-39. 

  56. Lewis, T. (2005). Coming to terms with engineering design as content.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6(2), 37-54. 

  57. Mentzer, N. (2014). Team based engineering design thinking.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5(2), 52-72. 

  58. Mentzer, N., & Becker, K. (2009). Motivation while designing in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impacted by academic preparation.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6(3), 90-112. 

  59. Mentzer, N., Huffman, T., & Thayer, H. (2014). High school student modeling in the engineering design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4(3), 293-316. 

  60. Merrill, C., et al. (2008). Delivering core engineering concepts to secondary level students.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0(1), 48-64. 

  61. Pieper, J., & Mentzer, N. (2013). High school students' use of paper-based and internet-based information sources in the engineering design process.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4(2), 78-95. 

  62. Pinelli, T. E., & Haynie, W. J. (2010). A case for the nationwide inclusion of engineering in the K-12 curriculum via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1(2), 52-68. 

  63. Rockland, R., et al. (2010). Advancing the "E" in K-12 STEM education. Journal of Technology Studies, 36(1), 53-64. 

  64. Rogers, G. E. (2005). Pre-engineering's place in technology education and its effect on technological literacy as perceived by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2(3), 6-22. 

  65. Rogers, G. E. (2006). The effectiveness of project lead the way curricula in developing pre-engineering competencies as perceived by Indiana teachers.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8(1), 66-78. 

  66. Rogers, G. E. (2007). The perceptions of Indiana high school principals related to project lead the way.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4(1), 49-65. 

  67. Rogers, S., & Rogers, G. E. (2005). Technology education benefits from the inclusion of pre-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2(3), 88-95. 

  68. Salas-Morera, L., et al. (2013). Improving engineering skills in high school students: a partnership between university and K-12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3(4), 903-920. 

  69. Salinger, G. L. (2005). The engineering of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Technology Studies, 31(1), 2-6. 

  70. Sherman, T. M., Sanders, M., & Kwon, H. (2010). Teaching in middle school technology education: A review of recent 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0(4), 367-379. 

  71. Shields, C. J. (2007). Barriers to the implementation of project lead the way as perceived by Indiana high school principals.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4(3), 43-70. 

  72. Werner, G., Kelley, T. R., & Rogers, G. E. (2011). Perceptions of Indiana parents related to project lead the way. Journal of sTEm Teacher Education, 48(2), 137-154. 

  73. Wicklein, R., Smith, P. C., Jr., & Kim, S. J. (2009). Essential concepts of engineering design curriculum in secondary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0(2), 65-80. 

  74. Wicklein, R. C. (2006). 5 Good reasons for engineering design as the focus for technology education. The Technology Teacher, 65(7), 25-2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