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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체험의 체험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체류기간의 조절효과 -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Experience,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of Rural Tourism - The Moderating Effect of Length of Stay -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3 no.1, 2016년, pp.1 - 14  

김경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이선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experience,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of rural tourists based on the experience economy(Pine, & Gilmore, 1998; 1999). In addition, this study included the moderating effect of length of stay on the proposed relationships.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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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농촌체험에 체험경제이론을 적용하여 체험이 지각된 가치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체류기간이라는 조절변수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갖는다. 정책결정자들은 농촌체험마을을 육성하는데 있어 농촌의 자연환경과 인적 자원, 문화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연계하여 당일방문객과 숙박방문객 각각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발굴하여 체험적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농촌체험객을 대상으로 체험경제이론의 체험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구조관계에 체류기간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농촌마을에서 체험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Pine, & Gilmore(1998; 1999)의 체험경제 이론을 적용하여 농촌체험의 체험요인, 지각된 가치, 만족의 관계와 이러한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체류기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H1: 농촌체험의 체험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농촌체험의 심미적 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농촌체험의 교육적 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농촌체험의 일탈적 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d: 농촌체험의 오락적 요인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농촌체험객의 지각된 가치는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농촌체험의 체험요인과 지각된 가치, 만족의 관계는 체류기간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Chen(2008)은 전반적 만족이란 어떤 특정한 상품과 관련한 모든 접점과 경험에서 상품을 소비한 다음 형성된 주관적이며 포괄적인 평가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만족은 농촌체험의 체험요인들에 대해 평가된 전반적 가치의 매개를 통해 영향을 받을 것이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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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관광을 하는 체험객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농촌관광은 농촌지역에서 일어나는 관광을 말하는데(OECD, 1994) 농촌마을에서는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체험을 개발하고 활용하고 있다. 체험객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험객의 특성을 고려한 체험의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농촌의 환경에서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이 자극되는 체험을 통해 체험객들이 농촌체험에 더욱 몰입하고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낼 것이다.
농촌체험을 하는 관광객의 현황과 문제점은? 정부에서는 2000년대 이후 농촌관광개발 사업을 추진하여 농촌관광 활성화에 노력해왔다. 농촌관광을 경험한 도시민은 2003년 8.1%에서 2014년 14.76%로 꾸준히 증가하였다. 그러나 당일방문객의 비율이 2003년 20.4%에서 2011년 46.4%로 증가한 반면, 숙박방문객의 비율은 2003년 79.6%에서 2011년 53.6%로 감소하였다(농촌진흥청, 2011; 2014). 이는 농촌관광 경험층은 증가하였으나, 체류기간은 감소하여 실질적으로 농촌지역의 소득과 연계되는 측면은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위의 조사에서 농촌관광 경험자의 콘텐츠/프로그램 만족도가 60.6점으로 낮게 나타나 지역의 고유한 자원을 잘 활용하고 체험객의 특성에 맞는 체험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농촌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인은 무엇인가? 현재 농촌은 인구의 감소, 인구의 노령화, 시장개방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농촌체험은 농가의 사업을 다각화하고 지역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Kim, & Park,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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