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폐글라스울이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Waste Glass Wool on Mechanical Properties of Concrete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6 no.2, 2016년, pp.117 - 123  

김정태 (Korea Radioactive Waste Agency) ,  최우혁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Pukyong University) ,  정철우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Pukyong University) ,  이재용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Pukyo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글라스울(Glass Wool)은 건설 현장 및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단열재로 사용되고 있다. 글라스울의 경우 불연재료이며 화재시 유해한 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으므로, 단열재로서의 사용이 더욱 권고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글라스울이 반복적인 습윤 건조의 싸이클에 노출되면, 공극의 감소및 수축이 발생하여 단열성능을 잃게 되므로,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폐글라스울을 콘크리트용 첨가재료로 활용하여 역학적 성능을 개선하고자 하는 시도를 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폐글라스울은 약한 포졸란 반응성을 가지며, 압축강도 및 휨강도의 증가 효과를 가짐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한 최적의 폐글라스울 혼입량은 콘크리트 체적의 0.5%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ass wool is a material that has been used as a heat insulator in various fields including construction industry. Since it is a nonflammable material, it does not generate toxic gases on fire, and thus public agencies recommend using glass wool as a heat insulator instead of other organic material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준비된 재료는 배합용 믹서를 통해 재료를 30초간 건비빔 한 후, 물을 투입하고 1분 30초간 배합 하였다. 각 배합에서 폐글라스울의 혼입률은 전체 콘크리트의 체적의 0.5% 및 1%로 하여, 폐글라스울의 혼입률에 따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글라스울이 가지는 화학적 미세구조적 특성을 XRF 및 XRD를 이용하여 확인하고, 28일 재령에서 압축강도 및 휨 인성 실험을 진행하여 폐글라스울이 콘크리트의 역학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폐글라스울 미분말의 포졸란 반응성을 측정하여, 시멘트를 대체하는 재료로서의 활용 가능성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폐글라스울이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재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글라스울 자체의 물성을 확인하고, 포졸란 반응성을 평가하여, 콘크리트에 혼입하였을 시 콘크리트의 역학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플랜트 등의 배관시설에서 교체되는 보온재인 글라스울을 콘크리트용 보강재료로서 사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자원 재활용의 새로운 예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글라스울이 가지는 화학적 미세구조적 특성을 XRF 및 XRD를 이용하여 확인하고, 28일 재령에서 압축강도 및 휨 인성 실험을 진행하여 폐글라스울이 콘크리트의 역학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폐글라스울 미분말의 포졸란 반응성을 측정하여, 시멘트를 대체하는 재료로서의 활용 가능성도 평가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글라스울이 반복적인 습윤 건조의 싸이클에 노출되면, 공극의 감소및 수축이 발생하여 단열성능을 잃게 되므로, 주기 적인 교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폐글라스울을 콘크리트용 첨가재료로 활용하여 역학적 성능을 개선하고자 하는 시도를 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폐글라스울은 약한 포졸란 반응성을 가지며, 압축강도 및 휨강도의 증가 효과를 가짐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한 최적의 폐 글라스울 혼입량은 콘크리트 체적의 0.
  • 또한, 폐글라스울 미분말의 포졸란 반응성을 측정하여, 시멘트를 대체하는 재료로서의 활용 가능성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폐글라스울이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재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글라스울 자체의 물성을 확인하고, 포졸란 반응성을 평가하여, 콘크리트에 혼입하였을 시 콘크리트의 역학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플랜트 등의 배관시설에서 교체되는 보온재인 글라스울을 콘크리트용 보강재료로서 사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자원 재활용의 새로운 예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글라스울을 콘크리트에 혼입했을 때 생기는 기포 공극으로 인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본 실험에서는 콘크리트 부피의 1%에 해당되는 폐글라스울을 혼입한 경우, 이러한 현상이 관찰되었으며, 물시멘트 비가 낮아 페이스트의 유동성이 떨어지는 경우에 더욱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폐글라스울을 투입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이러한 현상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배합 시간을 좀 더 길게 하여 시멘트 페이스트가 폐글라스울의 미세공극 사이로 충분히 침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내부의 공기를 제거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소포제와 같은 첨가제가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는데 충분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폐글라스울 투입량 증가에 따른 물성의 변화는 현장에 적용하게 될 때 더욱 큰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반드시 이를 정량적으로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글라스울은 무엇인가? 글라스울은 건축물의 내벽, 외벽, 배관, 덕트, 샌드위치 패널, 자동차, 선박, 가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단열, 불연, 흡음의 용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재료이다. 글라스울(Glass wool)은 소다 성분이 많은 저 융점의 유리를 섬유상으로 뽑아내어 만든 것이며, 글라스울의 섬유 직경은 2~10㎛ 정도로 매우 작고, 이러한 섬유 다발이 겹쳐져서 충분한 두께를 형성하여 각종 용도로 사용되게 된다. 그러나 글라스 울의 경우, 반복적인 습윤 건조의 싸이클을 겪게 되면, 특유의 다공질 구조의 특성 상 수분의 이동으로 인한 형태의 변형 및 수축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므로 단열용으로 사용되는 경우 단열 효과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감소하게 된다.
글라스울의 단열 효과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게 되는 이유는? 글라스울(Glass wool)은 소다 성분이 많은 저 융점의 유리를 섬유상으로 뽑아내어 만든 것이며, 글라스울의 섬유 직경은 2~10㎛ 정도로 매우 작고, 이러한 섬유 다발이 겹쳐져서 충분한 두께를 형성하여 각종 용도로 사용되게 된다. 그러나 글라스 울의 경우, 반복적인 습윤 건조의 싸이클을 겪게 되면, 특유의 다공질 구조의 특성 상 수분의 이동으로 인한 형태의 변형 및 수축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므로 단열용으로 사용되는 경우 단열 효과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배관용 단열재로서 글라스울이 사용되는 경우에는 3~4년 주기로 교체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Park SB, Lee BC. Mechanical Properties of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Using Waste Glas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2002 Dec;14(6):1032-39. 

  2. Park SH. Characteristics and Use of Glass Fiber Reinforced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1990;2 (2):26-33. 

  3. Luxan MP, Madruga F, Saavedra J. Rapid evaluation of pozzolanic activity of natural products by conductivity measurement. Cement and Concrete Research. 1989 Jan;19(1):63-8. 

  4. Shi C, Wu Y, Riefler C, Wang H, Characteristics and pozzolanic reactivity of glass powders. Cement and Concrete Research. 2005 May;35(5):987-93. 

  5. Polley C, Cramer SM, Cruz RVDL. Potential for using waste glass in portland cement concrete.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1998 Nov;10(4):21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