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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친화적인 급내리막 직선부에서 GHG 배출지표에 근거한 속도유지표준화 형태의 교통정온화
Effect of Traffic Calming Using Speed-Maintained Standardization on Environment-Friendliness of Downward Slope Location based on GHG Emission Indicator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2 = no.76, 2016년, pp.103 - 110  

홍수정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과) ,  오홍운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In this paper, the effectiveness of speed-maintained standardization in road geometry on environmental impact at a downward slope location, based on greenhouse gas (GHG) emission indicators, was studied. Specifically,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scertain whether speed-maintained standar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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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속도유지표준화 적용 전과 적용 후의 분석결과를 비교하여 개선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속도유지표준화를 통해 차량 주행속도를 일정하게 유도하고, 이산화탄소(CO2)배출량, 소음발생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자연친화적인 급내리막 직선부도로의 친환경적이고 효과적인 개선방법으로 속도유지표준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 )배출량, 소음발생량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속도유지표준화 적용 전과 적용 후의 분석결과를 비교하여 개선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속도유지표준화를 통해 차량 주행속도를 일정하게 유도하고, 이산화탄소(CO2)배출량, 소음발생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자연친화적인 급내리막 직선부도로의 친환경적이고 효과적인 개선방법으로 속도유지표준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에코드라이빙(친환경운전)의 방법으로 기하구조를 평면적으로 개선하는 속도유지표준화의 적용을 기준으로 하여 차량 주행속도와 이산화탄소(CO2)배출량, 소음발생량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속도유지표준화 적용 전과 적용 후의 분석결과를 비교하여 개선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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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erry, I. M, 2010, The Effects of Driving Style and Vehicle Performance on the Real-World Fuel Consumption of U.S. Light-Duty Vehicles, Master Thesis,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 

  2. EAE FGSV, 1985, Chicane Design Guidelines. 

  3. J. Edgardo Arevalo, Kimberly Newhard, 2011, Traffic noise affects forest bird species in a protected tropical forest, Revista de Biologia Tropical, Vol. 59 No. 2. 969-980. 

  4. Jung, byeong-do, 2003, A Study on Planning and Designing Method of the Community Road.(정병두, 2003, 커뮤니티도로의 계획 및 설계기법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제37권, 99-112) 

  5. Jung, kyeong-ok et al., 2011, A Preliminary Study for Implementing Complete Street Policy.(정경옥 등, 2011, 완전도로 구현방안 연구, 녹색성장종합연구 총서2011-10) 

  6. Kang, Jun-Mo, Lee, Sung-Kyoung, An Analysis of the Traffic Noise Measurement Plans of" Apartment Complexes"- A Case on the North Riverside Expressway in Seoul -.(강준모, 이성경(2006), "아파트단지"교통소음측정방안에 관한 연구 - 강북 강변도로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 26권 제 1호, 1-11) 

  7. Kang, Sang-Jun, Kim Dong-Yeong, Road Noise Management for the Soorisan Provincial Park.(강상준, 김동영(2010), 수리산 도립공원 도로소음 관리방안, 경기연구원, 정책연구 2009-93, 9-11) 

  8. Leicestershire County Council et al., 2014, 6CS Design Guide. 

  9. Lee, Hyung-Won, Oh, Heung-Un, A Study on the Improved Road Geometry Conditions of Chicane Considering the Connection of the Road Geometry and Carbon Redu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7 No.5. 175-181.(이형원, 오흥운(2015), 도로 기하구조와 탄소배출 저감의 연계성을 고려한 시케인 기하구조 조건의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 17권 제 5호, 115-122) 

  10. Natio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1, An Investigation of Green House Gas Emission from Automobiles. 

  11. Sayer, I. A., et al., 1998, Traffic Calming : An Assessment of Selected On-Road Chicane Schemes, TRL Report 313, Transport Research Laboratory, Crowthorne. 

  12.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www.ts2020.kr, Korea. 

  13. Trina Rytwinski, Lenore Fahrig, Effects of Roads on Animal Abundance: an Empirical Review and Synthesis, Ecology and Society, Vol. 14 No. 1. 1708-3087. 

  14. U.S. DOT, 2000, Speed Prediction for Two-Lane Rural Highways, Publication No.99-171,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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