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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공업교육학회지 연구 동향 분석
The analysis of The Korean Journal of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2, 2019년, pp.47 - 64  

임나영 (충남대학교) ,  이창훈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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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공업교육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대한공업교육학회지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앞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함에 있다. 이를 위하여 대한공업교육학회지를 중심으로 2011년부터 현재까지 발간된 158편의 논문을 비교분석하였다. 첫째, 대한공업교육학회지는 매년 2회의 발행을 통해 일정량의 논문을 지속적으로 게재하고 있다. 2011년 3월부터 2019년 3월까지 158편의 논문이 실렸다. 둘째, 대한공업교육학회지의 경우 공업교육 논문이 기술교육이나 기타 주제의 논문에 비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키워드 빈도수는 특성화고등학교(28회), 국가직무능력표준(NCS)(11회), 마이스터고등학교(6회), STEAM 교육(6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한공업교육학회지에 사용된 연구 방법으로는 조사연구(67편, 42.4%), 개발연구(37편, 23.4%)가 주로 사용되었고, 문헌/내용분석연구(17편, 10.8%), 실험연구(15편, 9.5%)이 비교적 적은 비율로 사용되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가 양적 연구로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 질적 연구에 대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수가 아직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의 방법에서 정확한 기준이나 준거가 제시되지 않은 경우가 있었고, 타당성 검증이 필요한 연구이나 이를 제외한 경우도 다소 발견되었다. 넷째, 연구자의 과반수 이상이 대학교에 소속을 두고 있었고, 연구자는 단독에 비해 공동연구가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f the The Korean Journal of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s and present the development directions of the The Korean Journal of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in this study compared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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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자의 특성은 연구자가 단독으로 이루어져있는지, 공동으로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한 점과 학교 급별에 따른 연구자의 소속을 살펴보았다.
  • 이 연구는 대한공업교육학회지의 2011년 9월부터 2019년 3월까지 발행된 총 16권 을 대상 으로 연구 동향을 파악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한공업교육학회지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앞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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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한공업교육학회지의 어떤 역할과 활동을 하고 있는가? 대한공업교육학회지는 공업교육과 기술교육의 연구를 능동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1976년 창간한 이래 우리나라 공업·기술교육 분야의 학술적인 측면에서며 지대한 공헌을 해왔다. 대한공업교육학회지는 유일의 공업교육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공업교육 교사 양성 기관(대학)이 타 교과에 비해 적어 공업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학술 연구자의 수가 적음을 감안하여도 꾸준히 공업교육 발전을 위하여 활발한 학회지 발간 활동을 하고 있다.
대한공업교육학회는 어떤 목적으로 설립되었는가? 공업교육은 공업 분야 인재 양성, 즉 경제발전과 중화학공업의 시대를 지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발전 요인 및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다. 대한공업교육학회는 공업교육에 관한 조사와 교육자료 및 교육방법의 개발 등에 관한 학술적 연구를 조장, 수행하고 제반 현안을 제기, 개선하여 공업교육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1974년 10월 19일에 설립되었다. 그로부터 약 1년 6개월 뒤 1976년 5월 31일 ‘대한공업교육학회지’제1권 1호가 발행되어 현재 2019년 3월 44권 1호까지 꾸준히 발간되어 왔다.
대한공업교육학회는 무엇에 대한 학술적인 기여를 하고있는가? 특히 최근 정부 주도의 고교 직업교육 및 고졸 취업이 강조됨에 따라 이러한 정부 정책과 관련한 다수의 학술논문을 발표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향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산업체 현장실습,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 특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나 국가역량체계(NQF; 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에 대한 정부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학술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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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민규(2011). 대한공업교육학회지의 연구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2. 김영민 외(2011). 특성화 고등학교 산학협동 관련 연구 동향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1), 95-114 

  3. 김용익(2007). 두 개의 국제 전문 학술지 분석을 통해서 본 기술교과 교육 연구 동향 : 1997-2006.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49-73. 

  4. 김은지 외(2017). 직업교육연구 학회지의 연구동향 분석: 내용분석 및 네트워크 분석의 활용. 직업교육연구, 36(6), 1-27 

  5. 배상훈 외(2013). 우리나라 중등단계 직업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역대 정부별 분석. 한국직업교육학회, 32(2), 45-71 

  6. 손다미 외(2011). 기술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1), 191-209. 

  7. 윤지아 외(2010). 공업교육계열 전기.전자.통신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5(2), 43-69. 

  8. 이은상, 최유현(2016). 연구논문 : 국외 중등 공학 교육 연구 동향 분석: 기술 교육 관련 학술지를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1(1), 147-169. 

  9. 조재주 외(2011). 기술 교과 중심의 통합, STEM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1), 210-227 

  10. 대한공업교육학회 홈페이지 http://www.kiie.or.kr/ 

  11.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 http://www.nrf.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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